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Aristotelels는 누구에게나 삶의 궁극적인 목적은 ‘행복’이라고 하였다. 행복을 추구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확실한 방법 중의 하나는 자신에게 적합한 일을 선택하여 그 일에 대하여 반족하고 의미와 보람을 느끼며 더 나아가서는 자아를 실현하는 삶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올바른 진로선택이야말로 개인의 행복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진로교육학회, 1999) 하지만 요즈음 학교 현장에서 진로교육이나 진로지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는 있지만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고등학교 시기는 일반적으로 진로준비의 단계이다. 이 시기에는 앞으로 직업수행에 필요한 기술, 직업윤리, 일과 관련된 사회•심리적 요인, 직업과 관련된 흥미와 적성의 발견, 원하는 직업과 자신의 특성과 일치여부를 판단하는 일들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한국사회에서의 고등학교 진로교육과 진로지도는 참으로 심각한 실정이다. 인문계 고등학교에서는 진로지도가 아예 대학 진학지도로 되어버렸고, 실업계 고등학교는 완성교육으로 졸업 후의 취업을 목표로 하고 있어 취업지도에 치중해야 하나 이 또한 여의치 못한 실정이다.(김충기. 1995) 체계적이고 심도 있는 진로지도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진로성숙수준을 측정하고 이해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Super(1955)는 주장하였다. Super(1957)에 의하면 진로성숙이란 성장기부터 쇠퇴기까지의 발달단계 중에서 개인이 도달한 위치를 뜻하는 개념이라고 한다. 또한 지로 성숙도는 자신의 미래를 선택하고 결정하기 위한 인지적• 정서적 태도를 말하는 것이다.(박현주. 1997) Erikson의 심리•사회학적 발달단계에 의하면 고등학교 시기는 자아와 직업에 대한 정체감을 형성하는 중요한 시기라고 했다. 이 시기에 학생들은 개인의 욕구와 흥미, 능력, 가치관 등을 고려하여 잠정적인 진로를 선택하고 이런 선택이 환상, 논의, 교과, 일 등을 통해 시도된다. 고등학교 시기는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학교 졸업 후에 직면 하게 될 현실을 고려하여 자신의 진로를 선택하고 그 진로를 개척해 나아갈 수 있는 탐색과 진로를 선택해야 하는 아주 중요한 시기이며, ...
A.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Aristotelels는 누구에게나 삶의 궁극적인 목적은 ‘행복’이라고 하였다. 행복을 추구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확실한 방법 중의 하나는 자신에게 적합한 일을 선택하여 그 일에 대하여 반족하고 의미와 보람을 느끼며 더 나아가서는 자아를 실현하는 삶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올바른 진로선택이야말로 개인의 행복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진로교육학회, 1999) 하지만 요즈음 학교 현장에서 진로교육이나 진로지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는 있지만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고등학교 시기는 일반적으로 진로준비의 단계이다. 이 시기에는 앞으로 직업수행에 필요한 기술, 직업윤리, 일과 관련된 사회•심리적 요인, 직업과 관련된 흥미와 적성의 발견, 원하는 직업과 자신의 특성과 일치여부를 판단하는 일들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한국사회에서의 고등학교 진로교육과 진로지도는 참으로 심각한 실정이다. 인문계 고등학교에서는 진로지도가 아예 대학 진학지도로 되어버렸고, 실업계 고등학교는 완성교육으로 졸업 후의 취업을 목표로 하고 있어 취업지도에 치중해야 하나 이 또한 여의치 못한 실정이다.(김충기. 1995) 체계적이고 심도 있는 진로지도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진로성숙수준을 측정하고 이해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Super(1955)는 주장하였다. Super(1957)에 의하면 진로성숙이란 성장기부터 쇠퇴기까지의 발달단계 중에서 개인이 도달한 위치를 뜻하는 개념이라고 한다. 또한 지로 성숙도는 자신의 미래를 선택하고 결정하기 위한 인지적• 정서적 태도를 말하는 것이다.(박현주. 1997) Erikson의 심리•사회학적 발달단계에 의하면 고등학교 시기는 자아와 직업에 대한 정체감을 형성하는 중요한 시기라고 했다. 이 시기에 학생들은 개인의 욕구와 흥미, 능력, 가치관 등을 고려하여 잠정적인 진로를 선택하고 이런 선택이 환상, 논의, 교과, 일 등을 통해 시도된다. 고등학교 시기는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학교 졸업 후에 직면 하게 될 현실을 고려하여 자신의 진로를 선택하고 그 진로를 개척해 나아갈 수 있는 탐색과 진로를 선택해야 하는 아주 중요한 시기이며, 진로 성숙도를 향상시키기에 최적의 시기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교육현실은 임시위주의 교육환경으로 이러한 환경 속에서 많은 학생들이 성공적인 경험보다는 실패적인 학습경험을 더 많이 하게 되고 반복된 학업실패를 통해 무력감을 얻게 된다. 무기력한 개인들은 어떤 일에 대해 스스로 통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신념을 발달시키기 때문에 수동성이 증가되고 미래에 대한 기대와 동기가 감소되며 수행능력이 저하되어 심리적 장애를 일으킨다고 했다. 심리적 장애 요인인 무력감은 개인의 성장을 위해 꼭 해결되어야 할 요인이다. 인간은 하나의 사태에서 배운 것을 유사한 다른 사태로 일반화하는 능력을 타고난 존재들이므로 어떤 유기체가 하나의 상황에서 무기력하게 되면 그가 가진 다른 많은 적응 행동이 장애를 받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진로선택의 중요한 시기인 고등학생들이 학습된 무력감에 빠져 수동적이 되면 진로에 대한 관심도 저조해져서 적극적인 진로탐색과 같은 올바르고 합리적인 진로선택을 할 것이라고 기대하기는 어렵다. 