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급편하고 있는 미디어 환경에서 모바일 기술이 급격하게 발전되었으며, 이제 모바일 미디어는 저널리즘에 전면으로 등장하였는데, 특히 대표적인 모바일 융합기기인 스마트폰의 보급에 따라 소셜 네트워크서비스(SNS) 이용자가 계속 늘어나고 있다, 그 중에서 대학생 이용자가 가장 많다. 이는 SNS를 통해 뉴스를 외면하는 대학생들에게 뉴스를 접하는 기회가 주는 것으로 알 수 있다. 많은 뉴스 소비자들이 SNS로부터 뉴스를 읽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으므로 이젠 정보에 대한 접근이 비교적 자유롭게 되었으며 뉴스를 전통 미디어 만에 통해 접근하는 시대가 지나가고 스마트폰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SNS를 이용하기에 따라 뉴스를 접근할 수 있는 스마트폰 SNS뉴스가 등장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대학생을 조사 대상으로 스마트폰 SNS뉴스의 이용행태를 연구하였다. 구체적으로 한국과 중국대학생들의 스마트폰 SNS뉴스의 이용행태와 이용만족도를 비교하고 스마트폰 SNS뉴스의 ...
요즘 급편하고 있는 미디어 환경에서 모바일 기술이 급격하게 발전되었으며, 이제 모바일 미디어는 저널리즘에 전면으로 등장하였는데, 특히 대표적인 모바일 융합기기인 스마트폰의 보급에 따라 소셜 네트워크서비스(SNS) 이용자가 계속 늘어나고 있다, 그 중에서 대학생 이용자가 가장 많다. 이는 SNS를 통해 뉴스를 외면하는 대학생들에게 뉴스를 접하는 기회가 주는 것으로 알 수 있다. 많은 뉴스 소비자들이 SNS로부터 뉴스를 읽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으므로 이젠 정보에 대한 접근이 비교적 자유롭게 되었으며 뉴스를 전통 미디어 만에 통해 접근하는 시대가 지나가고 스마트폰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SNS를 이용하기에 따라 뉴스를 접근할 수 있는 스마트폰 SNS뉴스가 등장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대학생을 조사 대상으로 스마트폰 SNS뉴스의 이용행태를 연구하였다. 구체적으로 한국과 중국대학생들의 스마트폰 SNS뉴스의 이용행태와 이용만족도를 비교하고 스마트폰 SNS뉴스의 이용 동기 구성요인들을 밝혀내서 비교하고, 나아가 이용 동기와 이용만족도에 따라 한국과 중국대학생의 사회·정치적 참여도에 대해 영향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는 데 그 목적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동시로 서베이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조사의 실증적 연구결과는 다름과 같다. 첫째, 한국대학생들은 SNS로 주로 뉴스와 동영상을 이용하며 하루에 5개 정도의 SNS뉴스를 보게 되었고, SNS뉴스를 보는 장소는 주로 버스나 지하철 같은 교통수단에서 이용하고 있다. SNS뉴스 장르별에 따라 연예·스포츠뉴스를 많이 본 것이다. 중국대학생들은 SNS로 뉴스를 많이 이용하고 있으며, 하루에 SNS뉴스가 10개 정도를 보게 되었다. SNS뉴스를 보는 장소를 한정하지 않고 아무데나 SNS뉴스를 본 것이며, SNS뉴스 장르별에 따라 사회뉴스를 가장 많이 본 것이다 둘째, 한국과 중국대학생의 스마트폰 SNS뉴스의 이용 동기는 ‘기능적 동기’, ‘상호작용적 동기’, ‘여가적 동기’, ‘도구적 동기', ‘편리 및 습관적 동기’의 5개의 이용 동기를 구성했으며, 그 중에 '기능적 동기' 제외 나머지 4개의 이용 동기 즉 ‘상호작용적 동기’, ‘여가적 동기’, ‘도구적 동기’, ‘편리 및 습관적 동기'에 있어서 한국과 중국대학생 간 유의미한 차이가 존재하다. 또한 5개의 이용 동기 중 '기능적 동기'가 한국과 중국대학생들이 차이가 없이 스마트폰 SNS뉴스를 이용하는 가장 큰 동기가 되었다. 즉 상호작용적 동기가 한국과 중국대학생들이 스마폰 SNS뉴스를 선택해서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가 된 것이다. 셋째, 한국과 중국대학생의 스마트폰 SNS뉴스에 대한 이용만족도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스마트폰 SNS뉴스의 이용만족도에 있어서 한국대학생들의 이용만족도가 중국대학생들의 이용만족도보다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넷째, 사회·정치적 참여도에 있어서 한국대학생의 경우에는 이용만족도가 사회·정치적 참여도에 대해 영향을 미치지 못하다는 반면 이용 동기 중 ‘기능적 동기'와 ‘상호작용적 동기'가 한국대학생들의 사회·정치적 참여도에 대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대학생의 경우에는 이용만족도와 이용 동기 중 상호작용적 동기가 그들의 사회·정치적 참여도에 대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한 연구결과는 국가와 이용자의 특성을 반영하여 이용 욕구를 충족시키는 SNS뉴스의 성공적인 정착에 기여할 수 있고 스마트폰 SNS뉴스를 활용에 대해 구체적인 자료 데이터를 되었다. 향후 SNS뉴스에 대해 연구에서 기존 연구 자료가 될 수 있다.
