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주요우울장애 경도군 청소년을 위한 인지치료 중 인지행동치료와 마음챙김인지치료 프로그램의 효과를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마음챙김기술의 측면에서 다양한 척도를 사용하여 그 효과를 비교, 검증하는 것이다. 둘째, 체계적인 평가방법을 통해 주요우울장애 경도군 청소년을 선별하고 학교기반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인지행동치료(...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주요우울장애 경도군 청소년을 위한 인지치료 중 인지행동치료와 마음챙김인지치료 프로그램의 효과를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마음챙김기술의 측면에서 다양한 척도를 사용하여 그 효과를 비교, 검증하는 것이다. 둘째, 체계적인 평가방법을 통해 주요우울장애 경도군 청소년을 선별하고 학교기반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인지행동치료(이하 CBT로 표기) 및 마음챙김인지치료(이하 MBCT로 표기)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예비실시를 한 뒤, 발견된 문제점들을 수정·보완한 후 최종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도입단계에서 CBT 프로그램은 행동의 활성화를 위해 즐거운 활동계획하기를, MBCT 프로그램은 마음챙김명상을 치료요인으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인지적 접근을 위해 CBT 프로그램은 인지적 재구성을, MBCT 프로그램은 인지적 탈중심화를 목표로 구성되었으며, 사회·행동적 접근을 위해 CBT 프로그램은 사회적 문제해결기술훈련을, MBCT 프로그램은 자애명상을 구성하였다. 마지막으로 우울감에 대처하기 위해 CBT 프로그램은 인지적 예행연습을, MBCT 프로그램에서는 마음챙김명상 및 즐거움과 숙달감을 주는 활동을 기초로 대처행동을 연습하도록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주요우울장애의 빈도가 가장 높은 시기인 청소년 중·후반기를 고려하여 목포시 M 고등학교 1학년생을 선정하였으며, 임상심리사의 체계적인 진단과정을 통해 주요우울장애 경도군을 최종 선별하였다. 최종적으로 선별된 21명의 청소년들을 CBT집단, MBCT집단, 통제집단에 무선할당 하였으며 주 2회, 총 10회기에 걸쳐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전후 변화를 측정하기 위해 인지적 특성(역기능적 태도척도, 비합리적 신념척도), 정서적 특성(BDI, CES-D), 행동적 특성(스트레스 대처방식척도, 문제해결능력척도), 마음챙김기술(켄터키 마음챙김척도)로 나누어 각 척도를 사전-사후에 배부하여 수집하였다. 사전-사후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통해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의 기초통계분석과 비모수 검정인 Kruskal-Wails 검정과 윌콕슨의 순위합 검정을 실시하였고, 집단 간 사후검사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Bonfferoni correction 사후 검정을 추가 실시하였다. 또한 프로그램 실시과정에서 나타난 사고와 신념, 마음챙김기술의 변화과정을 심층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내용분석을 추가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CBT집단과 MBCT집단 모두 인지적 특성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한 역기능적 태도와 비합리적 신념에서 모두 유의한 감소를 보였으며, CBT의 인지적 재구성과 MBCT의 인지적 탈중심화 접근이 부적응적 사고와 신념의 변화에 효과적일 수 있다는(Gloaguen et al, 1998; Wampold et al., 2002)선행연구를 뒷받침한다. 비합리적 신념의 하위유형인 ‘개인적 완벽성’은 프로그램 실시 후, CBT집단이 MBCT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낮은 점수를 보였다. 비합리적인 개인적 완벽성의 신념이 갖는 이분법적 사고, 과잉 일반화, 축소 및 과소평가하는 등의 인지적 오류가 CBT의 증거 찾기, 유용성 반박하기, 인지적 오류 찾기와 같은 구체적인 활동을 통해 보다 효과적이었을 것으로 보여 진다. 둘째, 정서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BDI와 CES-D 척도를 통한 우울의 변화에서 CBT집단과 MBCT집단에서 모두 유의한 감소를 나타내었다. 한편 분노표현에서는 CBT집단만이 분노억제에서 유의미한 변화를 보여, 구체적인 사회적 문제해결기술을 통한 자기노출, 자기개방, 자기표현의 수준이 분노억제를 감소시킨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MBCT집단에서의 마음챙김은 ‘수용’에 중점을 둔 정서조절을 목표로 하여 부정적인 정서에 대한 억제, 조절의 시도보다 분노에 대한 주의와 자각을 통해 대처행동 및 문제해결능력에서의 유의한 변화에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본 연구의 분노표현 척도는 MBCT집단에서 분노에 대한 주의와 자각, 분노감의 감소를 측정하는 것이 어려워 추후 이를 측정할 도구가 필요하다고 보여진다. 셋째, 행동적 측면에서의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문제해결능력을 살펴보면 CBT집단과 MBCT집단은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문제해결능력에서 유의한 변화를 보였다. CBT집단의 경우, 스트레스 대처방식에서는 문제지향적 대처방식이, 문제해결능력에서는 긍정적, 부정적 문제지향과 합리적, 충동/부주의, 회피 스타일의 문제해결능력에서 모두 유의한 변화를 보였다. 이는 우울과 관련된 사고와 신념의 인지적 재구성을 통해 문제 상황에서 충동/부주의, 회피 스타일에서 벗어나 보다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문제지향적 대처전략이 사용되는 것으로 해석된다. 그리고 CBT집단은 사회적 문제 및 스트레스 상황에서 단계적인 문제해결방법을 배우고 연습하는 사회적 문제해결기술훈련이 효과적이었음을 시사한다. 반면, MBCT집단은 사후 검사에서 전체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문제지향적, 사회적 지지추구, 정서완화적 대처방식에서 유의한 변화가 나타났다. 