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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고학년을 위한 공감 중심 집단따돌림 예방 프로그램 개발
A study of the development of a prevention program to avoid bullying focusing on sympathy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higher grade 원문보기


윤보나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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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고학년 학급을 대상으로 집단따돌림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하여 집단따돌림 예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해 보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고학년을 위한 공감 중심 집단따돌림 예방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안되어야 하는가. 둘째, 초등학교 고학년을 위한 공감 중심 집단따돌림 예방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집단따돌림 가해-피해 행동 및 방관자적 태도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가를 밝히는 것이다. 공감 중심 집단따돌림 예방 프로그램은 최근 청소년 상담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박인우(1995)의 체계적인 상담 프로그램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조사, 분석, 설계, 구안 및 적용의 과정을 거쳤으며,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조사를 실시한 후 초등학생의 친사회적 행동 향상을 위한 공감중심의 집단훈련프로그램(임정, 2005), 또래지지 집단상담 프로그램(김선진, 2005), 사랑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d carry out a prevention program for bullying for general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higher grade, and to verify the effect of this program. Study questions designed to achieve this purpose are as follows: First, how should the prevention program be const...

주제어

#상담심리 집단따돌림 공감 예방프로그램 학교폭력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보나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심리전공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ii, 162p.
키워드 상담심리 집단따돌림 공감 예방프로그램 학교폭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59111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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