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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폭력 의사소통 훈련 프로그램이 집단따돌림에 대한 방관자적 태도와 학급응집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a nonviolent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on children's indifferent attitude toward group bullying and class cohesion 원문보기


이연희 (서울敎育大學校 초등교육학과 초등상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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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중학년 대상으로 비폭력 의사소통 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집단따돌림에 대한 방관자적 태도와 학급응집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검증해 보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비폭력 의사소통 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초등학생의 집단 따돌림에 대한 방관자적 태도가 감소될 것인가? 둘째, 비폭력 의사소통 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학급응집력이 향상될 것인가? 연구대상은 서울특별시 강남구에 소재한 D초등학교 4학년 2개 학급 학생들을 실험 집단(20명)과 통제집단(20)명으로 무선배치하여 사전 사후 검사 통제집단 설계를 통해 실험 효과를 검증하였다. 실험집단은 6주 동안 총 10회기의 비폭력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통제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를 하지 않았으며, 실험이 끝난 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을 위하여 I-STATistic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을 하였으며, 각 회기별 활동지와 소감문, 비폭력 의사소통 훈련 프로그램종결 후 프로그램 평가 설문지, 교사 관찰을 통한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연희
학위수여기관 서울敎育大學校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학과 초등상담교육전공
지도교수 김광수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ix, 13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0946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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