이는 마음챙김명상을 훈련한 MBCT집단에서 스트레스 사건에 대처하기 위해 보다 적응적인 다양한 경험과 반응을 시도해 나간다는 연구 결과를 뒷받침하고 있다(Crane, 2009; Segal et al., 2002, 2006). 그리고 마음챙김이 ‘수용’에 중점을 둔 정서조절과 자애명상을 통한 대인관계에서 긍정적인 사회적 연결감의 증진(Hutcherson et al., 2008)은 정서완화 및 사회적 지지추구 대처방식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여진다. 한편, 사후검사에서 합리적 문제해결능력의 경우, CBT집단이 MBCT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점수를 보이며 MBCT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문제해결능력에서의 증진을 나타냈다. CBT집단은 구체적인 사회적 문제 상황을 시연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가능한 대안을 산출하고, 수익분석을 통해 효율적인 최종안을 선택하여 역할연기를 통해 연습하는 과정을 반복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사회적 문제해결기술 훈련으로 인해 합리적 문제해결기술에서 유의미한 증가가 나타났다고 보여 진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요우울장애 경도군 청소년에게 효과적인 인지치료 접근의 CBT와 MBCT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인지, 정서, 행동 특성별 다양한 척도를 사용, 그 효과를 양적, 질적으로 분석을 하고 비교한 데 그 의의가 있다. 둘째, 대상자 선정 시 우울의 수준을 세분화하여 임상심리사의 심층적 진단 하에 대상자를 선별하여 상대적으로 치료적 필요성과 개입이 미비한 주요우울장애 경도군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을 개발한 점에 그 의의가 있다. 특히 MBCT의 경우, 우울의 삽화가 아닌 우울의 수준을 고려하여 청소년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데 그 의의가 있다. 셋째, 주요우울장애 경도군 청소년을 대상으로 학교기반의 심리치료 프로그램으로 개발하기 위해 진단과 대상자 선정, 치료가 연속선상에서 이루어졌으며, 프로그램 구성 시 학교 장면의 또래와 교사와의 상호작용에 적용할 수 있는 활동을 진행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주요우울장애 경도군 청소년을 위한 인지치료 중 인지행동치료와 마음챙김인지치료 프로그램의 효과를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마음챙김기술의 측면에서 다양한 척도를 사용하여 그 효과를 비교, 검증하는 것이다. 둘째, 체계적인 평가방법을 통해 주요우울장애 경도군 청소년을 선별하고 학교기반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인지행동치료(이하 CBT로 표기) 및 마음챙김인지치료(이하 MBCT로 표기)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예비실시를 한 뒤, 발견된 문제점들을 수정·보완한 후 최종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도입단계에서 CBT 프로그램은 행동의 활성화를 위해 즐거운 활동계획하기를, MBCT 프로그램은 마음챙김명상을 치료요인으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인지적 접근을 위해 CBT 프로그램은 인지적 재구성을, MBCT 프로그램은 인지적 탈중심화를 목표로 구성되었으며, 사회·행동적 접근을 위해 CBT 프로그램은 사회적 문제해결기술훈련을, MBCT 프로그램은 자애명상을 구성하였다. 마지막으로 우울감에 대처하기 위해 CBT 프로그램은 인지적 예행연습을, MBCT 프로그램에서는 마음챙김명상 및 즐거움과 숙달감을 주는 활동을 기초로 대처행동을 연습하도록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주요우울장애의 빈도가 가장 높은 시기인 청소년 중·후반기를 고려하여 목포시 M 고등학교 1학년생을 선정하였으며, 임상심리사의 체계적인 진단과정을 통해 주요우울장애 경도군을 최종 선별하였다. 최종적으로 선별된 21명의 청소년들을 CBT집단, MBCT집단, 통제집단에 무선할당 하였으며 주 2회, 총 10회기에 걸쳐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전후 변화를 측정하기 위해 인지적 특성(역기능적 태도척도, 비합리적 신념척도), 정서적 특성(BDI, CES-D), 행동적 특성(스트레스 대처방식척도, 문제해결능력척도), 마음챙김기술(켄터키 마음챙김척도)로 나누어 각 척도를 사전-사후에 배부하여 수집하였다. 사전-사후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통해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의 기초통계분석과 비모수 검정인 Kruskal-Wails 검정과 윌콕슨의 순위합 검정을 실시하였고, 집단 간 사후검사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Bonfferoni correction 사후 검정을 추가 실시하였다. 또한 프로그램 실시과정에서 나타난 사고와 신념, 마음챙김기술의 변화과정을 심층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내용분석을 추가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CBT집단과 MBCT집단 모두 인지적 특성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한 역기능적 태도와 비합리적 신념에서 모두 유의한 감소를 보였으며, CBT의 인지적 재구성과 MBCT의 인지적 탈중심화 접근이 부적응적 사고와 신념의 변화에 효과적일 수 있다는(Gloaguen et al, 1998; Wampold et al., 2002)선행연구를 뒷받침한다. 비합리적 신념의 하위유형인 ‘개인적 완벽성’은 프로그램 실시 후, CBT집단이 MBCT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낮은 점수를 보였다. 비합리적인 개인적 완벽성의 신념이 갖는 이분법적 사고, 과잉 일반화, 축소 및 과소평가하는 등의 인지적 오류가 CBT의 증거 찾기, 유용성 반박하기, 인지적 오류 찾기와 같은 구체적인 활동을 통해 보다 효과적이었을 것으로 보여 진다. 둘째, 정서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BDI와 CES-D 척도를 통한 우울의 변화에서 CBT집단과 MBCT집단에서 모두 유의한 감소를 나타내었다. 