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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발달장애인의 음악활동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실천연구 원문보기


차정언 (동의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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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은 중요한 과제이고, 또한 음악활동은 발달장애인에게 재교육적인 과정으로써 삶의 질 향상의 원동력이 될 수 있다. 문제 중심의 음악치료에 초점을 맞추지 않고 평생교육측면으로 그들 개인의 삶의 풍요와 삶의 질의 향상을 위해 음악활동은 긍정적인 방향을 제시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에 본 연구는 성인 발달장애인에게 음악활동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인지성, 정서성, 사회성, 운동기술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고 활동하는가를 탐색하고자 하였으며 음악활동이 인지성, 정서성, 사회성, 운동기술 영역에 다양한 반응과 변화를 발생할 것이라는 전제에서 출발하였다. 본 연구의 방법은 참여적 실천연구로 다음과 같이 수행되었다. 부산광역시의 S 장애인 사회 복지관의 A센터 주간보호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발달장애성인 10명을 대상으로 참여적 실천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들의 연령은 만 18세 이상 ~ 만 50세 미만 성인으로 지적 및 발달 장애 1~3급 진단을 받은 자들이었다. 연구기간은 2014년 3월 13일~ 2014년 5월 22일까지 총 3개월에 걸쳐 오전 10시 30분부터 오전 11시 20분까지 매주 1회 50분씩 총 10회기 음악활동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연구자의 참여적 실천의 현장일지와 사전에 훈련된 관찰자의 관찰일지를 분석한 후, 연구영역별 활동반응표를 생성하여 음악활동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10명의 연구대상자에게 나타난 반응과 활동에 대해 다음과 같은 의미 있는 사실이 밝혀졌다. A는 47세의 남성으로 지적장애 1급을 진단 받았다. A의 경우 네 가지 영역 중 정서성 영역과 인지성 영역에 다양한 반응을 보였고 정서성 영역에서 표정과 신체를 사용해 표현하는 것이 매우 활발히 이루어진 것을 알 수 있었다. B는 23세 남성으로 지적장애 1급을 진단 받았다. B의 경우 사회성 영역과 운동 기술 영역에서 활발하고 긍정적인 활동을 보였다. 글자 인지가 가능해 악보를 통한 노래 부르기를 정확히 수행가능 했다. C는 26세 여성으로 지적장애 1급을 진단 받았으며 인지성 기능이 떨어 졌다. 다른 대상자들보다 각 영역별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차정언
학위수여기관 동의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평생교육학과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ii, 15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2969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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