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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통신사의 서비스품질과 만족 및 서비스충성도 관계에서 감정적 만족과 서비스명성의 인과적 역할
Causal Role of Emotionally based Satisfaction and Service Reputation in Explaining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Quality, Satisfaction and Service Loyalty in Mobile Telecommunication Compan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6, 2009년, pp.344 - 356  

최철재 (백석문화대학 경상학부) ,  박승환 (단국대학교 경상대학)

초록

본 연구는 이동통신사를 대상으로 서비스품질 구성차원과 감정적만족, 인지적만족, 서비스명성 및 서비스 충성도 간의 경로상의 관계를 검증함으로써 감정적만족과 서비스명성의 인과적 역할을 확인하였다. 분석결과, 서비스품질 구성차원인 확신품질은 인지적만족과 감정적만족 모두에게 영향을 주지 않았지만, 유형품질은 인지적만족에 더 많은 영향을 준 반면 대응품질은 감정적만족에 더 많은 영향력을 줌으로써 서비스품질 차원에 따라 인지적만족과 감정적만족의 중요도가 달라짐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서비스품질과 인지적만족 간의 관계에서 감정적만족이 매개됨을 검증하였다. 또한 서비스품질에 대한 만족의 서비스충성도에 대한 직접적 영향력보다는 서비스명성을 통한 영향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 만족과 서비스충성도 간에 서비스명성이 매개됨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서비스품질을 통한 서비스충성도 구축을 위해서는 서비스품질 차원에 따라 감정적만족을 유도함으로써 인지적만족을 형성하여야 하며, 만족한 고객에게도 서비스명성을 높임으로써 강력한 서비스충성도을 이루어야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dentify the causal role both emotionally based satisfaction and service reputation by examining the relationships among each dimensions of service quality, cognitive satisfaction, emotionally based satisfaction, service reputation and service loyalty in mobile telec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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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연구에서 제기된 서비스품질과 만족 간의 관계에서 만족의 인지적 역할과 감정적 역할을 구분함으로써 감정의 매개적 역할을 설명하였고, 만족과 충성도 간의 관계에서 서비스명성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설명하였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품질의 구성차원과 감정적만족, 인지적만족, 서비스명성 및 서비스충성도 간의 경로상의 관계를 검증함으로써 감정적만족과 서비스명성의 역할을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품질의 구성차원과 감정적만족, 인지적만족, 서비스명성 및 서비스충성도 간의 경로상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함으로써 감정적만족과 서비스 명성이 어떠한 역할을 확인하고자 하는 것으로서, 구체적으로는 서비스품질과 인지적만족 간의 관계에서 감정적만족의 역할과 인지적만족과 서비스충성도 간의 관계에서 서비스명성의 인과적 역할을 확인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AMOS 7과 spss 15.
  • 본 연구에서는 이동통신사를 대상으로 서비스품질의 구성차원과 감정적만족, 인지적만족, 서비스명성 및 서비스충성도 간의 경로상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함으로써 감정적만족과 서비스명성의 인과적 역할을 확인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선행연구에서는 주로 스포츠경기를 대상으로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 관계에서 감정을 다루었지만, 최근 이동통신에 대한 고객들의 높은 관심을 살펴볼 때 이동통신사에 대해서도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 관계에서 감정적만족이 필요할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이동통신사를 대상으로 전통적 연구에서 제시된 서비스품질 구성요인과 인지적 만족 및 충성도 간의 관계에서 감정적 만족 및 서비스명성이 첨가된 경로상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함으로써 감정적 만족과 서비스명성의 인과적 역할을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1: 서비스품질 차원에 대한 지각이 고객의 인지적 만족에 영향을 줄 것이다.
  • 연구가설 2: 서비스품질 차원에 대한 지각이 고객의 감정적 만족에 영향을 줄 것이다.
  • 연구가설 3: 서비스품질 차원에 대한 소비자의 감정적 만족은 인지적 만족에 영향을 줄 것이다.
  • 연구가설 4: 서비스품질 차원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적 만족은 서비스명성에 영향을 줄 것이다.
  • 연구가설 5: 서비스품질 차원에 대한 소비자의 감정적 만족은 서비스명성에 영향을 줄 것이다.
  • 연구가설 6: 서비스품질 차원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적 만족은 서비스충성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 연구가설 7: 서비스품질 차원에 대한 소비자의 감정적만족은 서비스충성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 연구가설 8: 서비스명성은 서비스충성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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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Yu and Dean은 소비자의 감정이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가 무엇 때문이라 하였는가? 즉 행위와 관련하여 감정이나 느낌을 가지는 감정적 과정(affective processes)을 거치게 된다[15]. Yu and Dean(2001)은 소비자의 감정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데, 이는 긍정적 감정은 유지하고 부정적 감정은 회피하기 위해 어떠한 방법으로 사건에 반응하려는 인간의 본성이기 때문이라고 하였다[11]. 감정은 생리적이고 인지적이며 사회적 구성요소를 가진 주관적인 내적상태를 말한다[16].
감정이란 무엇인가? Yu and Dean(2001)은 소비자의 감정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데, 이는 긍정적 감정은 유지하고 부정적 감정은 회피하기 위해 어떠한 방법으로 사건에 반응하려는 인간의 본성이기 때문이라고 하였다[11]. 감정은 생리적이고 인지적이며 사회적 구성요소를 가진 주관적인 내적상태를 말한다[16]. 자극에 대한 갑작스런 노출은 긍정적기거나 부정적인 자율신경의 긴장상태를 일으키고 자극에 대해 인지적 분석을 야기함으로써 생리적 반응이 나타나며, 이러한 감정은 강력하고 통제할 수 없고 주로 외부적인 사건에 의해 유발된다[17].
서비스 브랜드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서비스영역에서 소비자는 서비스기업 또는 서비스 제공자 자체를 브랜드로 여기기 때문에 서비스 브랜드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이는 서비스 소비자가 서비스기업의 정체성에서 서비스를 지각하고, 그러한 서비스기업명에서 브랜드를 추구하며[7], 잘 설정된 서비스기업명에서 나온 기업브랜드에서 신뢰감을 느끼기 때문이다. 따라서 서비스기업의 명성이 형성되면 강력하게 서비스에 대한 충성도를 유발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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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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