한편 분노표현에서는 CBT집단만이 분노억제에서 유의미한 변화를 보여, 구체적인 사회적 문제해결기술을 통한 자기노출, 자기개방, 자기표현의 수준이 분노억제를 감소시킨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MBCT집단에서의 마음챙김은 ‘수용’에 중점을 둔 정서조절을 목표로 하여 부정적인 정서에 대한 억제, 조절의 시도보다 분노에 대한 주의와 자각을 통해 대처행동 및 문제해결능력에서의 유의한 변화에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본 연구의 분노표현 척도는 MBCT집단에서 분노에 대한 주의와 자각, 분노감의 감소를 측정하는 것이 어려워 추후 이를 측정할 도구가 필요하다고 보여진다. 셋째, 행동적 측면에서의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문제해결능력을 살펴보면 CBT집단과 MBCT집단은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문제해결능력에서 유의한 변화를 보였다. CBT집단의 경우, 스트레스 대처방식에서는 문제지향적 대처방식이, 문제해결능력에서는 긍정적, 부정적 문제지향과 합리적, 충동/부주의, 회피 스타일의 문제해결능력에서 모두 유의한 변화를 보였다. 이는 우울과 관련된 사고와 신념의 인지적 재구성을 통해 문제 상황에서 충동/부주의, 회피 스타일에서 벗어나 보다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문제지향적 대처전략이 사용되는 것으로 해석된다. 그리고 CBT집단은 사회적 문제 및 스트레스 상황에서 단계적인 문제해결방법을 배우고 연습하는 사회적 문제해결기술훈련이 효과적이었음을 시사한다. 반면, MBCT집단은 사후 검사에서 전체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문제지향적, 사회적 지지추구, 정서완화적 대처방식에서 유의한 변화가 나타났다. 이는 마음챙김명상을 훈련한 MBCT집단에서 스트레스 사건에 대처하기 위해 보다 적응적인 다양한 경험과 반응을 시도해 나간다는 연구 결과를 뒷받침하고 있다(Crane, 2009; Segal et al., 2002, 2006). 그리고 마음챙김이 ‘수용’에 중점을 둔 정서조절과 자애명상을 통한 대인관계에서 긍정적인 사회적 연결감의 증진(Hutcherson et al., 2008)은 정서완화 및 사회적 지지추구 대처방식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여진다. 한편, 사후검사에서 합리적 문제해결능력의 경우, CBT집단이 MBCT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점수를 보이며 MBCT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문제해결능력에서의 증진을 나타냈다. CBT집단은 구체적인 사회적 문제 상황을 시연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가능한 대안을 산출하고, 수익분석을 통해 효율적인 최종안을 선택하여 역할연기를 통해 연습하는 과정을 반복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사회적 문제해결기술 훈련으로 인해 합리적 문제해결기술에서 유의미한 증가가 나타났다고 보여 진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요우울장애 경도군 청소년에게 효과적인 인지치료 접근의 CBT와 MBCT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인지, 정서, 행동 특성별 다양한 척도를 사용, 그 효과를 양적, 질적으로 분석을 하고 비교한 데 그 의의가 있다. 둘째, 대상자 선정 시 우울의 수준을 세분화하여 임상심리사의 심층적 진단 하에 대상자를 선별하여 상대적으로 치료적 필요성과 개입이 미비한 주요우울장애 경도군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을 개발한 점에 그 의의가 있다. 특히 MBCT의 경우, 우울의 삽화가 아닌 우울의 수준을 고려하여 청소년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데 그 의의가 있다. 셋째, 주요우울장애 경도군 청소년을 대상으로 학교기반의 심리치료 프로그램으로 개발하기 위해 진단과 대상자 선정, 치료가 연속선상에서 이루어졌으며, 프로그램 구성 시 학교 장면의 또래와 교사와의 상호작용에 적용할 수 있는 활동을 진행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firstly, to compare the effects of the CBT(Cognitive Behavior Therapy) program and Mindfulness-Based Cognitive Therapy(MBCT) program for adolescents with mild major depressive disorder. The second purpose was to successfully screen adolescents who have mild major depr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firstly, to compare the effects of the CBT(Cognitive Behavior Therapy) program and Mindfulness-Based Cognitive Therapy(MBCT) program for adolescents with mild major depressive disorder. The second purpose was to successfully screen adolescents who have mild major depressive disorder through a systematic evaluation and examine the effects of CBT program and MBCT program. For these purposes, the study designed and carried out preliminary programs using CBT and MBCT. Then, after making adjustment to problems detected, final programs were constructed. The CBT program included activity monitoring, cognitive restructuring, social problem-solving skills training and cognitive rehearsal. The MBCT program included mindfulness meditation training, cognitive decentering, loving-kindness meditation and coping behaviors. For the study, the 10th graders from ‘M’ High School