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국문초록 다중지능 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아동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A Study of Effect that Development of Multi Intelligence Arts Education Program Has on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아동미술학과 김 희 선 지도교수 오 구 환 본 연구는 다중지능과 정서지능의 이론적 연계성을 바탕으로 다중지능 미술교육 활동을 통해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이에 다중지능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실험효과 차이를 비교하였다. 이 비교를 통해 다중지능 미술교육 프로그램이 아동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분석하고 성별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대상은 미술활동 경험이 있는 부산광역시 소재의 미술학원과 유치원의 7세 아동 60명이었다. 이 아동 집단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나누어 다중지능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측정도구는 정서지능 검사를 위해 문용린(1997)이 제작한 유아․초저용 정서지능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전과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두 차례에 걸쳐서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2014년 2월 마지막 주부터 사전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를 ...
저자 | 김희선 |
---|---|
학위수여기관 | 동아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아동미술학과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vi, 90 p. |
키워드 | 미술교육프로그램 정서지능 다중지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52479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