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태권도를 통한 유아기의 체육활동이 사회성(지적인 면, 사회적인 면, 생활태도적인 면)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으로써 유아기의 태권도 수련이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상호관계 및 영향력을 분석하여 태권도교육의 신체만이 아닌 정신적 교육의 우수성이 있음을 규명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유아기 태권도 수련이 유아들의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고려하여 서울시 지역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유아들을 선정하여 그들의 부모님들께 설문지를 통한 일반적인 사회성을 분석한 후 사회성의 변인인 지적인 면, 사회적인 면, 생활태도적인 면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연구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에 따라서는 사회성이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주 미미한 차이는 있었으나 그 차이가 유의미한 단계까지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둘째, 연령에 따라서는 사회적인 면, 생활태도적인 면, 사회성(전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두 만 6세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적인 면에서는 연령에 따른 통계적인 차이가 유의하지 않았다. 셋째, 태권도 수련 여부에 따라서는 지적인 면, 사회적인 면, 생활태도적인 면, 사회성(전체)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태권도를 수련하고 있는 경우가 수련하고 있지 않는 경우 보다 지적인 면, 사회적인 면, 생활태도적인 면, 사회성(전체)에서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태권도 수련기간에 따라서는 지적인 면, 사회적인 면, 생활태도적인 면, 사회성(전체)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태권도를 수련한 기간이 12개월 이상 된 경우가 지적인 면, 사회적인 면, 생활태도적인 면, 사회성(전체)에서 모두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태권도 수련기간이 3개월 미만이나 3-6개월인 경우보다 6-12개월, 12개월 이상인 경우가 지적인 면, 사회적인 면, 생활태도적인 면, 사회성(전체)에서 모두 높은 특징을 보였다. 즉 태권도 수련기간이 오래될수록 사회성이 높은 것으로 볼 수 있다. 다섯째, 태권도 수련 빈도에 따라서는 지적인 면, 생활태도적인 면, 사회성(전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태권도 수련 빈도가 주 5회인 경우가 지적인 면, 생활태도적인 면, 사회성(전체)에서 모두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기의 태권도가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태권도 수련기간과 수련 빈도에 대해 ...
본 연구의 목적은 태권도를 통한 유아기의 체육활동이 사회성(지적인 면, 사회적인 면, 생활태도적인 면)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으로써 유아기의 태권도 수련이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상호관계 및 영향력을 분석하여 태권도교육의 신체만이 아닌 정신적 교육의 우수성이 있음을 규명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유아기 태권도 수련이 유아들의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고려하여 서울시 지역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유아들을 선정하여 그들의 부모님들께 설문지를 통한 일반적인 사회성을 분석한 후 사회성의 변인인 지적인 면, 사회적인 면, 생활태도적인 면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연구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에 따라서는 사회성이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주 미미한 차이는 있었으나 그 차이가 유의미한 단계까지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둘째, 연령에 따라서는 사회적인 면, 생활태도적인 면, 사회성(전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두 만 6세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적인 면에서는 연령에 따른 통계적인 차이가 유의하지 않았다. 셋째, 태권도 수련 여부에 따라서는 지적인 면, 사회적인 면, 생활태도적인 면, 사회성(전체)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태권도를 수련하고 있는 경우가 수련하고 있지 않는 경우 보다 지적인 면, 사회적인 면, 생활태도적인 면, 사회성(전체)에서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태권도 수련기간에 따라서는 지적인 면, 사회적인 면, 생활태도적인 면, 사회성(전체)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태권도를 수련한 기간이 12개월 이상 된 경우가 지적인 면, 사회적인 면, 생활태도적인 면, 사회성(전체)에서 모두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태권도 수련기간이 3개월 미만이나 3-6개월인 경우보다 6-12개월, 12개월 이상인 경우가 지적인 면, 사회적인 면, 생활태도적인 면, 사회성(전체)에서 모두 높은 특징을 보였다. 즉 태권도 수련기간이 오래될수록 사회성이 높은 것으로 볼 수 있다. 