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등학교에 있어서 교사를 중심으로 한 인간관계를 파악하고 학교 조직에서 바랍직한 인간관계 형성을 저해하는 요인을 분석하여 바람직한 인간관계 개선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교육목적 달성을 극대화하고 학교경영의 효율화를 꾀하는데 있다. 이 연구는 문헌연구와 조사연구의 두 부분으로 나누어 추진하였다. 문헌연구는 이 연구의 이론적 배경으로써 학교 사회의 조직 구조, 학교 조직 사회의 특성 및 풍토, 인간관계의 의미, 다양한 인간관계에 관한 이론, 효율적인 인간관계를 위한 이론 등을 고찰하였고, 조사연구는 학교 조직에서 바람직한 인간관계 형성을 저해하는 요인을 조사하기 위해 교사를 중심으로 한 인간관계, 교사와 학생간의 인간관계, 교사와 학부모간의 인간관계, 학교조직에서 바람직한 인간관계 형성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나누어 조사·분석하였다. 연구 문제로 교사와 교사, 교사와 교장, 교사와 학생, 교사와 학부모 간의 인간관계를 학교별, 성별, 지위별, 경력별, 과목별 반응은 어떠한가? 또한 학교조직에서 교사 사이의 바람직한 인간관계 형성을 저해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로 조사하였다. 조사 분석으로부터 학교 조직 내의 인간관계에 대한 만족도는 전체적으로 보통으로 나타났으며 각 하위 영역별로는 학생들과의 관계가 다른 집단에 비해 조금 높은 만족감을 보였고, 그 다음은 교사들과의 관계, 교장과의 관계 순으로 나타났다. 인간관계 형성을 저해하는 요인으로는 성별에 따른 분석과 학교별 분석, 전공 교과별 분석 결과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교직경력별, 직위별 분석 결과에서는 어떤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인간관계 형성을 저해하는 요인의 첫 번째로 과다한 업무로 인한 상호교류기회의 부족, 두 번째로 경쟁의식, 세 번째로 개인주의 성향을 들었다. ...
본 연구는 중등학교에 있어서 교사를 중심으로 한 인간관계를 파악하고 학교 조직에서 바랍직한 인간관계 형성을 저해하는 요인을 분석하여 바람직한 인간관계 개선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교육목적 달성을 극대화하고 학교경영의 효율화를 꾀하는데 있다. 이 연구는 문헌연구와 조사연구의 두 부분으로 나누어 추진하였다. 문헌연구는 이 연구의 이론적 배경으로써 학교 사회의 조직 구조, 학교 조직 사회의 특성 및 풍토, 인간관계의 의미, 다양한 인간관계에 관한 이론, 효율적인 인간관계를 위한 이론 등을 고찰하였고, 조사연구는 학교 조직에서 바람직한 인간관계 형성을 저해하는 요인을 조사하기 위해 교사를 중심으로 한 인간관계, 교사와 학생간의 인간관계, 교사와 학부모간의 인간관계, 학교조직에서 바람직한 인간관계 형성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나누어 조사·분석하였다. 연구 문제로 교사와 교사, 교사와 교장, 교사와 학생, 교사와 학부모 간의 인간관계를 학교별, 성별, 지위별, 경력별, 과목별 반응은 어떠한가? 또한 학교조직에서 교사 사이의 바람직한 인간관계 형성을 저해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로 조사하였다. 조사 분석으로부터 학교 조직 내의 인간관계에 대한 만족도는 전체적으로 보통으로 나타났으며 각 하위 영역별로는 학생들과의 관계가 다른 집단에 비해 조금 높은 만족감을 보였고, 그 다음은 교사들과의 관계, 교장과의 관계 순으로 나타났다. 