그러므로 학습된 무기력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과 일반 학생들의 진로성숙도와 학업성취도를 비교분석하여 보는 것도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 생각한다. 학교는 미래의 국가경쟁력을 좌우하는 중요한 토대이다. 학교 교육은 궁극적으로 사회구성원으로서 요구되는 지적능력과 기술, 태도나 가치관을 습득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학교 교육의 장기적, 지속적인 효과를 검토하는 것은 학교교육의 실효성을 평가하는데 핵심적인 과제이다. 고등학교 시기의 학교교육에서 학생들의 성취와 가장 깊은 관련이 있는 부분은 학업성취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진로 성숙도와 학습된 무기력 및 학업 성취도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학생들의 진로지도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기본 목적이 있다. B. 연구문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문제를 다루고자 한다. 고등학생들의 진로 성숙도 , 학습된 무기력 및 학업 성취도 간에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A.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Aristotelels는 누구에게나 삶의 궁극적인 목적은 ‘행복’이라고 하였다. 행복을 추구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확실한 방법 중의 하나는 자신에게 적합한 일을 선택하여 그 일에 대하여 반족하고 의미와 보람을 느끼며 더 나아가서는 자아를 실현하는 삶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올바른 진로선택이야말로 개인의 행복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진로교육학회, 1999) 하지만 요즈음 학교 현장에서 진로교육이나 진로지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는 있지만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고등학교 시기는 일반적으로 진로준비의 단계이다. 이 시기에는 앞으로 직업수행에 필요한 기술, 직업윤리, 일과 관련된 사회•심리적 요인, 직업과 관련된 흥미와 적성의 발견, 원하는 직업과 자신의 특성과 일치여부를 판단하는 일들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한국사회에서의 고등학교 진로교육과 진로지도는 참으로 심각한 실정이다. 인문계 고등학교에서는 진로지도가 아예 대학 진학지도로 되어버렸고, 실업계 고등학교는 완성교육으로 졸업 후의 취업을 목표로 하고 있어 취업지도에 치중해야 하나 이 또한 여의치 못한 실정이다.(김충기. 1995) 체계적이고 심도 있는 진로지도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진로성숙수준을 측정하고 이해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Super(1955)는 주장하였다. Super(1957)에 의하면 진로성숙이란 성장기부터 쇠퇴기까지의 발달단계 중에서 개인이 도달한 위치를 뜻하는 개념이라고 한다. 또한 지로 성숙도는 자신의 미래를 선택하고 결정하기 위한 인지적• 정서적 태도를 말하는 것이다.(박현주. 1997) Erikson의 심리•사회학적 발달단계에 의하면 고등학교 시기는 자아와 직업에 대한 정체감을 형성하는 중요한 시기라고 했다. 이 시기에 학생들은 개인의 욕구와 흥미, 능력, 가치관 등을 고려하여 잠정적인 진로를 선택하고 이런 선택이 환상, 논의, 교과, 일 등을 통해 시도된다. 고등학교 시기는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학교 졸업 후에 직면 하게 될 현실을 고려하여 자신의 진로를 선택하고 그 진로를 개척해 나아갈 수 있는 탐색과 진로를 선택해야 하는 아주 중요한 시기이며, 진로 성숙도를 향상시키기에 최적의 시기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교육현실은 임시위주의 교육환경으로 이러한 환경 속에서 많은 학생들이 성공적인 경험보다는 실패적인 학습경험을 더 많이 하게 되고 반복된 학업실패를 통해 무력감을 얻게 된다. 무기력한 개인들은 어떤 일에 대해 스스로 통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신념을 발달시키기 때문에 수동성이 증가되고 미래에 대한 기대와 동기가 감소되며 수행능력이 저하되어 심리적 장애를 일으킨다고 했다. 심리적 장애 요인인 무력감은 개인의 성장을 위해 꼭 해결되어야 할 요인이다. 인간은 하나의 사태에서 배운 것을 유사한 다른 사태로 일반화하는 능력을 타고난 존재들이므로 어떤 유기체가 하나의 상황에서 무기력하게 되면 그가 가진 다른 많은 적응 행동이 장애를 받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진로선택의 중요한 시기인 고등학생들이 학습된 무력감에 빠져 수동적이 되면 진로에 대한 관심도 저조해져서 적극적인 진로탐색과 같은 올바르고 합리적인 진로선택을 할 것이라고 기대하기는 어렵다. 그러므로 학습된 무기력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과 일반 학생들의 진로성숙도와 학업성취도를 비교분석하여 보는 것도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 생각한다. 학교는 미래의 국가경쟁력을 좌우하는 중요한 토대이다. 학교 교육은 궁극적으로 사회구성원으로서 요구되는 지적능력과 기술, 태도나 가치관을 습득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학교 교육의 장기적, 지속적인 효과를 검토하는 것은 학교교육의 실효성을 평가하는데 핵심적인 과제이다. 고등학교 시기의 학교교육에서 학생들의 성취와 가장 깊은 관련이 있는 부분은 학업성취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진로 성숙도와 학습된 무기력 및 학업 성취도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학생들의 진로지도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기본 목적이 있다. B. 연구문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문제를 다루고자 한다. 고등학생들의 진로 성숙도 , 학습된 무기력 및 학업 성취도 간에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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