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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디지털구강스캐너의 학습 전후 치과위생사의 인식도 변화 원문보기


박혜란 (이화여자대학교 임상치의학대학원 임상구강보건학과치위생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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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치과분야에서 도입 초기단계인 디지털 구강스캐너를 사용해본 적이 없는 임상가를 대상으로 스캐너 사용법을 교육하고, 스캐너의 학습 전후 인식도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알아보는 데 있다. 본 연구를 위해 iTero와 Trios 두 가지 종류의 디지털 구강스캐너를 임상경력 3년 이상의 치과위생사 34명을 대상으로 하여 각각 아이테로군과 트리오스군으로 나누어 배정한 뒤, 4번에 걸쳐 총 12회 학습하였다. 그리고 학습하기 전과 후 설문지를 통해 난이도, 불편도, 인식도 및 학습 후 선호도, 스캐너의 임상 적용 부분을 알아보았다. 통계분석은 빈도와 백분율, paired t-test를 실행하고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amine how clinicians, who did not have any exposure to digital intraoral scanner in the initial stages of introduction changed their perceptions of such technology before and after the actual experience of it. 34 dental hygienists with over 3 years of experience in the clinical...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혜란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임상치의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임상구강보건학과치위생학전공
지도교수 김민지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ix, 4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2198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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