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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시뮬레이션 수업 효과를 극대화하고 학습자중심의 학습성과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수업의 운영 및 평가과정에 필요한 구성요소가 포함된 수업설계의 정립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혼종모형(Hybrid Model, 1990)의 절차에 따라 이론단계로써 교수설계관련 문헌고찰과, 현장단계로써 시뮬레이션수업을 운영하는 교수자 대상의 질적 면담을 통하여 최종적으로 시뮬레이션 수업설계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론단계에서는 정인성(1999)의 웹 기반 교수-학습 체계설계의 절차적 모형과 Campbell과 Daley(2008)의 간호교육에서의 시뮬레이션 학습체계의 구성요소들을 파악하여 시뮬레이션 설계모형에서 구성요소의 속성과 개념을 파악하였다. 또한 교육학에서의 수업설계모형에 관한 문헌과 시뮬레이션수업 관련 선행 문헌을 고찰하여 의미를 파악하고 측정에 대한 탐색과 현장연구를 위한 시뮬레이션수업 구성요소를 확인하였다. 현장단계에서는 간호시뮬레이션수업의 설계 및 운영에 참여한 간호학교수 5인을 대상으로 2013년 12월 1일부터 2014년 1월 30일까지 본 연구자가 심층면담을 하고 Colazzi(1987)의 ...
저자 | 이애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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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간호학과 간호학 |
지도교수 | 김분한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124 p. |
키워드 | 간호시뮬레이션 수업설계 혼종모형 모형개발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52531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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