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고등학교 1학년 대상의 음악수업 중 가창수업에 켈러(John M. Keller)의 ARCS 이론을 적용하여 가창수업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가창수업의 전략과 지도방안을 연구하고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켈러의 ARCS 이론은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지속시키기 위한 전략을 만들어 사용하는 체계적인 과정으로, 'ARCS'의 구성요소인 '주의집중(...
본 연구는 고등학교 1학년 대상의 음악수업 중 가창수업에 켈러(John M. Keller)의 ARCS 이론을 적용하여 가창수업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가창수업의 전략과 지도방안을 연구하고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켈러의 ARCS 이론은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지속시키기 위한 전략을 만들어 사용하는 체계적인 과정으로, 'ARCS'의 구성요소인 '주의집중(Attention),''관련성(Relevance),''자신감(Confidence),''만족감(Satisfaction)'의 첫 글자로 이루어진 약칭어이다. 이 구성 요소에는 각각 세 가지의 하위 요소가 있으며, 그 하위 요소에서 일반적인 전략들이 제시된다. 이 이론은 학습 동기에 대한 연구를 종합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체계적 설계 과정 속에서 문제해결 접근을 강조한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된다. 첫째, 문헌 연구를 통해 켈러의 ARCS 이론의 이론적 배경을 제시한다. 둘째, 가창수업의 중요성을 나타내고 발성 지도법에 대하여 이론적 고찰을 하며, 켈러의 ARCS 이론을 적용하여 가창수업의 전략으로 개발한다. 셋째, 6종의 교과서에 수록되어 있는 제재곡 중 가장 많은 빈도수를 보이는 4곡을 선정하여 고찰한다. 선정된 제재곡은 한국예술가곡 중 《눈》, 독일예술가곡 중 《Ich liebe dich》(그대를 사랑해), 이탈리아예술가곡 중 《Caro mio ben》(오! 내 사랑), 뮤지컬 《캣츠》 중 'Memory'이다. 제재곡을 각각 2차시로 구분하고, 개발한 전략을 적용하여 효과적인 가창수업이 이루어지도록 수업 지도방안을 제시한다. 학생들의 관심을 계속적으로 유발하고 유지시킬 수 있도록 본 연구가 효과적인 가창수업이 되도록 도움이 될 수 있길 바라고, 켈러의 ARCS 이론을 적용한 가창수업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해본다.
본 연구는 고등학교 1학년 대상의 음악수업 중 가창수업에 켈러(John M. Keller)의 ARCS 이론을 적용하여 가창수업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가창수업의 전략과 지도방안을 연구하고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켈러의 ARCS 이론은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지속시키기 위한 전략을 만들어 사용하는 체계적인 과정으로, 'ARCS'의 구성요소인 '주의집중(Attention),''관련성(Relevance),''자신감(Confidence),''만족감(Satisfaction)'의 첫 글자로 이루어진 약칭어이다. 이 구성 요소에는 각각 세 가지의 하위 요소가 있으며, 그 하위 요소에서 일반적인 전략들이 제시된다. 이 이론은 학습 동기에 대한 연구를 종합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체계적 설계 과정 속에서 문제해결 접근을 강조한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된다. 첫째, 문헌 연구를 통해 켈러의 ARCS 이론의 이론적 배경을 제시한다. 둘째, 가창수업의 중요성을 나타내고 발성 지도법에 대하여 이론적 고찰을 하며, 켈러의 ARCS 이론을 적용하여 가창수업의 전략으로 개발한다. 셋째, 6종의 교과서에 수록되어 있는 제재곡 중 가장 많은 빈도수를 보이는 4곡을 선정하여 고찰한다. 선정된 제재곡은 한국예술가곡 중 《눈》, 독일예술가곡 중 《Ich liebe dich》(그대를 사랑해), 이탈리아예술가곡 중 《Caro mio ben》(오! 내 사랑), 뮤지컬 《캣츠》 중 'Memory'이다. 제재곡을 각각 2차시로 구분하고, 개발한 전략을 적용하여 효과적인 가창수업이 이루어지도록 수업 지도방안을 제시한다. 학생들의 관심을 계속적으로 유발하고 유지시킬 수 있도록 본 연구가 효과적인 가창수업이 되도록 도움이 될 수 있길 바라고, 켈러의 ARCS 이론을 적용한 가창수업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해본다.
The aim of this research is to study and present effective teaching methods and strategies for vocal training, applying Keller's ARCS theory to the 10th grade music class. Keller's ARCS theory is a systematic model to promote and sustain motivation in the learning process. ARCS constitutes and stand...
The aim of this research is to study and present effective teaching methods and strategies for vocal training, applying Keller's ARCS theory to the 10th grade music class. Keller's ARCS theory is a systematic model to promote and sustain motivation in the learning process. ARCS constitutes and stands for 'Attention,' 'Relevance,' 'Confidence,' and 'Satisfaction.' Each factor includes three sub-elements which provide general strategies. The Keller's ARCS theory examines learning motivation from various aspects and puts an emphasis on analytical approach throughout the systematic design process. This research proceeds as follows: First, the theoretical background of Keller's ARCS model is presented through documentary research. Second, the significance of vocal lessons is illuminated and the theoretical study on vocal training method is presented. Then, the ARCS model as applied to vocal lesson is suggested. Third, the four songs which appear most frequently on six different textbooks are selected and studied: a Korean art song, 《Snow》, a German art song, 《Ich liebe dich》, an Italian art song, 《Caro mio ben》, and a show tune from the musical 《Cats》, 'Memory.' To present lesson plans for effective vocal class, each song takes up two classes and the ARCS strategies are applied throughout the course. It is my sincere hope that this research would help vocal lessons to be more effective in motivating and sustaining students' attention. Furthermore, I look forward to seeing more advancement in the studies of Keller's ARCS theory and its application on vocal classes.
The aim of this research is to study and present effective teaching methods and strategies for vocal training, applying Keller's ARCS theory to the 10th grade music class. Keller's ARCS theory is a systematic model to promote and sustain motivation in the learning process. ARCS constitutes and stands for 'Attention,' 'Relevance,' 'Confidence,' and 'Satisfaction.' Each factor includes three sub-elements which provide general strategies. The Keller's ARCS theory examines learning motivation from various aspects and puts an emphasis on analytical approach throughout the systematic design process. This research proceeds as follows: First, the theoretical background of Keller's ARCS model is presented through documentary research. Second, the significance of vocal lessons is illuminated and the theoretical study on vocal training method is presented. Then, the ARCS model as applied to vocal lesson is suggested. Third, the four songs which appear most frequently on six different textbooks are selected and studied: a Korean art song, 《Snow》, a German art song, 《Ich liebe dich》, an Italian art song, 《Caro mio ben》, and a show tune from the musical 《Cats》, 'Memory.' To present lesson plans for effective vocal class, each song takes up two classes and the ARCS strategies are applied throughout the course. It is my sincere hope that this research would help vocal lessons to be more effective in motivating and sustaining students' attention. Furthermore, I look forward to seeing more advancement in the studies of Keller's ARCS theory and its application on vocal classes.
주제어
#ARCS 가창수업 켈러 지도방안 눈 Ich liebe dich Caro mio ben Memory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슬기
학위수여기관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_음악교육전공
지도교수
정혜윤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ⅶ, 100 p.
키워드
ARCS 가창수업 켈러 지도방안 눈 Ich liebe dich Caro mio ben Memory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