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협동학습을 활용한 미술교육 지도방안 연구 : 고등학교1학년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박난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미술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사회는 개인으로서가 아닌 자신과 타인이 함께 공존하는 곳으로서 서로를 존중하고 신뢰함으로써 사회에 대한 믿음과 자긍심을 길러주는 곳이라면, 이러한 사회적 역량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미술수업에서 협동학습을 강화해야 한다. 왜냐하면 미술 수업에서 협동학습은 다양한 재료와 소통을 통해 새로운 경험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해마다 입시전쟁을 치루는 우리나라 교육실태 속에서 학교라는 사회가 너무 규범적이고, 미술역시 규격화 시키려고 하는 현 시점에서 볼 때, 미술교육의 수업 연구는 차별화 되고 다양해 질 필요성이 있다. 그러므로 협동학습의 기회가 적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협동학습을 적용한 표현활동 중심의 미술수업을 고안하여 협동학습을 통한 미술교육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먼저 협동학습과 관련된 문헌조사를 통한 자료 수집을 하여 이를 바탕으로 협동학습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한 후, 협동학습의 교육적 가치를 찾아보았다. 그리고 고등학교 수업을 계획하기 전 협동학습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협동학습 활동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분석하였다. 또한 활용되는 협동학습 사례를 제시하고 수업 연구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다음으로 개별화 수업과 협동학습을 절충한 방법인 팀 보조개별학습 (Team Assisted Individualization: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society that each person coexists with others, people cultivate confidence and pride for the society by respecting and believing one another. And then, collaborative learning must be strengthened in art classes so as to cultivate the social capability because collaborative learning of art classes...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난희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미술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종구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7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90926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