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친화제도 유용성이 보육교사의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 : 일‐생활균형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Usefulness of Family-Friendly System on Job Engagement of Child Care Teachers: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Work-Life Balance원문보기
가족친화제도 유용성이 보육교사의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 ―일생활균형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우리 사회는 여성의 고학력화 및 경제활동 참여 증가, 페미니즘의 영향으로 성평등 의식이 확산됨에 따라, 남성과 여성은 전통적인 역할을 벗어나 사회활동과 가정생활을 병행하는 시대가 되었다. 그러나 아직은 어린자녀 양육을 여성의 몫으로 여기고 있어 워킹맘의 경우엔 직장과 가정생활, 육아 등, 역할 가중으로 인하여 일생활갈등을 더욱 빈번하게 경험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이에 따라 미취학 자녀를 둔 취업 여성은 자녀의 육아로 경력단절 경험을 하게 되고, 기혼여성의 일생활 갈등은 출산을 기피하게 되며, 미혼여성은 결혼을 기피하는 등, 우리 사회의 결혼·출산·양육의 문제는 더는 개인이나 가정의 문제가 아닌 사회문제화 되고 있다. 정부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맞벌이 가정의 일가정돌봄 지원으로, 워라밸을 추구하는 가족친화제도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확대하여 실시하고 있다. 저출산 대책으로 보육정책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보육교사는 영유아기 자녀가 있는 맞벌이 가정을 돕는 보육서비스의 주요 공급주체이다. 이에 본 연구는 기혼 보육교사의 일가정돌봄의 3립과, 보육교사 자신의 ...
가족친화제도 유용성이 보육교사의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 ―일생활균형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우리 사회는 여성의 고학력화 및 경제활동 참여 증가, 페미니즘의 영향으로 성평등 의식이 확산됨에 따라, 남성과 여성은 전통적인 역할을 벗어나 사회활동과 가정생활을 병행하는 시대가 되었다. 그러나 아직은 어린자녀 양육을 여성의 몫으로 여기고 있어 워킹맘의 경우엔 직장과 가정생활, 육아 등, 역할 가중으로 인하여 일생활갈등을 더욱 빈번하게 경험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이에 따라 미취학 자녀를 둔 취업 여성은 자녀의 육아로 경력단절 경험을 하게 되고, 기혼여성의 일생활 갈등은 출산을 기피하게 되며, 미혼여성은 결혼을 기피하는 등, 우리 사회의 결혼·출산·양육의 문제는 더는 개인이나 가정의 문제가 아닌 사회문제화 되고 있다. 정부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맞벌이 가정의 일가정돌봄 지원으로, 워라밸을 추구하는 가족친화제도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확대하여 실시하고 있다. 저출산 대책으로 보육정책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보육교사는 영유아기 자녀가 있는 맞벌이 가정을 돕는 보육서비스의 주요 공급주체이다. 이에 본 연구는 기혼 보육교사의 일가정돌봄의 3립과, 보육교사 자신의 삶의 질 향상의 필요성으로부터 출발하였다. 선행연구의 고찰을 통해 가족친화제도가 근로자의 직무열의와 일생활균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확인하였으나, 어린이집의 가족친화제도와 보육교사의 직무열의, 일생활균형과 관련된 연구는 수행된 바가 없다. 더욱이 가족친화제도는 주로 일반 직장인을 대상으로 연구되었으며, 여성근로자가 대부분인 보육교사나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거의 찾아볼 수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에서의 가족친화제도의 유용성이 보육교사의 일생활균형과 직무열의에 유기적인 연관성이 있을 것으로 예측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밝히고자 한다. 이로써 궁극적으로 바람직한 보육정책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둔다. 연구 방법으로서 가족친화제도와 일생활균형, 직무열의에 대한 이론고찰과 문헌연구를 통해 설문지를 구성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실증연구를 병행하였다. 실증조사를 위한 표본 집단은 경기도 일부 지역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기혼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조사되었으며, 최종 387부의 설문지를 분석 자료로 통계처리 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에 따른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에서 근무하고 있는 기혼 보육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가족친화제도의 유용성은 보육교사의 직급과 자녀의 수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직무열의의 인식차이는 시설유형, 직급, 연령, 학력, 자녀수, 가족구성 형태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그리고 일생활균형의 인식차이는 시설유형, 직급, 연령, 자녀수, 가족구성 형태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가족친화제도의 유용성은 보육교사의 직무열의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가족친화제도의 유용성은 보육교사의 일생활균형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가족친화제도의 유용성이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일생활균형이 부분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이론적·정책적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의 가족친화제도의 유용성과 보육교사의 직무열의와 일생활균형의 영향관계를 밝히기 위해 조작적 검증을 하였다. 