located in Mokpo were selected. Through a systematic diagnosis process of clinical psychologists, final participants who had mild major depression disorder were chosen. These final 21 participants were randomly assigned into 3 different groups: the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program, mindfulness-based cognitive therapy program, and a control group with no therapy. Adolescents in the first two groups received therapy twice a week for a total of 10 sessions. To find out the effect of the programs, the study held pre- and post-therapy assessments of cognitive trait(dysfunctional attitude scale and irrational beliefs scale), emotional trait(BDI, CES-D), behavioral trait(stress coping style scale and problem-solving ability scale), and mindfulness skills(Kentucky Inventory of Mindfulness Skills). The results obtained by these scales were processed through SPSS WIN 18.0. To compare pre- and post-therapy assessment results, frequency, percentage, mean, basic statistics analysis of standard deviation, non-parametric Kruskal-Wallis Tess and Wilcoxon Signed-Rank Test were used. To compare post-therapy assessment scores of the groups, Bonferroni Correction was conducted. In addition, content analysis was carried out to closely examine the changes made in participants' thoughts, beliefs and mindfulness skills as they received the programs. Main finding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ly, in cognitive trait, the effect of the CBT and MBCT was found to be significant. As a result of comparing pre- and post-therapy assessment results, there was a significant decrease in the level of dysfunctional attitude and irrational beliefs. In fact, compared to MBCT, the CBT was found to be more effective on personal perfection, a subscale of irrational belief. Secondly, as a result of comparing post-therapy assessment scores of emotional trait, both CBT and MBCT groups were marked with significant decrease in depression. However, in anger-repression, significant influence was marked only in the CBT group. Thirdly, as a result of comparing the pre- and post-therapy assessment results of behavioral trait, the effect on social problem-solving skills was relatively more significant for CBT group whereas the effect on stress coping style was relatively more significant for the MBCT group. Finally, the post-therapy assessment revealed that the CBT group showed more significant difference in rational problem-solving, a subscale of irrational beliefs. The study found its meaning as follows. Firstly, taking adolescents' cognitive levels into account, the study developed a CBT program and a MBCT program and made effective application. Secondly, to verify the effects of therapy systematically and accurately, variables related to mild major depressive disorders of adolescents were classified into cognitive, emotional and behavioral trai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firstly, to compare the effects of the CBT(Cognitive Behavior Therapy) program and Mindfulness-Based Cognitive Therapy(MBCT) program for adolescents with mild major depressive disorder. The second purpose was to successfully screen adolescents who have mild major depressive disorder through a systematic evaluation and examine the effects of CBT program and MBCT program. For these purposes, the study designed and carried out preliminary programs using CBT and MBCT. Then, after making adjustment to problems detected, final programs were constructed. The CBT program included activity monitoring, cognitive restructuring, social