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폭력 방관자 변화를 위한 자기효능감 향상 프로그램 개발 원문보기


양재일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_상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학교폭력에서 다수를 차지하는 것으로 확인되는 방관자(outsider)를 방어자(defender)로 변화시키기 위해 ‘학교폭력 방관자 변화를 위한 자기효능감 향상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방관자는 학교폭력 상황에서 쳐다보기만 하는 사람이다. 반면 방어자는 괴롭힘을 당하는 아이를 돕기 위해 상황을 선생님에게 알리는 등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부류이다. 방관자는 일반적으로 자기효능감이 낮은 것으로 연구되고 있어, 프로그램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hange outsiders to defenders who take up most of the portion when it comes to school violence and to develop a ‘program to enhance self-efficacy for school violence outsiders to change’ and analyze its effect. Outsiders are those who merely sit by and watch when school v...

주제어

#학교폭력예방교육 방관자 자기효능감 방어자 

학위논문 정보

저자 양재일
학위수여기관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_상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은경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ⅳ, 52 p.
키워드 학교폭력예방교육 방관자 자기효능감 방어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2865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