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삼각비에 대한 개념이미지와 이해 및 문제해결 간의 관계 원문보기


김선형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삼각비삼각함수 단원의 선수학습 단원으로 삼각비 단원에서의 학습 결손은 삼각함수 단원의 학습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이와 관련하여 삼각비 단원의 학습결손이 학습 시기 등의 제도적 문제에 기인한다는 선행연구가 있으나 인지적 측면에 대한 연구는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삼각비 단원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이미지를 분석하고, 개념이미지와 학생들의 이해 및 문제해결 간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삼각비에 대해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은 어떤 개념이미지를 갖고 있는가?
2. 학생들의 삼각비에 대한 개념이미지와 삼각비 단원에서 학습한 내용에 대한 이해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3. 학생들의 삼각비에 대한 개념이미지와 삼각비 단원의 문제해결 전략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혼합연구로 인천에 소재한 B 여자 중학교 3학년 학생들 10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생들의 삼각비에 대한 개념이미지, 이해 및 문제해결에 대한 검사를 실시해 양적으로 분석하였고, 검사지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여 주요 문항에 대한 질적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검사에 대해 수학교육 전문가 2인과 함께 삼각검증을 실시한 결과 신뢰도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are many students find it difficult to trigonometric functions. But Trigonometric function is very important section. Since there are previous studies that learning deficits in section of trigonometric ratios have a negative impact on learning of trigonometric functions, I tried to analyze the...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선형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수학교육전공
지도교수 김래영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iv, 10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3848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