problem-solving skills training and cognitive rehearsal. The MBCT program included mindfulness meditation training, cognitive decentering, loving-kindness meditation and coping behaviors. For the study, the 10th graders from ‘M’ High School located in Mokpo were selected. Through a systematic diagnosis process of clinical psychologists, final participants who had mild major depression disorder were chosen. These final 21 participants were randomly assigned into 3 different groups: the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program, mindfulness-based cognitive therapy program, and a control group with no therapy. Adolescents in the first two groups received therapy twice a week for a total of 10 sessions. To find out the effect of the programs, the study held pre- and post-therapy assessments of cognitive trait(dysfunctional attitude scale and irrational beliefs scale), emotional trait(BDI, CES-D), behavioral trait(stress coping style scale and problem-solving ability scale), and mindfulness skills(Kentucky Inventory of Mindfulness Skills). The results obtained by these scales were processed through SPSS WIN 18.0. To compare pre- and post-therapy assessment results, frequency, percentage, mean, basic statistics analysis of standard deviation, non-parametric Kruskal-Wallis Tess and Wilcoxon Signed-Rank Test were used. To compare post-therapy assessment scores of the groups, Bonferroni Correction was conducted. In addition, content analysis was carried out to closely examine the changes made in participants' thoughts, beliefs and mindfulness skills as they received the programs. Main finding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ly, in cognitive trait, the effect of the CBT and MBCT was found to be significant. As a result of comparing pre- and post-therapy assessment results, there was a significant decrease in the level of dysfunctional attitude and irrational beliefs. In fact, compared to MBCT, the CBT was found to be more effective on personal perfection, a subscale of irrational belief. Secondly, as a result of comparing post-therapy assessment scores of emotional trait, both CBT and MBCT groups were marked with significant decrease in depression. However, in anger-repression, significant influence was marked only in the CBT group. Thirdly, as a result of comparing the pre- and post-therapy assessment results of behavioral trait, the effect on social problem-solving skills was relatively more significant for CBT group whereas the effect on stress coping style was relatively more significant for the MBCT group. Finally, the post-therapy assessment revealed that the CBT group showed more significant difference in rational problem-solving, a subscale of irrational beliefs. The study found its meaning as follows. Firstly, taking adolescents' cognitive levels into account, the study developed a CBT program and a MBCT program and made effective application. Secondly, to verify the effects of therapy systematically and accurately, variables related to mild major depressive disorders of adolescents were classified into cognitive, emotional and behavioral trait.
주제어
#주요우울장애 주요우울장애 경도군 우울장애 청소년 인지행동치료 마음챙김 마음챙김 인지치료 마음챙김에 기초한 인지치료 마음챙김에 기반한 인지치료 CBT MBC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하나
학위수여기관
명지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아동학과
지도교수
김정민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ⅷ, 206 p.
키워드
주요우울장애 주요우울장애 경도군 우울장애 청소년 인지행동치료 마음챙김 마음챙김 인지치료 마음챙김에 기초한 인지치료 마음챙김에 기반한 인지치료 CBT MBCT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