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감의 뿌리 프로그램에 기초한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공감능력 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Personality Education Activities Based on Roots of Empathy Program on Young Children's Empathic Ability and Emotional Intelligence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3 no.4, 2014년, pp.613 - 631  

김나원 (원광대학교 부속유치원) ,  류경희 (원광대학교 유아교육학과) ,  심성경 (원광대학교 유아교육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ersonality education activities based on the roots of empathy program were designed and practiced in this study to investigate their effects on young children's empathic ability and emotional intelligence. The subjects of this research were 60 five years old of 2 classes in 'W' kindergarten in 'I'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성이란? 인성이란 사전적 의미로 ‘사람의 품성’을 말하며 품성 이란 타고난 성품으로 성격과 품격을 의미한다(Kim et al., 2009).
공감의 뿌리 프로그램에 기초한 교사의 역할은? 첫째, 민주적이고 허용적인 분위기 제공자이다. 교사는 민주적이고 허용적인 분기위로 솔직한 생각과 의견을 나눌 수 있어야 하며 수용적인 분위기를 만들어 주어 서로의 감정을 소중히 다루고 온전히 수용해 줄 수 있어야 한다. 교사 자신부터 열린 마음으로 유아를 대하고 교사 자신이 느끼는 감정에 대해 솔직하게 전달 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안전한 환경 제공자이다. 교사는 아기와 유아 모 두에게 물리적으로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는 환경제공자 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 셋째, 정보의 제공자이다. 연구에 참여하는 아기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와 함께 아기의 발달, 감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넷째, 모델링 제공자이다. 유아를 가르치려고 하기보다는 교사가 먼저 행동으로 모델을 보임으로써 유아로 하여금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다섯째, 질문의 제공자이다. 아기와의 만남 시간을 통해 아기를 잘 관찰하고 감정에 대한 적절한 질문을 해야 한다. 감정에 대한 질문을 통해 감정에 관련된 언어를 표현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여섯째, 어머니와의 협조자이다. 아기 어머니와의 긴밀한 협조로 2주에 한번씩 만나기 전과 후 아기에 대한 발달과 건강, 안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주도록 한다.
학교 안에서 발생하는 문제에는 무엇이 있는가? 현대 사회는 과학기술의 발달로 풍요롭고 안락한 삶을 가능케 하였으나 한편으로는 물질만능주의와 이기주의적 성향을 가져오게 되었다. 학교 안에서도 집단 따돌림, 또래 괴롭힘, 학교폭력, 우울증, 자살, 학대 등의 문제가 심각한 상황이 되면서 그 극복방안으로 도덕성 증진 및 회복 차원에서의 인성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이에 3-5세 누리과정(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3)에서도 질서, 배려, 협력 등 기본생활습관과 바른 인성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구성함으로써 인성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4)

  1. Bark, H. J. (2013). Developing Model of Coexistence Oriented Character Education Program for Young Childr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Korea. 

  2. Bark, K. K. (2010). A Study on Would-be Young Child Teacher's Perception of Young Child Character Education. Unpublished master thesis, Central University, Korea. 

  3. Bark, S. H., Bark, S. M. & Woo, J. H. (2009).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Parental Role Satisfaction and Children's Prosocial Behavior. Korean Journal of child cere and education, 57, 1-21. 

  4. Bark, S. H. & Kim, T. I. (2011). The Meanings of Experience through the Character Education Program Using Ecological Picture Books. Early Childhood Education Nonjip, 15(2), 341-368. 

  5. Bryant, B. K. (1982). An Index of empathy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Child Development, 53, 413- 425. 

  6. Choe, S. R. (2002).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a linguistic type of father and young children's empathic level. Unpublished master thesis, Kangnam University, Korea. 

  7. Choe, Y. W. (2013). The Effects of character educational activities using picture book on the peer interaction and the recognition of emotions in others. Unpublished master thesis, Dongguk University, Korea. 

  8. Clark, K. B. (1980). Empathy: A neglected topic in psychological research. American Psychologist, 35(2), 187. 

  9. Goleman, D. (1995). Emotional intelligence. Hwang, Tae Ho translated (1997). Emotional Intelligence EQ. Seoul: Vision Korea 

  10. Gorden, M. (2010). Roots of Empathy program. Munhuigyeong station. Seoul: Santi. 

  11. Heo, H. J. (2011). The Effect of Empathic Action Focused Cognitive Program on Children's Social Development. Unpublished master thesis, Ulsan University, Korea. 

  12. Heo, H. O. (1998). The Effects on the children's development of personality for children by topic-centered project approach. Unpublished master thesis, Dong-A University, Korea. 

  13. Hong, S. A. (2008). The Effects of an Empathy Training Program on Reduci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ger and Aggression. Unpublished master thesis,Konkuk University, Korea. 

  14. Hyun, J. Y. (2013). The Effects of Empathy Education Program on children Empathic Ability and Aggressivity. Unpublished master thesis, Catholic University, Korea. 

  15. Jang, H. K. (1997). Overview of Emotional Intelligence. Korea Institute of Psychological Research Seminar 1997 Winter Kit, 1-20. 

  16. Jeong, H. Y., Bang, S. M. & Yu, H. J. (2012). An Analysis of trends in studies relating to early ehildhood character educatio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32(5), 277-296. 

  17. Jang, M. S. & Mun, H. J. (2004). Factors related to Young Children's Empathy.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2(9). 53-66. 

  18. Kang, K. A. (2004). (The) Effects of empathy training program o elementary school children's interpersonal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Unpublished master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Korea. 

