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의 목적은 켈러(Keller.J.M)의 ARCS(Attention, Relevance, Confidence, Satisfaction) 동기전략에 대하여 이론적으로 탐색하고, ARCS 동기설계과정에 따라 초등학교 4학년을 위한 국악감상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여,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연구를 위하여 켈러의 ARCS 동기전략을 바탕으로 국악감상수업에서의 ARCS 전략을 모색하였으며 동기설계과정에 따라 학습자의 동기를 분석하고 동기를 향상시키는 세부 전략을 포함한 학습지도안을 개발하였다. 남양주 소재의 A초등학교 4학년 2개 학급(학생 51명)을 대상으로 ARCS 동기전략을 적용한 국악 감상 수업을 실시하고, 켈러의 동기 검사지를 이용하여 사전, 사후 결과를 비교하였다. 그 결과 ...
저자 | 전미선 |
---|---|
학위수여기관 |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음악교육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ⅵ, 99p. |
키워드 | ARCS 켈러 동기유발 국악감상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34364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