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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공감훈련에 기반 한 통합예술치료프로그램을 지적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공감능력과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부산광역시 S종합 사회복지관을 이용하는 아동을 대상으로 1주일간의 홍보를 하였다. 그 중 11명이 지원하였고 대상자 구성을 위하여 장애인복지법에 의거하여 의사나 전문가에게 지적장애로 진단받은 2, 3등급 8명의 아동을 선별하였다. 선별된 아동 4명은 실험집단에, 4명은 통제집단으로 배정하였다. 실험집단에는 주2회 60분씩 총 16회기의 공감훈련에 기반 한 통합예술치료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같은 기간 동안 통제 집단에는 프로그램을 제공하지 않았다. 본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공감능력, 사회성발달, KHTP 그림검사를 사전-사후 실시하였고, ...
저자 | 김유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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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상담심리전공 |
지도교수 | 주용국,천성문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iv, 95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53521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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