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의 목적은 비장애 고등학생들이 장애인 스포츠 활동을 통하여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 어느 정도 변화되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현재 고등학교의 통합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계획하는데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으로 서울시 강서구에 위치한 H고등학교의 2학년 300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장애인식의 변화를 위하여 실험집단 150명, 통제집단 150명으로 나누어 2013년 11월부터 2014년 2월까지 총4개월, 10차시에 걸쳐 다양한 장애유형 체험을 위하여 일반적인 체육활동에 여러 장애 요소를 통합시켜 장애인스포츠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설문지는 국립특수교육원(1997)에서 ‘통합교육의 효율적인 운영방안’을 연구하기 위해 활용한 것과 문진아(2003)의 ‘장애이해 프로그램이 일반 아동의 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에서 이용된 것을 사용하였다. 학교생활에서의 장애학생에 대한 일반학생의 긍정적 인식과 부정적 인식 10문항, 개인생활에서의 장애학생에 대한 일반학생의 긍정적 인식과 부정적 인석 10문항, 사회생활에서의 장애학생에 대한 일반학생의 긍정적 인식과 부정적 인식 10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총 문항은 30문항으로 이루어져있다. 자료측정은 ...
저자 | 손훈성 |
---|---|
학위수여기관 | 한국체육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특수체육교육전공 |
지도교수 | 노형규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68 p. |
키워드 | 장애인 장애인스포츠 비장애인 비장애고등학생 장애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52086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