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체육에 대한 중요성이 인식됨에 따라 유아체육에 대한 연구가 날로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체육 연구에서 용어 사용범주와 년 평균 논문 수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한 동향을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국회전자도서관과 RISS에서 ‘유아체육, 신체활동, 움직임교육, 동작교육’ 의 키워드로 검색된 학위논문 586편과 학술논문 371편으로 총 957편을 대상논문으로 선정하여 유아체육관련 용어의 사용 범주를 분석하고, 유아체육 범주 내에 속한 281편은 국회전자도서관에 한하여 수집하여 유치원 교육과정에 따른 개정 시기별, 주제별, 연구방법별, 전공별로 분석하였다.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체육 연구를 위한 용어사용 범주에서는 ‘유아체육’ 이라는 용어를 사용한 연구가 가장 많았고, ‘동작교육, 움직임교육’ 용어를 사용한 논문은 제6차 교육과정까지는 늘어났다가 2007개정부터 누리교육과정까지 점차 줄어들었다. 하지만 ‘신체활동’ 용어를 사용한 논문은 누리교육과정에서도 계속 논문 수가 늘어났다. 이러한 원인은 누리교육과정에서 다시 ‘신체활동’ 용어를 중요시하고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유아체육 연구의 개정시기별 논문 발표 빈도는 2007개정 교육과정 기간에서 연간 논문 수가 가장 높았다. 그 원인으로는 유아체육 사설센터가 증가하고 유치원 체육수업이 많아지고, 또 관련 전공자들의 대학원 진학률이 높아진 것이 그 이유로 사료된다. 셋째, 유아체육 연구의 주제에서는 ‘신체활동 프로그램의 영향 및 효과’를 주제로 한 연구가 가장 많았다. 그 다음으로는 ‘유아교사 및 유아체육교사 인식’이 많았고 ‘학부모인식 및 만족도’, ‘유아의 체격과 체력 및 발육발달’, ‘유아체육 수업 및 프로그램 운영과 실태’, ‘기타’, ‘유아체육기관 및 시설’ 순이다. 이러한 원인은 연구의 대부분이 프로그램에 초점을 두고 연구가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학부모 인식과 교사 인식 이 높게 나타난 것은 유아체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이라 사료된다. 넷째, 유아체육 연구의 연구방법은 조사연구, 실험연구, 문헌연구, ...
유아체육에 대한 중요성이 인식됨에 따라 유아체육에 대한 연구가 날로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체육 연구에서 용어 사용범주와 년 평균 논문 수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한 동향을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국회전자도서관과 RISS에서 ‘유아체육, 신체활동, 움직임교육, 동작교육’ 의 키워드로 검색된 학위논문 586편과 학술논문 371편으로 총 957편을 대상논문으로 선정하여 유아체육관련 용어의 사용 범주를 분석하고, 유아체육 범주 내에 속한 281편은 국회전자도서관에 한하여 수집하여 유치원 교육과정에 따른 개정 시기별, 주제별, 연구방법별, 전공별로 분석하였다.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체육 연구를 위한 용어사용 범주에서는 ‘유아체육’ 이라는 용어를 사용한 연구가 가장 많았고, ‘동작교육, 움직임교육’ 용어를 사용한 논문은 제6차 교육과정까지는 늘어났다가 2007개정부터 누리교육과정까지 점차 줄어들었다. 하지만 ‘신체활동’ 용어를 사용한 논문은 누리교육과정에서도 계속 논문 수가 늘어났다. 이러한 원인은 누리교육과정에서 다시 ‘신체활동’ 용어를 중요시하고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유아체육 연구의 개정시기별 논문 발표 빈도는 2007개정 교육과정 기간에서 연간 논문 수가 가장 높았다. 그 원인으로는 유아체육 사설센터가 증가하고 유치원 체육수업이 많아지고, 또 관련 전공자들의 대학원 진학률이 높아진 것이 그 이유로 사료된다. 셋째, 유아체육 연구의 주제에서는 ‘신체활동 프로그램의 영향 및 효과’를 주제로 한 연구가 가장 많았다. 그 다음으로는 ‘유아교사 및 유아체육교사 인식’이 많았고 ‘학부모인식 및 만족도’, ‘유아의 체격과 체력 및 발육발달’, ‘유아체육 수업 및 프로그램 운영과 실태’, ‘기타’, ‘유아체육기관 및 시설’ 순이다. 이러한 원인은 연구의 대부분이 프로그램에 초점을 두고 연구가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학부모 인식과 교사 인식 이 높게 나타난 것은 유아체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이라 사료된다. 넷째, 유아체육 연구의 연구방법은 조사연구, 실험연구, 문헌연구, 사례연구, 혼합연구 순이다. 특히 조사연구가 많은 것은 연구의 대부분이 프로그램 적용 후 나타나는 변화,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유아체육에 대한 인식 등을 대부분 설문을 통해 이루어졌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다섯째, 유아체육 연구자의 전공별 경향은 체육전공자가 가장 높았다. 이는 사회체육의 활성화와 더불어 유아체육이 대중화되면서, 유치원현장에서 유아체육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급속도로 발전하였다고 사료된다. 현재도 유아교육기관인 어린이집, 유치원에서도 전문체육강사를 두고 유아체육 수업을 체계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사설 유아체육센터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 따라 체육교육 전공자들의 전문성이 요구됨에 따른 것으로 사료된다.