  19. Kang, M. J. (2010).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Intelligence of mother and children's empathic ability, Self-regulation. Unpublished master thesis, Inje University, Korea. 

  20. Kho, S. M. (2007). The Effects of game-based empathy training program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empathy ability, peer relationship and conflict resolution strategy.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Unpublished master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Korea. 

  21. Kim, C. S. (2013). The Effects of Group Counseling Program to Improve Infants' Empathy Ability on the Peer Competence. Unpublished master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Korea. 

  22. Kim, H. J., Kim, S. J & Yun, N. R. (2013). The Effects of Character Educational Activity Using Fairy Tale on Young Children's Self-Concept and Prosocial Behavior. Early Childhood Education Nonjip, 17(3), 31-53. 

  23. Kim, H. Y. (2009). The Effects of empathy education program on children's empathic ability and emotional intelligence. Unpublished master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Korea. 

  24. Kim, J. H. (2013). A Study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Character And Their Recognition About Character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Unpublished master thesis, Wonkwang University, Korea. 

  25. Kim, K. M. (2011). Empathy skills training programs and the sympathy of the elementary effects of self-esteem. Unpublished master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Korea. 

  26. Kim, K. S. & Kim, H. Y. (2009). The Effects of Empathy Education Program on Children's Empathy Ability and Emotional Intelligence.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2(4), 275-300. 

  27. Kim, M. H. (2013). Using a picture book character education pro-social behavior activities on children's understanding of the effects and story. Children's literature Education, 14 (3), 49-69. 

  28. Kim, M. J. (2010). Using a picture book character education activities on children's pro-social behavior and the impact of emotional intelligence. Unpublished master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Korea. 

  29. Kim, M. J. (2007). Basic living habits through books 4-year-old toddler activities impact on emotional intelligence. Unpublished master thesis, Central University, Korea. 

  30. Kim, S. H. (2013). Using picture books to discuss character education activities related to the infant's self-concept, pro-social behaviors. Unpublished master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Korea. 

  31. Kim, Y. J., Lee, J. S. & Oh, M. S. (2003). The Effect of Korean Traditional Outdoor Play on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2(5), 635-645. 

  32. Kim, Y. M. (2012). Empathy training programs based on the level of emotional responses of elementary school empathy skills and impact on life satisfaction. Unpublished master thesis, Kyungin University, Korea. 

  33. Kim, Y. N. (2013). Influence of Interactions Using Personality Related Picture books for children on Young Children's Playfulness and Emotional Intelligence. Unpublished master thesis, Kwangju Women's University, Korea. 

  34. Kim, Y. O., Jang, M. R. & Yu, H. J. (2009).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a Character Education Program for Young Children. Ope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14(5), 297-354. 

  35. Lee, H. J. (2013). The Effect on Prosocial Behavior and empathic ability of young Children through Caring education Activities. Unpublished master thesis, Sungshin Woman's University, Korea. 

  36. Lee, H. J. (2005). Development of educational programs for child's humanity. Unpublished master thesis, Gyeongnam University, Korea. 

  37. Lee, H. K. (2013). The Effect of dramatic play using picture book of character education on children's pro-social behavior and emotional intelligence. Unpublished master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Korea. 

  38. Lee, K. A. (2010). The Effect of Empathy training program on Empathy, peer relation and Social Development. Unpublished master thesis, Kongju University, Korea. 

  39. Lee, J. H. (2012).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mpathy education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econd-gradestudents. master thesi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Korea. 

  40. Lee, J. L. (2005). Child-Mother Attach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in Early Childhood.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4(3), 379-386. 

  41. Lee, S. E. (2013). The effects of the character educationnal activities using picturebooks on self-regulation skills of children 3 years old and pro-social behavi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shin Woman's University, Korea. 

  42. Lee, Y. J., Lee, J. S., Sin, E. S., Yang, S. H., An, K. S., Yu, Y. Y. & Yeon, S. Y. (2002). Programs for improving emotional intelligence of young children. Seoul: Changjisa. 

  43. Lee, Y. J., Lee, J. S. & Sin, E. S. (1999). Teacher appraisal infant emotional intelligence assessment tool developed by the research.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6(2), 121-146. 

  44.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 Character education preschool program for basic process substantiality. Seoul: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45.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3). Enjoy the process of 3-5 years age group commentary. Seoul: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46. Roots of Empathy (16 Jun 2010). Retrieved from http://wn.com/Roots_of_ Empathy 

  47. Salovey, P., & Mayer, J. D. (1996). What is emotional intelligence? In P. Salovey & D. Sluyter (Eds.)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Implications for education, 3-31. NY : Basic Book. Press. 

  48. Salovey, P., & Mayer, J. D. (1990).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9(3), 185-211. 

  49. Seong, C. A. (2005). The Effects of Personality education project on young childrens' conception of peer relationship and prosocial behavior. Unpublished master thesis, Inje University, Korea. 

  50. Sin, K. I. (1994).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n empathy training program for counselor educ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Busan National University, Korea. 

  51. Song, S. N. (2012). The Effect of Emotional Expression Activities Using Picture Books on Young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and Prosocial Behavior. Unpublished master thesis, National University, Korea. 

  52. Yeon, J. Y. (1987). A study on the empathic development of Korean childr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Korea. 

  53. Yun, H. S. & Kim, Y. J. (1996). Emotional Intelligence: Meaning and Measure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3), 183-204. 

  54. Wellman, H. M. (1990) The Child's Theory of Mind. Cambridge. MA.: MIT P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