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콜센터 상담원의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 관계에서 감성지능의 조절효과
Moderating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the Relation between Occupational Stress and Turnover for Call center Operators 원문보기


이상은 (한국상담대학원대학교 상담학과 산업조직상담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콜센터 상담원들은 근무조건과 더불어 감정노동 등 부가적 스트레스 요인으로 높은 이직률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직군이다. 이직으로 인한 인력 손실은 인원 보충을 위한 선발과 교육비용을 초래하고, 결원으로 인한 기존직원의 업무 과중을 야기한다는 점에서 이직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한 현상이다. 이직에 대한 기존 연구는 이직의도가 실제 이직행동을 반영한다는 가정을 전제하여, 실제 이직을 측정하지 않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본 연구는 콜센터 상담원들의 실제 이직행동을 측정하기 위해 신입 직원이 채용된 시점으로부터 6개월 간 이직행동을 추적하였다. 분석 결과, 이직의도는 실제 이직과 유의한 상관을 나타내지 않았다. 실제 이직에 감정노동이 미치는 영향은 직무스트레스가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상은
학위수여기관 한국상담대학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학과 산업조직상담
지도교수 최해연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iv, 8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1196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