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에서는 비폭력대화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비폭력대화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을 높여줄 수 있는가? 둘째, 비폭력대화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켜 줄 것인가?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부천시에 소재한 K고등학교에 다니고 있는 고등학생들로 비폭력대화 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한 30명에게 사전 검사를 실시한 후 15명은 실험집단으로 15명은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에서는 매주 1회 120분씩 9회기의 비폭력대화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통제집단에서는 프로그램을 실시하지 않았다. 프로그램이 종결된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게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비폭력대화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를 win spss 16.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먼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을 검증하기 위해 사전검사 ...
저자 | 김순임 |
---|---|
학위수여기관 | 순천향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심리치료학과 놀이치료전공 |
지도교수 | 남상인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vi, 82 p. |
키워드 | 자아존중감 의사소통 비폭력대화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04644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