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장애인스포츠 활동이 비장애 고등학생의 장애 인식변화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손훈성 (한국체육대학교 특수체육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비장애 고등학생들이 장애인 스포츠 활동을 통하여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 어느 정도 변화되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현재 고등학교의 통합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계획하는데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으로 서울시 강서구에 위치한 H고등학교의 2학년 300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장애인식의 변화를 위하여 실험집단 150명, 통제집단 150명으로 나누어 2013년 11월부터 2014년 2월까지 총4개월, 10차시에 걸쳐 다양한 장애유형 체험을 위하여 일반적인 체육활동에 여러 장애 요소를 통합시켜 장애인스포츠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설문지는 국립특수교육원(1997)에서 ‘통합교육의 효율적인 운영방안’을 연구하기 위해 활용한 것과 문진아(2003)의 ‘장애이해 프로그램이 일반 아동의 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에서 이용된 것을 사용하였다. 학교생활에서의 장애학생에 대한 일반학생의 긍정적 인식과 부정적 인식 10문항, 개인생활에서의 장애학생에 대한 일반학생의 긍정적 인식과 부정적 인석 10문항, 사회생활에서의 장애학생에 대한 일반학생의 긍정적 인식과 부정적 인식 10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총 문항은 30문항으로 이루어져있다. 자료측정은 ...

주제어

#장애인 장애인스포츠 비장애인 비장애고등학생 장애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손훈성
학위수여기관 한국체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체육교육전공
지도교수 노형규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68 p.
키워드 장애인 장애인스포츠 비장애인 비장애고등학생 장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2086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