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 조직에서 교사의 인간관계 개선에 관한 연구
A Study of Improving Teacher's Human Relationship in School Organization 원문보기


정경섭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중등학교에 있어서 교사를 중심으로 한 인간관계를 파악하고 학교 조직에서 바랍직한 인간관계 형성을 저해하는 요인을 분석하여 바람직한 인간관계 개선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교육목적 달성을 극대화하고 학교경영의 효율화를 꾀하는데 있다. 이 연구는 문헌연구와 조사연구의 두 부분으로 나누어 추진하였다. 문헌연구는 이 연구의 이론적 배경으로써 학교 사회의 조직 구조, 학교 조직 사회의 특성 및 풍토, 인간관계의 의미, 다양한 인간관계에 관한 이론, 효율적인 인간관계를 위한 이론 등을 고찰하였고, 조사연구는 학교 조직에서 바람직한 인간관계 형성을 저해하는 요인을 조사하기 위해 교사를 중심으로 한 인간관계, 교사와 학생간의 인간관계, 교사와 학부모간의 인간관계, 학교조직에서 바람직한 인간관계 형성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나누어 조사·분석하였다. 연구 문제로 교사와 교사, 교사와 교장, 교사와 학생, 교사와 학부모 간의 인간관계를 학교별, 성별, 지위별, 경력별, 과목별 반응은 어떠한가? 또한 학교조직에서 교사 사이의 바람직한 인간관계 형성을 저해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로 조사하였다. 조사 분석으로부터 학교 조직 내의 인간관계에 대한 만족도는 전체적으로 보통으로 나타났으며 각 하위 영역별로는 학생들과의 관계가 다른 집단에 비해 조금 높은 만족감을 보였고, 그 다음은 교사들과의 관계, 교장과의 관계 순으로 나타났다. 인간관계 형성을 저해하는 요인으로는 성별에 따른 분석과 학교별 분석, 전공 교과별 분석 결과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교직경력별, 직위별 분석 결과에서는 어떤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인간관계 형성을 저해하는 요인의 첫 번째로 과다한 업무로 인한 상호교류기회의 부족, 두 번째로 경쟁의식, 세 번째로 개인주의 성향을 들었다.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경섭
학위수여기관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행정전공
지도교수 박고훈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v, 5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1749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