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프래그머티즘 미학에 근거한 커뮤니티 댄스의 예술교육적 의의
Art educational significance of community dance based on pragmatist aesthetics 원문보기


함수경 (경성대학교 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교육학박사 학위논문 프래그머티즘 미학에 근거한 커뮤니티 댄스의 예술교육적 의의 함 수 경 경성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 준 영 초록 존 듀이(John Dewey: 1859-1952)는 우리의 삶 속에서 일어나는 모든 경험이 예술적 경험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예술 활동을 미적 경험을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보았다. 본 연구는 듀이의 프래그머티즘 미학을 근거로 커뮤니티 댄스의 예술교육적 의의를 고찰한 것이다. 연구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내용은 첫째, 프래그머티즘의 개념 및 경험의 성격과 본질, 원리 그리고 미적 경험에 대한 고찰 둘째, 커뮤니티 댄스의 이해를 위한 커뮤니티 아트의 개념과 커뮤니티 아트로서의 커뮤니티 댄스 그리고 문화예술교육으로서의 커뮤니티 댄스의 고찰 셋째, 커뮤니티 댄스와 프래그머티즘 미적 경험교육으로서의 경험적 예술실천 관련성 넷째, 커뮤니티 댄스 실천과정에서의 교육적 경험 실천사례 다섯째, 프래그머티즘 미적 경험에 근거한 커뮤니티 댄스의 예술교육적 의의이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과 연구내용에서 고찰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듀이 경험론에 대한 고찰은 프래그머티즘 철학을 이해하는데 초석이 되었으며 나아가 듀이 경험론에 있어서 미적경험이 프래그머티즘 미학의 근본 토대가 됨을 알 수 있었다. 프래그머티즘을 완성하여 20세기 교육 이론과 실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듀이의 교육이론 핵심은 ’경험‘ 개념이다. 듀이 경험의 본질은 '시도하는 것'과 '겪어서 사고하는 것'이 모두 포함되어야 한다. 이는 단순한 활동의 경험이 아니라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후속 경험과 연속되어 변화하고 성장하는 것이다. 듀이의 프래그머티즘 미학은 예술의 지식과 함께 예술작품이 일상생활에서 구체적으로 우리에게 기여할 수 있는 바가 무엇인지에 초점을 맞춘다. 이는 시도하는 것으로서의 직접적인 예술경험이 일상생활 속에서 연속적인 변화를 확보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듀이가 주장하는 경험의 이해는 미적경험이 지속적인 성장의 결과로 나타나야하는 프래그머티즘 미학을 이해하는데 초석이 된다. 둘째, 커뮤니티 아트로서의 커뮤니티 댄스는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커다란 공헌을 가져올 수 있는 하나의 무용 형태가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문화민주주의와 다양한 사회적 효용성을 가지고 올 수 있는 직접 경험하는 참여예술의 꽃으로 파악되었다. 따라서 커뮤니티 댄스는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커뮤니티 아트의 바람직한 형태가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커뮤니티 댄스에서 갖추고 있는 미학적 핵심 요소는 프래그머티즘 핵심적 이론에 모두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프래그머티즘 경험은 철학의 관념적이고 추상적인 논증에서 벗어나 유기적이고 구체적인 직접경험을 강조한다. 그리고 이는 직접 경험을 통한 생성적 사고로 지적 내용의 검증을 중시하는 것이다. 커뮤니티 댄스는 몸의 직접경험 활동이다. 그리고 실행자와 참여자는 공동체 내에 공동의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며 상호작용에 의하여 함께 예술작업을 진행한다. 이러한 생생한 경험을 통한 활동이 일상의 삶속에서도 움직임의 표현 방법에 의해 연속적으로 지속된다면 커뮤니티 댄스는 본질에 있어 프래그머티즘 경험의 성격을 포함하고 있는 예술교육적 경험이 된다. 넷째, 연구자는 실행자로 2005년부터 2013년까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및 다양한 기관에서 실시하는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거나 참가를 통해 커뮤니티 댄스 실천과정에서 대부분의 참가자가 예술에 대한 인식 변화와 함께 성장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프로그램을 통해서 실행자와 참여자는 움직임 표현 방법의 탐구와 사고로 수렴적 완성(consummatory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John Dewey(1859-1952) stated that all life experiences can be artistic he perceived artistic activities as an important means for aesthetic experience. This study examined the art educational significance of community dance based on pragmatist aesthetics of John Dewey. The contents of this thesis in...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함수경
학위수여기관 경성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ii, 119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3530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