요즘 급편하고 있는 미디어 환경에서 모바일 기술이 급격하게 발전되었으며, 이제 모바일 미디어는 저널리즘에 전면으로 등장하였는데, 특히 대표적인 모바일 융합기기인 스마트폰의 보급에 따라 소셜 네트워크서비스(SNS) 이용자가 계속 늘어나고 있다, 그 중에서 대학생 이용자가 가장 많다. 이는 SNS를 통해 뉴스를 외면하는 대학생들에게 뉴스를 접하는 기회가 주는 것으로 알 수 있다. 많은 뉴스 소비자들이 SNS로부터 뉴스를 읽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으므로 이젠 정보에 대한 접근이 비교적 자유롭게 되었으며 뉴스를 전통 미디어 만에 통해 접근하는 시대가 지나가고 스마트폰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SNS를 이용하기에 따라 뉴스를 접근할 수 있는 스마트폰 SNS뉴스가 등장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대학생을 조사 대상으로 스마트폰 SNS뉴스의 이용행태를 연구하였다. 구체적으로 한국과 중국대학생들의 스마트폰 SNS뉴스의 이용행태와 이용만족도를 비교하고 스마트폰 SNS뉴스의 이용 동기 구성요인들을 밝혀내서 비교하고, 나아가 이용 동기와 이용만족도에 따라 한국과 중국대학생의 사회·정치적 참여도에 대해 영향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는 데 그 목적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동시로 서베이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조사의 실증적 연구결과는 다름과 같다. 첫째, 한국대학생들은 SNS로 주로 뉴스와 동영상을 이용하며 하루에 5개 정도의 SNS뉴스를 보게 되었고, SNS뉴스를 보는 장소는 주로 버스나 지하철 같은 교통수단에서 이용하고 있다. SNS뉴스 장르별에 따라 연예·스포츠뉴스를 많이 본 것이다. 중국대학생들은 SNS로 뉴스를 많이 이용하고 있으며, 하루에 SNS뉴스가 10개 정도를 보게 되었다. SNS뉴스를 보는 장소를 한정하지 않고 아무데나 SNS뉴스를 본 것이며, SNS뉴스 장르별에 따라 사회뉴스를 가장 많이 본 것이다 둘째, 한국과 중국대학생의 스마트폰 SNS뉴스의 이용 동기는 ‘기능적 동기’, ‘상호작용적 동기’, ‘여가적 동기’, ‘도구적 동기', ‘편리 및 습관적 동기’의 5개의 이용 동기를 구성했으며, 그 중에 '기능적 동기' 제외 나머지 4개의 이용 동기 즉 ‘상호작용적 동기’, ‘여가적 동기’, ‘도구적 동기’, ‘편리 및 습관적 동기'에 있어서 한국과 중국대학생 간 유의미한 차이가 존재하다. 또한 5개의 이용 동기 중 '기능적 동기'가 한국과 중국대학생들이 차이가 없이 스마트폰 SNS뉴스를 이용하는 가장 큰 동기가 되었다. 즉 상호작용적 동기가 한국과 중국대학생들이 스마폰 SNS뉴스를 선택해서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가 된 것이다. 셋째, 한국과 중국대학생의 스마트폰 SNS뉴스에 대한 이용만족도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스마트폰 SNS뉴스의 이용만족도에 있어서 한국대학생들의 이용만족도가 중국대학생들의 이용만족도보다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넷째, 사회·정치적 참여도에 있어서 한국대학생의 경우에는 이용만족도가 사회·정치적 참여도에 대해 영향을 미치지 못하다는 반면 이용 동기 중 ‘기능적 동기'와 ‘상호작용적 동기'가 한국대학생들의 사회·정치적 참여도에 대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대학생의 경우에는 이용만족도와 이용 동기 중 상호작용적 동기가 그들의 사회·정치적 참여도에 대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한 연구결과는 국가와 이용자의 특성을 반영하여 이용 욕구를 충족시키는 SNS뉴스의 성공적인 정착에 기여할 수 있고 스마트폰 SNS뉴스를 활용에 대해 구체적인 자료 데이터를 되었다. 향후 SNS뉴스에 대해 연구에서 기존 연구 자료가 될 수 있다.
Expansion of the use of SNS smartphone subscribers is rapidly increasing. The users are most often in college. Now, the news media through the use of SNS-phased distribution has gained more exposure and there has been a change in the consumption patterns compared to the past. Older news consumers c...
Expansion of the use of SNS smartphone subscribers is rapidly increasing. The users are most often in college. Now, the news media through the use of SNS-phased distribution has gained more exposure and there has been a change in the consumption patterns compared to the past. Older news consumers continued to get their news from traditional news media. Mobile devices such as smartphones, however, allow users to receive news conveniently because they can be used anytime, anywhere. This study surveyed college students in Korea and China. It looked their behavior in regards to the use of SNS news. Specifically, the study looked at the students' smartphone usage behavior and the use of SNS news satisfaction and then compared this with motivation factors. Furthermore, the study also looked at influences from social and political participation.
Expansion of the use of SNS smartphone subscribers is rapidly increasing. The users are most often in college. Now, the news media through the use of SNS-phased distribution has gained more exposure and there has been a change in the consumption patterns compared to the past. Older news consumers continued to get their news from traditional news media. Mobile devices such as smartphones, however, allow users to receive news conveniently because they can be used anytime, anywhere. This study surveyed college students in Korea and China. It looked their behavior in regards to the use of SNS news. Specifically, the study looked at the students' smartphone usage behavior and the use of SNS news satisfaction and then compared this with motivation factors. Furthermore, the study also looked at influences from social and political particip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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