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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사를 도입한 수업모형 개발 : 중학교 3학년 삼각비 단원을 중심으로
Development of Instructional Model Introduced by the History of Mathematics : Focusing on Trigonometric Ratio Unit in Middle School 원문보기


윤소정 (창원대학교 수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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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학생들은 높은 수학 학업성취도에도 불구하고 낮은 자신감과 흥미도를 가지고 있다.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수학과의 목표를 수학에 대한 가치를 인식하고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갖도록 학습동기를 유발시켜 줄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의 필요성이라고 언급하고 있다. 이러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수학사를 도입하여 수학적 개념을 이해하는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하는데 중점을 두고 이를 중학교 3학년 삼각비 단원에 적용시켰다. 본 논문의 연구내용 및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학사의 수학교육에서의 역할과 삼각비와 관련된 역사적 배경을 조사하였다. 둘째, 교과서 속 삼각비의 개념 도입 방법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수학사를 도입한 수업모형(Conceptual learning by Histogenetic Principle -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소정
학위수여기관 창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수학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영호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5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2918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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