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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모바일 서비스 특성이 모바일 광고인식에 사회 심리학적 성별에 따라 광고태도 및 방문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최근 모바일 서비스 및 모바일 광고 시장에서의 경쟁은 매우 심화되어 가고 있는 상황이다. 모바일 미디어만을 위한 광고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먼저 모바일 미디어의 기존 미디어와의 이용 차이점을 이해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차이점이 모바일 미디어 사용자들이 모바일 광고를 인식하고 수용하는 과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를 통해 모바일 미디어만의 광고 전략에 대한 실무적, 이론적 기반을 제공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특히 본 연구의 차별화된 내용으로는 사회 심리적 성별의 차이에 대해서 연구하였다는 점이다. 소비자의 개인적 특성으로서 성은 소비자 행동의 많은 부분을 설명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기존 연구에서 성별효과에 관한 논문들은 주로 인구통계학적 요인인 생물학적 성(sex)만을 주로 살펴보고 있었으며, 현재 사회문화적인 변화의 흐름과 함께 변화되는 소비자의 성 정체성(gender ...
저자 | 강윤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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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동의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언론광고학과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viii, 118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52968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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