연구 결과를 통하여 어린이집의 가족친화제도의 유용성은 보육교사의 직무열의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들 간의 영향 관계에서 일생활균형이 부분매개역할을 하였다는 것을 밝혔다는 학문적 의의를 갖는다. 둘째, 어린이집에서의 가족친화제도의 활성화를 위하여, 가족친화제도 내용을 확대하여 실시하여야 한다. 본 연구의 가족친화제도에 대한 부가조사에서 부양가족 지원제도 중에서는 ‘가족간호 관련 반차나 외출제도’를, 근로자지원제도 중에서는 ‘직장 내 체력단련시설 및 건강검진 제공(외부기관 비용지원 포함)’을, 가족친화문화 조성을 위해서는 ‘장기근속자 가족휴가지원’이 가장 필요한 제도로 여기고 있었다. 따라서 어린이집에서는 이를 반영한 가족친화제도 실시를 고려해야할 것이다. 셋째, 보육교사의 일생활균형을 위해 원감(비담임 교사), 주임교사 등 중간관리자 법적근거마련으로 승진체계가 필요하다. 현 어린이집의 원장담임교사보조교사의 직위체계를, 원장원감주임교사담임교사보조교사체계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직급체계를 통해 장기적 비젼, 직업의 자긍심, 전문성, 역량강화, 삶의 질 향상 등 보육교사의 일생활균형과 보육의 질 향상의 기초를 마련하게 될 것 이다. 넷째, 어린이집의 법정 휴게시간을 1시간 단축 근무형태로 대체 인정해야 한다. 다섯째, 보육교사의 일성장균형을 높이기 위하여 보육관련 평생교육의 기회제공이 필요하다. 보육교사의 전문성 함양을 위해 심화교육 및 별도의 집중연수 등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에 따른 지원으로 전문가로서의 성장을 도모하여야 한다. 여섯째, 보육교사의 직무열의를 높이기 위해, 현행 교사 대 보육아동 비율의 하향 조정이 필요하다. 일곱째, 보육의 질 향상을 위해 어린이집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변화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한계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자 표본선정에 있어 연구범위는 비확률 표집으로 경기도 일부지역 어린이집의 기혼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각 어린이집의 지리적 특성 및 각 시도의 보육교사 지원여건, 운영여건 및 운영실태 등이 다르기 때문에, 본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는 데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연구의 지리적 범위를 확대하여 본 연구의 결과와 비교할 수 있는 후속 연구가 수행되기를 바란다. 둘째, 이 연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어린이집의 가족친화적제도의 유용성, 직무열의 및 보육교사의 일과 생활의 균형에 대한 개인화된 심층적 측정을 하지 못한 한계를 가지고 있다. 셋째, 본 연구는 어린이집 기혼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어린이집 가족친화제도 유용성에 대한 연구에 한정되므로, 어린이집 원장의 관점에서 가족친화제도 시행이 어린이집 운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후속 연구가 수행되기를 바란다.
가족친화제도 유용성이 보육교사의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 ―일생활균형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우리 사회는 여성의 고학력화 및 경제활동 참여 증가, 페미니즘의 영향으로 성평등 의식이 확산됨에 따라, 남성과 여성은 전통적인 역할을 벗어나 사회활동과 가정생활을 병행하는 시대가 되었다. 그러나 아직은 어린자녀 양육을 여성의 몫으로 여기고 있어 워킹맘의 경우엔 직장과 가정생활, 육아 등, 역할 가중으로 인하여 일생활갈등을 더욱 빈번하게 경험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이에 따라 미취학 자녀를 둔 취업 여성은 자녀의 육아로 경력단절 경험을 하게 되고, 기혼여성의 일생활 갈등은 출산을 기피하게 되며, 미혼여성은 결혼을 기피하는 등, 우리 사회의 결혼·출산·양육의 문제는 더는 개인이나 가정의 문제가 아닌 사회문제화 되고 있다. 정부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맞벌이 가정의 일가정돌봄 지원으로, 워라밸을 추구하는 가족친화제도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확대하여 실시하고 있다. 저출산 대책으로 보육정책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보육교사는 영유아기 자녀가 있는 맞벌이 가정을 돕는 보육서비스의 주요 공급주체이다. 이에 본 연구는 기혼 보육교사의 일가정돌봄의 3립과, 보육교사 자신의 삶의 질 향상의 필요성으로부터 출발하였다. 선행연구의 고찰을 통해 가족친화제도가 근로자의 직무열의와 일생활균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확인하였으나, 어린이집의 가족친화제도와 보육교사의 직무열의, 일생활균형과 관련된 연구는 수행된 바가 없다. 