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텔레비전 드라마에 재현되는 젠더 이데올로기의 균열 가능성 : 이혼녀 • 싱글맘 드라마의 서사구조 분석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환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언론홍보영상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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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사회에서 텔레비전 드라마는 시대의 가치와 변화하는 이데올로기를 반영하는 유동적인 텍스트로서, 단순히 즐거움을 전달하는 대중매체의 의미를 넘어 적극적인 의미 생산 주체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드라마는 현 사회의 지배 질서인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의 변화 양상을 가장 효과적으로 포착할 수 있는 담론의 장(場)이자, 서사구조 상의 시도를 통해 저항의 힘을 생산할 수 있는 가능성의 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때 우리는 여성주의적 시각에서 드라마 속 여성 재현에 주목함으로서, 다양한 담론의 충돌 양상과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의 균열 지점 및 전복적인 균형 생성 가능성을 가늠해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최근 드라마의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른 이혼녀·싱글맘을 주인공으로 등장시킨 네 편의 드라마, <아이두 아이두>, <백년의 유산>, <무자식 상팔자> 그리고 <우리가 사랑할 수 있을까>의 서사구조 분석을 진행했다. 이들은 지금까지 드라마에서 배제되거나, 피해자 혹은 탈성화의 대상으로서 부수적으로 등장할 뿐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이혼녀·싱글맘의 등장은 일차적으로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에 저항할 수 있는 긍정적인 원동력으로 해석할 수 있다. 그러나 이는 동시에 현대적으로 변이된 가부장제가 제시하는 타협 지점의 의미도 지니고 있는 바, 양가적인 의미를 획득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를 위해 미디어와 페미니즘, 그리고 여성 재현이라는 세 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선행 연구를 진행했다. 먼저 미디어와 페미니즘의 연결고리를 바탕으로 미디어 텍스트의 여성주의적 읽기가 시도된 배경, 페미니즘 유형에 따른 여성 이미지 연구 및 최근의 연구 동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후 2000년대 중반 이전의 한국 드라마 속 여성 재현에 대한 성역할 및 재현 체계 연구에 대해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성역할에 있어 변화하는 사회를 반영하기 위한 새로운 여성 캐릭터들이 등장하지만, 이들은 드라마 상의 구색 맞추기를 위한 인위적인 설정에 불과하며, 남성에 비해 직업적 전문성이 두드러지지 않는 등 폄하되어 묘사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더불어 이들을 유사한 서사구조 안에 배치시킴으로서 궁극적으로 가부장제 이데올로기를 재생산하고 있음이 드러났다. 세 번째 선행 연구에서는 2000년대 중반 이후 드라마 속 여성주의적 힘과 가부장적 질서의 전면적인 충돌 양상에 대해 논의한 논문들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여성 인물 유형 및 이들의 관계에서는 지배 질서에 유의미한 균열을 일으킬 수 있는 여성주의적 힘이 발견됐지만, 이들은 다시 가부장적 서사구조 안에 포섭됨으로서 일종의 타협지점을 생성하고 있었다. 본 연구의 서사구조 분석은 크게 이야기 분석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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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Korean society, TV dramas are floating texts that reflect the values of the age and changeable ideologies. Soap operas are not just the mass media that simply convey pleasure, but they play a role as principal agents producing active meaning. In this context, TV dramas are not only the field of d...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환희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론홍보영상학과
지도교수 김훈순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ix, 8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3286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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