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협동학습을 활용한 미술교육 지도방안 : 중등미술 비평영역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우미현 (동아대학교 rydbr대학원 미술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경쟁의 원리를 기반으로 하는 자본주의사회의 교육은 학교에서부터 경쟁적인 환경에 적응하고 경쟁력을 키워주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믿었다. 그러나 이러한 경쟁학습은 자본주의사회에서의 적응력은 키워주었지만 많은 문제점을 만들어 내었다. 낮은 성취를 보인 아동들이 겪는 심리적 박탈감은 물론이고 국가와 사회에서 보면 상위 극소수의 승자를 배출하고 다수의 패자를 양산하는 구조를 만들게 되었다. 경쟁학습의 대안인 개별학습 구조도 주변과 상호작용 하지 않는 개인주의자와 다른 사람으로부터 지적 자극이나 교류 없이 편견으로 가득한 지식인을 만들어 내었다. 개별학습 구조에서 학습한 아동들은 사회성 발달이 저하되고 상대를 이해하지 못하는 한계를 나타내었다. ...

주제어

#협동학습 미술교육 미술비평 

학위논문 정보

저자 우미현
학위수여기관 동아대학교 rydbr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교육전공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i, 90 p.
키워드 협동학습 미술교육 미술비평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2490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