더욱이 가족친화제도는 주로 일반 직장인을 대상으로 연구되었으며, 여성근로자가 대부분인 보육교사나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거의 찾아볼 수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에서의 가족친화제도의 유용성이 보육교사의 일생활균형과 직무열의에 유기적인 연관성이 있을 것으로 예측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밝히고자 한다. 이로써 궁극적으로 바람직한 보육정책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둔다. 연구 방법으로서 가족친화제도와 일생활균형, 직무열의에 대한 이론고찰과 문헌연구를 통해 설문지를 구성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실증연구를 병행하였다. 실증조사를 위한 표본 집단은 경기도 일부 지역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기혼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조사되었으며, 최종 387부의 설문지를 분석 자료로 통계처리 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에 따른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에서 근무하고 있는 기혼 보육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가족친화제도의 유용성은 보육교사의 직급과 자녀의 수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직무열의의 인식차이는 시설유형, 직급, 연령, 학력, 자녀수, 가족구성 형태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그리고 일생활균형의 인식차이는 시설유형, 직급, 연령, 자녀수, 가족구성 형태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가족친화제도의 유용성은 보육교사의 직무열의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가족친화제도의 유용성은 보육교사의 일생활균형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가족친화제도의 유용성이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일생활균형이 부분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이론적·정책적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의 가족친화제도의 유용성과 보육교사의 직무열의와 일생활균형의 영향관계를 밝히기 위해 조작적 검증을 하였다. 연구 결과를 통하여 어린이집의 가족친화제도의 유용성은 보육교사의 직무열의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들 간의 영향 관계에서 일생활균형이 부분매개역할을 하였다는 것을 밝혔다는 학문적 의의를 갖는다. 둘째, 어린이집에서의 가족친화제도의 활성화를 위하여, 가족친화제도 내용을 확대하여 실시하여야 한다. 본 연구의 가족친화제도에 대한 부가조사에서 부양가족 지원제도 중에서는 ‘가족간호 관련 반차나 외출제도’를, 근로자지원제도 중에서는 ‘직장 내 체력단련시설 및 건강검진 제공(외부기관 비용지원 포함)’을, 가족친화문화 조성을 위해서는 ‘장기근속자 가족휴가지원’이 가장 필요한 제도로 여기고 있었다. 따라서 어린이집에서는 이를 반영한 가족친화제도 실시를 고려해야할 것이다. 셋째, 보육교사의 일생활균형을 위해 원감(비담임 교사), 주임교사 등 중간관리자 법적근거마련으로 승진체계가 필요하다. 현 어린이집의 원장담임교사보조교사의 직위체계를, 원장원감주임교사담임교사보조교사체계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직급체계를 통해 장기적 비젼, 직업의 자긍심, 전문성, 역량강화, 삶의 질 향상 등 보육교사의 일생활균형과 보육의 질 향상의 기초를 마련하게 될 것 이다. 넷째, 어린이집의 법정 휴게시간을 1시간 단축 근무형태로 대체 인정해야 한다. 다섯째, 보육교사의 일성장균형을 높이기 위하여 보육관련 평생교육의 기회제공이 필요하다. 보육교사의 전문성 함양을 위해 심화교육 및 별도의 집중연수 등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에 따른 지원으로 전문가로서의 성장을 도모하여야 한다. 여섯째, 보육교사의 직무열의를 높이기 위해, 현행 교사 대 보육아동 비율의 하향 조정이 필요하다. 일곱째, 보육의 질 향상을 위해 어린이집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변화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한계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자 표본선정에 있어 연구범위는 비확률 표집으로 경기도 일부지역 어린이집의 기혼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각 어린이집의 지리적 특성 및 각 시도의 보육교사 지원여건, 운영여건 및 운영실태 등이 다르기 때문에, 본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는 데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연구의 지리적 범위를 확대하여 본 연구의 결과와 비교할 수 있는 후속 연구가 수행되기를 바란다. 둘째, 이 연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어린이집의 가족친화적제도의 유용성, 직무열의 및 보육교사의 일과 생활의 균형에 대한 개인화된 심층적 측정을 하지 못한 한계를 가지고 있다. 셋째, 본 연구는 어린이집 기혼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어린이집 가족친화제도 유용성에 대한 연구에 한정되므로, 어린이집 원장의 관점에서 가족친화제도 시행이 어린이집 운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후속 연구가 수행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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