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3 no.2, 2017년, pp.224 - 235
박수진 (안동과학 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is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iveness of educational design according to Goal-based Scenario constituent elements such as educational goals, mission, cover story, role, scenario operation, resources, and feedback in simulation training. Methods: The subjects of th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시뮬레이션 실습 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 시뮬레이션 실습 교육은 교수-학습방식이 중요한데, 선행연구에서 문제중심 학습모형(Problem-based Learning [PBL])형태의 수업이 진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Lee, Ahn, Cho,& Sohn, 2014). PBL은 교수자가 개발, 제시한 실생활을 기반으로 하는 복잡하고 비구조적인 과제, 또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습자를 소그룹으로 편성하고 그들이 중심이 되어 학습할 내용을 도출하고, 해결 안을 찾아내도록 하는 학습방법이다(Kang & Lee, 2009). | |
간호교육의 목적은? | 간호교육은 간호 지식과 함께 실무 상황에서 임상수행능력과 자율적 비판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 관련 지식을 통합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 결정 능력을 갖춘 전문인을 양성하는 것이다(Liaschenko & Peter, 2004). 간호교육은 이론과 실습 교육으로 이루어지며 임상실습교육은 간호의 교과과정 중 간호교육의 중추적이고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학생의 비판적 사고와 분석능력, 정신 · 운동적인 능력, 시간 관리 기술 등을 발전시키며 임상수행능력에서의 자신감을 증가시켜준다(Lofmak & Wikblad, 2001). | |
PBL의 한계는? | PBL은 교수자가 개발, 제시한 실생활을 기반으로 하는 복잡하고 비구조적인 과제, 또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습자를 소그룹으로 편성하고 그들이 중심이 되어 학습할 내용을 도출하고, 해결 안을 찾아내도록 하는 학습방법이다(Kang & Lee, 2009). 그러나 수업설계와 적용을 위한 모형을 정립하지 못하였고, 시뮬레이션 수업에서도 설계 모형의 요인을 폭넓게 포함하지 못하고 모듈이나 패키지 개발에 초점이 맞추어져 적용을 위한 가이드라인으로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는 제한점이 있다(Roh, Cho, & Lee, 2010). 이러한 제한점을 극복하고 학습자들이 학습한 기술(skill)을 실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목표 중심 시나리오 모형(Goal-based Scenario[GBS])은 학습자들에게 구조화된 목표를 제시하고 의도한 기능과 지식을 달성하도록 하는데 초점을 두며 모듈이나 수업 모형 적용을 위한 가이드라인으로 제시하는 것이 가능하다(Park & Lee, 2009). |
Arthur, C., Kable, A., & Levett-Jones, T. (2011). Human patient simulation manikins and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use in australian schools of nursing: Across-sectional survey.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7(6), 219-227.
Barrett, C., & Myrick, F. (1998). Job satisfaction in preceptorship and its effect on the clinical performance of the precepte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7(2), 364-371.
Benner, P. E., Tanner, C. A., & Chesla, C. A. (2009). Expertise in nursing practice: Caring, clinical judgment, and ethics. New York: Springer Publishing Company.
Blum, C. A., Borglund, S., & Parcells, D. (2010). High-fidelity nursing simulation: Impact on student self-confidence and clinical compet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7(1), 1-14.
Choi, M. S. (2005). A study on teaching efficiency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of clinical practice education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Seoul.
Chung, S. K., Kim, K. A., & Jeong, E. Y. (2016). The effects of simulation practicum using a standardized patient on nursing students' communication skills, problem-solving skill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and clinical competency. Journal Korean Academy Society Home Care Nurse, 23(2), 186-194.
Eun, Y., & Bang, S. Y. (2016). Effects of the lasater's clinical rubric of debriefing in advanced cardiovascular life support training.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6(4), 516-527.
Ha, E. H., & Song, H. S. (2015). The effects of structured self-debriefing using on the clinical competency, self-Efficacy,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after simulatio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1(4), 444-453.
Joo, G. E., Sohng, K. Y., & Kim, H. J. (2015). Effects of a standardized patient simul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on nursing competence, communication skill, self-efficacy and critical thinking ability for blood transfusion.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2(1), 49-58.
Kang, I. A., & Lee. M. S. (2009). A comparison study of environment literacy between PBL & GBS in environment education. The Environmental Education, 22(3), 15-30.
Kim, D. H., Lee, Y. j., Hwang, M. S., Park, J. H., Kim, H. S., & Cha, H. G. (2012).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Integrated Clinical Practice Program (SICPP) on the problem solving process, clinical competence and critical thinking in a nursing student.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3), 499-509.
Kim, M. S., Park, J., Kim, K. S., Jung, Y. S., & Sung, H. J. (2001). Development of thinking skill test (1) - development of critical thinking skill test. Seoul: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Lasater, K. (2007). High-fidelity simulation and the development of clinical judgment: Students' experience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6(6), 269-276.
Lee, M. S. (2007). Ecology & environment learning case by GBS (Goal-Based Scenario). The Environmental Education, 20(3), 31-44.
Lee, Y. H., Kim, J. J., Yoo, J. S., Heo, H. K., Kim, K. S., & Lim, S. M. (1991).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linical performance measurement tool for nursing students. Yonsei University Journal of Nursing, 13, 17-29.
Liaschenko, J., & Peter, E. (2004). Nursing ethics and conceptualizations of nursing: Profession, practice and work. Journal of Advanced Nursing, 46(5), 488-495.
Lofmark, A., & Wikblad, K. (2001). Facilitating and obstruction factors for development of learning in clinical practice: A student perspectiv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40(1), 43-46.
Park, C., & Seo, I. S. (2006). The factors influencing performance of e-learning in company education. Korea Business Review, 10(1), 145-169
Park, S. H., & Lee, S. B. (2009). A study on Goal-Based Scenario (GBS) learning process for enhancing students' problem solving skills: in social study. The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Elementary Education, 22(4), 379-403.
Park, S. I. (1992). Exploring class methods. Seoul: Kyoyookbook.
Roh, Y. S., Cho, E. S., & Lee, W. S. (2010). Analysis of main instructional design factors for simulation integrated pbl nursing courses.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6(1), 125-143.
Schank, R. C., & Cleary, C. (1995). Engines for education.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Sim, K. K. (2012).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lasater clinical judgement rubric in korea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Kyunghee University of Korea, Seoul.
Song, C. B., & Sohn, K. O. (2007). The effects of Goal-Based Scenario model to promote use of self-regulated skills: Focusing on meta-cognitive skill improvement. The Journal of Thinking Development, 3(2), 73-87.
Sung, B. S. (2005). Developmental research on instructional design model for procedural learning tasks based on Goal-Based Scenario.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Yoon, J. (200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Seoul.
Yoo, M. S. (2001). Development of standardized patient managed instruction for a fundamentals of naursing cours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Yonsei University, Seoul.
Woo, O. H. (2000). The effect of problem-based learning on problem solving process of student by their level.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