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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인 화자의 한국어 모음 발음에 대한 음향음성학적인 연구 원문보기

대한음성언어의학회 2003년도 제19회 학술대회, 2003 Nov. 01, 2003년, pp.141 - 141  

조성문 (한양대학교) ,  오오까와다이스께 (한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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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음 교육은 의사소통적 교수법을 중시하는 최근의 언어 교육에서 약간 소홀히 다루어져 왔다. 그러나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정확한 발음 교육은 의사소통을 위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아무리 한국어 어휘와 문법을 정확하게 표현한다고 해도 잘못된 발음을 한다면 가장 기본적인 것에서 오류를 범하게 되기 때문이다. 다만 지금까지 일본인의 한국어 발음 오류에 대해서 조음음성학적이나 음운론적으로 어느 정도 연구가 되어 있다. 그러나 그 연구 결과들은 추상적인 단계에 머물러 있어서 아직까지 일본인의 한국어 모음 발음 문제를 명확하게 분석해 내지 못하고 있다. (중략)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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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선행 연구를 보완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음성 스펙트로그램 상의 포먼트 주파수를 기준으로 한국인 화자들과 일본인 학습자들의 한국어 모음의 발음을 비교하여 일본인 학습자들의 발음 오류의 원인을 밝혀 보고자 한다.
  • 그 다음에 한국인 화자들과 일본인 학습자들의 한국어 모음 발음을 음성 스텍트로그램 상의 포먼트로 분석하여 비교, 대조할 것이다. 또한 참고적으로 한국어를 접해 보지 않은 일본인들의 일본어 모음 발음에 대해서도 포먼트 주파수로로 제시하겠다. 이 연구의 결과가 잘 활용된다면 한국어 교사들은 일본인 학습자 발음 지도에 실질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우선 이 연구에서는 한국어와 일본어의 모음체계부터 비교 대조하려고 한다. 두 언어의 모음을 비교, 대조함으로써 조음 음성학적으로 어떤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는 지를 알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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