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모든 학습에 있어서 동기유발은 매우 중요하다. 오늘날의 청소년 문화는 다양한 디지털 매체에 의해 표현되는 사회로, 시각과 청각을 자극하는 영상이 그들의 삶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청소년들에게 과거의 전통적인 교육방법으로는 학습의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따라서 학생들의 미적 감수성을 높이고 음악적 가치를 인식하여 자신들의 삶에 바람직한 변화를 유도하는 학습 방법이 필요하다. 이에 교사는 학생들의 오감을 통해 다양한 경험과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교육방법과 학습내용의 질을 높여야 한다. 대부분의 단위학교에서는 영상기기의 보급률을 높이고 있는 추세여서 교사의 자질과 능력을 갖추어 매체를 효율적으로 활용한다면 학생들의 적극적인 수업 참여를 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동기와 흥미를 유발시키기 위해 영화를 수업에 활용하여 다음과 같이 효과적으로 수업내용을 구성하였다. 첫째, 학생들의 호기심을 유발하면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두 편의 음악영화를 수업자료로 활용하였다. 여러 가지 시각적 자극에 노출된 청소년들에게 단순히 음악을 들려주는 것만으로는 주의를 집중시키기 어려우므로 영화를 활용해 다양한 수업 지도 내용을 구성하였다. 둘째, 학습동기이론을 체계화시킨 켈러의 ...
저자 | 한은미 |
---|---|
학위수여기관 |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음악교육전공 |
지도교수 | 지형주 |
발행연도 | 2012 |
총페이지 | vi, 72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73155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