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국문초록 전래동화를 통한 한국어 교육 방안 연구 - 베트남인 학습자의 읽기 교육을 중심으로 - 본 연구는 베트남 학습자들이 위한 한국어의 읽기교육을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의 전래동화를 교수 – 학습 자료로서 활용하고자 하였다. 한국의 언어와 문화를 교수하기 위한 다양한 교수 – 학습 자료가 있지만 그 중에서 전래동화가 한국의 언어와 문화를 가르치기에 매우 효과적인 자료라고 판단하였다. 전래동화는 문학적 가치가 있을 뿐만 아니라 동화가 가지는 흥미 유발적 성격 덕분에 학습자의 동기 유발이 쉽다. 본 논문에서 논의되고 있는 전래동화의 활용은 학습자에 대한 접근이 용이하다는 이점을 지니고 있다. 전래동화는 시대적 공간적으로 문화요소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학습자의 읽기 능력 향상 및 한국 문화의 이해에 도움이 된다. 그러므로 전래동화가 한국어 읽기 교육을 위한 텍스트로서 적합하다고 판단하여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구성과 각 장의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제1장에서는 읽기 교육의 필요성과 전래동화를 활용한 한국어교육 선행연구들을 살펴보았다. 전래동화를 활용한 교육학적 연구는 오래 전부터 계속되어 왔다. 전래동화를 활용한 연구는 문화교육과 언어교육 두 방면으로 나눌 수 있다. 전래동화를 활용한 언어교육에서 듣기, 쓰기, 말하기, 읽기의 네 가지 영역을 통합적으로 연구한 논문들은 많았지만 읽기 영역만 구체적으로 연구한 논문은 많지 않았다. 따라서 읽기교육의 유용한 자료로서 전래동화의 특성을 활용하여 중·고급학습자에게 효과적인 읽기 교육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제2장에서는 전래동화의 정의 및 특징을 바탕으로 전래동화가 읽기 교육에 유용한 이유를 살펴보았다. 전래동화는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 온, 어린아이를 대상으로 일상적인 신변잡담이나 역사적 사실 또는 인간의 상상력으로 만들어진 이야기이다. 전래동화는 구전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학습자들이 구연의 방법으로 재미있고 흥미롭게 읽으면서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이어서 읽기 수업을 위해 읽기의 개념과 함께 읽기의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제3장에서는 전래동화가 어떤 교육적 가치를 지니고 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았고 이것이 한국어 읽기 교육에 적용되기 위해서 어떤 전래동화를 선정해야 하는지 살펴보았다. 한국어 읽기 교육에 적용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학습자들이 이미 알고 있는 전래동화를 알아보고자 한국어 자료에 나온 전래동화에 대해 먼저 조사하였고, 한국의 보편적인 전래동화 목록을 작성하였다. 이어서 한국어 교육 현실에서는 전래동화의 활용이 어떻게 전개 되어 왔는지 알아보았다. 그리하여 현재 대학 및 기관에서 사용되고 있는 한국어 교재의 전래동화 현황에 대해서도 조사하였다. 제4장에서는 읽기 교육의 전략을 세 단계로 나눠서 전래동화를 활용한 읽기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읽기 전 단계는 글을 읽기 전에 주제를 소개하고 주제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키며 읽는 목적을 갖도록 유도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
저자 | 팜티옌 |
---|---|
학위수여기관 | 광주여자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한국어문학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채희윤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v, 104 p. |
키워드 | 전래동화 읽기 교육 베트남 학습자 읽기 전략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51517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