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RCS 동기전략이 국악감상 학습의 동기유발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he ARCS Motivational Strategy on the Motivation for the Korean traditional music listening class 원문보기


전미선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음악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켈러(Keller.J.M)의 ARCS(Attention, Relevance, Confidence, Satisfaction) 동기전략에 대하여 이론적으로 탐색하고, ARCS 동기설계과정에 따라 초등학교 4학년을 위한 국악감상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여,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연구를 위하여 켈러의 ARCS 동기전략을 바탕으로 국악감상수업에서의 ARCS 전략을 모색하였으며 동기설계과정에 따라 학습자의 동기를 분석하고 동기를 향상시키는 세부 전략을 포함한 학습지도안을 개발하였다. 남양주 소재의 A초등학교 4학년 2개 학급(학생 51명)을 대상으로 ARCS 동기전략을 적용한 국악 감상 수업을 실시하고, 켈러의 동기 검사지를 이용하여 사전, 사후 결과를 비교하였다. 그 결과 ...

주제어

#ARCS 켈러 동기유발 국악감상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미선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음악교육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ⅵ, 99p.
키워드 ARCS 켈러 동기유발 국악감상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4364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