인간관계 형성을 저해하는 요인으로는 성별에 따른 분석과 학교별 분석, 전공 교과별 분석 결과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교직경력별, 직위별 분석 결과에서는 어떤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인간관계 형성을 저해하는 요인의 첫 번째로 과다한 업무로 인한 상호교류기회의 부족, 두 번째로 경쟁의식, 세 번째로 개인주의 성향을 들었다. 해결방안을 살펴보면 과다한 업무로 인한 상호교류기회의 부족은 교사 수급을 늘려 교사의 과다한 업무를 줄여가야겠고, 사무보조원이나 교무 보조원들의 확보로 업무 분담을 할 수 있어야겠다. 상호간의 지나친 경쟁의식은 교장 보직제나 수석 교사제의 도입으로 줄여갈 수 있을 것이며, 개인주의적인 성향은 친목회를 활성화하고 동아리 활동을 활성화하며, 교원 복지 시설을 확충하여 상호교류를 활발히 해야 할 것이다. 위에서 말한 학교사회에서 인간관계 형성을 저해하는 요인을 하나씩 해결해 나아가 올바른 인간관계를 형성해갈 때 교육의 성과를 극대화하고 학교 행정의 효유성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중등학교에 있어서 교사를 중심으로 한 인간관계를 파악하고 학교 조직에서 바랍직한 인간관계 형성을 저해하는 요인을 분석하여 바람직한 인간관계 개선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교육목적 달성을 극대화하고 학교경영의 효율화를 꾀하는데 있다. 이 연구는 문헌연구와 조사연구의 두 부분으로 나누어 추진하였다. 문헌연구는 이 연구의 이론적 배경으로써 학교 사회의 조직 구조, 학교 조직 사회의 특성 및 풍토, 인간관계의 의미, 다양한 인간관계에 관한 이론, 효율적인 인간관계를 위한 이론 등을 고찰하였고, 조사연구는 학교 조직에서 바람직한 인간관계 형성을 저해하는 요인을 조사하기 위해 교사를 중심으로 한 인간관계, 교사와 학생간의 인간관계, 교사와 학부모간의 인간관계, 학교조직에서 바람직한 인간관계 형성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나누어 조사·분석하였다. 연구 문제로 교사와 교사, 교사와 교장, 교사와 학생, 교사와 학부모 간의 인간관계를 학교별, 성별, 지위별, 경력별, 과목별 반응은 어떠한가? 또한 학교조직에서 교사 사이의 바람직한 인간관계 형성을 저해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로 조사하였다. 조사 분석으로부터 학교 조직 내의 인간관계에 대한 만족도는 전체적으로 보통으로 나타났으며 각 하위 영역별로는 학생들과의 관계가 다른 집단에 비해 조금 높은 만족감을 보였고, 그 다음은 교사들과의 관계, 교장과의 관계 순으로 나타났다. 인간관계 형성을 저해하는 요인으로는 성별에 따른 분석과 학교별 분석, 전공 교과별 분석 결과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교직경력별, 직위별 분석 결과에서는 어떤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인간관계 형성을 저해하는 요인의 첫 번째로 과다한 업무로 인한 상호교류기회의 부족, 두 번째로 경쟁의식, 세 번째로 개인주의 성향을 들었다. 해결방안을 살펴보면 과다한 업무로 인한 상호교류기회의 부족은 교사 수급을 늘려 교사의 과다한 업무를 줄여가야겠고, 사무보조원이나 교무 보조원들의 확보로 업무 분담을 할 수 있어야겠다. 상호간의 지나친 경쟁의식은 교장 보직제나 수석 교사제의 도입으로 줄여갈 수 있을 것이며, 개인주의적인 성향은 친목회를 활성화하고 동아리 활동을 활성화하며, 교원 복지 시설을 확충하여 상호교류를 활발히 해야 할 것이다. 위에서 말한 학교사회에서 인간관계 형성을 저해하는 요인을 하나씩 해결해 나아가 올바른 인간관계를 형성해갈 때 교육의 성과를 극대화하고 학교 행정의 효유성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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