유아체육에 대한 중요성이 인식됨에 따라 유아체육에 대한 연구가 날로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체육 연구에서 용어 사용범주와 년 평균 논문 수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한 동향을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국회전자도서관과 RISS에서 ‘유아체육, 신체활동, 움직임교육, 동작교육’ 의 키워드로 검색된 학위논문 586편과 학술논문 371편으로 총 957편을 대상논문으로 선정하여 유아체육관련 용어의 사용 범주를 분석하고, 유아체육 범주 내에 속한 281편은 국회전자도서관에 한하여 수집하여 유치원 교육과정에 따른 개정 시기별, 주제별, 연구방법별, 전공별로 분석하였다.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체육 연구를 위한 용어사용 범주에서는 ‘유아체육’ 이라는 용어를 사용한 연구가 가장 많았고, ‘동작교육, 움직임교육’ 용어를 사용한 논문은 제6차 교육과정까지는 늘어났다가 2007개정부터 누리교육과정까지 점차 줄어들었다. 하지만 ‘신체활동’ 용어를 사용한 논문은 누리교육과정에서도 계속 논문 수가 늘어났다. 이러한 원인은 누리교육과정에서 다시 ‘신체활동’ 용어를 중요시하고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유아체육 연구의 개정시기별 논문 발표 빈도는 2007개정 교육과정 기간에서 연간 논문 수가 가장 높았다. 그 원인으로는 유아체육 사설센터가 증가하고 유치원 체육수업이 많아지고, 또 관련 전공자들의 대학원 진학률이 높아진 것이 그 이유로 사료된다. 셋째, 유아체육 연구의 주제에서는 ‘신체활동 프로그램의 영향 및 효과’를 주제로 한 연구가 가장 많았다. 그 다음으로는 ‘유아교사 및 유아체육교사 인식’이 많았고 ‘학부모인식 및 만족도’, ‘유아의 체격과 체력 및 발육발달’, ‘유아체육 수업 및 프로그램 운영과 실태’, ‘기타’, ‘유아체육기관 및 시설’ 순이다. 이러한 원인은 연구의 대부분이 프로그램에 초점을 두고 연구가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학부모 인식과 교사 인식 이 높게 나타난 것은 유아체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이라 사료된다. 넷째, 유아체육 연구의 연구방법은 조사연구, 실험연구, 문헌연구, 사례연구, 혼합연구 순이다. 특히 조사연구가 많은 것은 연구의 대부분이 프로그램 적용 후 나타나는 변화,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유아체육에 대한 인식 등을 대부분 설문을 통해 이루어졌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다섯째, 유아체육 연구자의 전공별 경향은 체육전공자가 가장 높았다. 이는 사회체육의 활성화와 더불어 유아체육이 대중화되면서, 유치원현장에서 유아체육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급속도로 발전하였다고 사료된다. 현재도 유아교육기관인 어린이집, 유치원에서도 전문체육강사를 두고 유아체육 수업을 체계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사설 유아체육센터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 따라 체육교육 전공자들의 전문성이 요구됨에 따른 것으로 사료된다.
Researches relative to the preschool physical education curriculum was analysed in terms of 1)related terminology used and its frequency, 2)the number of related researches by revision year, 3)major research themes, 4)major research methodology utilized, and 5)major areas of researchers. The analysi...
Researches relative to the preschool physical education curriculum was analysed in terms of 1)related terminology used and its frequency, 2)the number of related researches by revision year, 3)major research themes, 4)major research methodology utilized, and 5)major areas of researchers. The analysis covered researchers conducted for 44years from the year of 1969 to the year of 2013, which was partitioned according to the period of eurriculum revision. A total of 281 researches concerning preschool physical education was chosen from thesis and professional journals. Most frequently used terminology in the researches for the preschool physical education. Included such terms as infant physical education, physical activity for children and movement education, etc. The number of researches done during the curriculum revision period increased consistently and most significant increment was observed from the fifth revision to the seventh revision ranging from the year of 1992 to the year of 2007. Research themes covered such topics as program development, parent's perception about program, teacher's perception about preschool physical education program and children's physique and physical fitness level, in that order. Approximately 87% of the total number of researches employed the survey research method while about 10% of the researches utilized experimental approach. Researcher's major areas ranged from infant education, physical education, and education in general. In total, research trend in the preschool physical education curriculum during the curriculum revision period showed no typical pattern in terms of research themes, research methodology and researcher's major areas, whereas the number of researches increased dramatically in quantity.
Researches relative to the preschool physical education curriculum was analysed in terms of 1)related terminology used and its frequency, 2)the number of related researches by revision year, 3)major research themes, 4)major research methodology utilized, and 5)major areas of researchers. The analysis covered researchers conducted for 44years from the year of 1969 to the year of 2013, which was partitioned according to the period of eurriculum revision. A total of 281 researches concerning preschool physical education was chosen from thesis and professional journals. Most frequently used terminology in the researches for the preschool physical education. Included such terms as infant physical education, physical activity for children and movement education, etc. The number of researches done during the curriculum revision period increased consistently and most significant increment was observed from the fifth revision to the seventh revision ranging from the year of 1992 to the year of 2007. Research themes covered such topics as program development, parent's perception about program, teacher's perception about preschool physical education program and children's physique and physical fitness level, in that order. Approximately 87% of the total number of researches employed the survey research method while about 10% of the researches utilized experimental approach. Researcher's major areas ranged from infant education, physical education, and education in general. In total, research trend in the preschool physical education curriculum during the curriculum revision period showed no typical pattern in terms of research themes, research methodology and researcher's major areas, whereas the number of researches increased dramatically in quantity.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