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태권도 선수들에게 심리기술훈련을 적용하여 경쟁불안, 내적 동기, 스포츠 자신감, 수행전략 및 인지된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고등학교 태권도 선수 10명으로 선정하였다. 고등학교 태권도 선수의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은 선수들과의 면담, 개방형 질문지, 심리기술훈련 선행연구, 전문가회의 자료에 근거하여 개발되었다. 심리기술훈련은 총 14회기로 구성되었으며, 세부 훈련프로그램은 목표설정훈련, 이완훈련, ...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태권도 선수들에게 심리기술훈련을 적용하여 경쟁불안, 내적 동기, 스포츠 자신감, 수행전략 및 인지된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고등학교 태권도 선수 10명으로 선정하였다. 고등학교 태권도 선수의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은 선수들과의 면담, 개방형 질문지, 심리기술훈련 선행연구, 전문가회의 자료에 근거하여 개발되었다. 심리기술훈련은 총 14회기로 구성되었으며, 세부 훈련프로그램은 목표설정훈련, 이완훈련, 심상훈련, 자화훈련, 자신감훈련, 루틴훈련으로 구성되었다.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수정된 경쟁상태 불안 검사지-2(Revised CSAI-2), 내적 동기 검사지(IMI), 특성 스포츠 자신감 검사지(TSCI), 스포츠 수행전략 검사(TOPS), 인지된 경기력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선수들의 인식 및 심층적인 정보를 얻기 위하여 개방형 질문지와 면담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심리기술훈련이 고등학교 태권도 선수의 경쟁상태 불안(인지불안, 신체불안, 자신감) 강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경쟁상태 불안(신체불안, 자신감) 방향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심리기술훈련이 고등학교 태권도 선수의 내적 동기(흥미-즐거움, 지각된 유능감, 긴장-압박)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심리기술훈련이 고등학교 태권도 선수의 특성 스포츠 자신감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넷째, 심리기술훈련이 고등학교 태권도 선수의 수행전략(혼잣말, 긴장풀기, 감정조절)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다섯째, 심리기술훈련이 고등학교 태권도 선수의 인지된 경기력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개방형 질문지와 심층면담 자료를 통하여 심리기술훈련이 고등학교 태권도 선수의 자신감 향상, 긴장풀기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태권도 선수들에게 심리기술훈련을 적용하여 경쟁불안, 내적 동기, 스포츠 자신감, 수행전략 및 인지된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고등학교 태권도 선수 10명으로 선정하였다. 고등학교 태권도 선수의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은 선수들과의 면담, 개방형 질문지, 심리기술훈련 선행연구, 전문가회의 자료에 근거하여 개발되었다. 심리기술훈련은 총 14회기로 구성되었으며, 세부 훈련프로그램은 목표설정훈련, 이완훈련, 심상훈련, 자화훈련, 자신감훈련, 루틴훈련으로 구성되었다.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수정된 경쟁상태 불안 검사지-2(Revised CSAI-2), 내적 동기 검사지(IMI), 특성 스포츠 자신감 검사지(TSCI), 스포츠 수행전략 검사(TOPS), 인지된 경기력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선수들의 인식 및 심층적인 정보를 얻기 위하여 개방형 질문지와 면담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심리기술훈련이 고등학교 태권도 선수의 경쟁상태 불안(인지불안, 신체불안, 자신감) 강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경쟁상태 불안(신체불안, 자신감) 방향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심리기술훈련이 고등학교 태권도 선수의 내적 동기(흥미-즐거움, 지각된 유능감, 긴장-압박)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심리기술훈련이 고등학교 태권도 선수의 특성 스포츠 자신감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넷째, 심리기술훈련이 고등학교 태권도 선수의 수행전략(혼잣말, 긴장풀기, 감정조절)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다섯째, 심리기술훈련이 고등학교 태권도 선수의 인지된 경기력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개방형 질문지와 심층면담 자료를 통하여 심리기술훈련이 고등학교 태권도 선수의 자신감 향상, 긴장풀기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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