다섯째, 태권도 수련 빈도에 따라서는 지적인 면, 생활태도적인 면, 사회성(전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태권도 수련 빈도가 주 5회인 경우가 지적인 면, 생활태도적인 면, 사회성(전체)에서 모두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기의 태권도가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태권도 수련기간과 수련 빈도에 대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에 따라 아이들의 사회성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태권도 수련기간이 증가할수록 지적인 면과 사회적인 면, 생활태도적인 면까지 사회성모두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태권도 수련 빈도가 증가할수록 전체적인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적인 면과 생활태도적인 면은 증가하였고, 사회적인 면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목적은 태권도를 통한 유아기의 체육활동이 사회성(지적인 면, 사회적인 면, 생활태도적인 면)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으로써 유아기의 태권도 수련이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상호관계 및 영향력을 분석하여 태권도교육의 신체만이 아닌 정신적 교육의 우수성이 있음을 규명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유아기 태권도 수련이 유아들의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고려하여 서울시 지역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유아들을 선정하여 그들의 부모님들께 설문지를 통한 일반적인 사회성을 분석한 후 사회성의 변인인 지적인 면, 사회적인 면, 생활태도적인 면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연구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에 따라서는 사회성이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주 미미한 차이는 있었으나 그 차이가 유의미한 단계까지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둘째, 연령에 따라서는 사회적인 면, 생활태도적인 면, 사회성(전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두 만 6세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적인 면에서는 연령에 따른 통계적인 차이가 유의하지 않았다. 셋째, 태권도 수련 여부에 따라서는 지적인 면, 사회적인 면, 생활태도적인 면, 사회성(전체)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태권도를 수련하고 있는 경우가 수련하고 있지 않는 경우 보다 지적인 면, 사회적인 면, 생활태도적인 면, 사회성(전체)에서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태권도 수련기간에 따라서는 지적인 면, 사회적인 면, 생활태도적인 면, 사회성(전체)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태권도를 수련한 기간이 12개월 이상 된 경우가 지적인 면, 사회적인 면, 생활태도적인 면, 사회성(전체)에서 모두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태권도 수련기간이 3개월 미만이나 3-6개월인 경우보다 6-12개월, 12개월 이상인 경우가 지적인 면, 사회적인 면, 생활태도적인 면, 사회성(전체)에서 모두 높은 특징을 보였다. 즉 태권도 수련기간이 오래될수록 사회성이 높은 것으로 볼 수 있다. 다섯째, 태권도 수련 빈도에 따라서는 지적인 면, 생활태도적인 면, 사회성(전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태권도 수련 빈도가 주 5회인 경우가 지적인 면, 생활태도적인 면, 사회성(전체)에서 모두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기의 태권도가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태권도 수련기간과 수련 빈도에 대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에 따라 아이들의 사회성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태권도 수련기간이 증가할수록 지적인 면과 사회적인 면, 생활태도적인 면까지 사회성모두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태권도 수련 빈도가 증가할수록 전체적인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적인 면과 생활태도적인 면은 증가하였고, 사회적인 면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mpact on social development (intellectually, socially and attitudinally) of Taekwondo training in early childhood. It will also try to identify if Taekwondo training in early childhood gives children excellent interaction both physically and mentally. ...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mpact on social development (intellectually, socially and attitudinally) of Taekwondo training in early childhood. It will also try to identify if Taekwondo training in early childhood gives children excellent interaction both physically and mentally. This study is based on a general survey of the parents of young children in the Seoul area who have Taekwondo training in day-care and kindergarten. This survey identifies the impact on their children's general social behavior and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gender differences don't have an effect on developing young children's social nature. There were slight differences but they were not significant. Second, depending on their age,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in their social nature and attitude. Statistically, it was the highest at age six. The statistics show no difference in intellect. Third, the children who have Taekwondo training show significant differences and higher results on all listed aspects including social nature, attitude and intellect compared to children who do not have Taekwondo training. Fourth, depending on their Taekwondo training period, the statistics show differences on all of the aspects mentioned above, and the children who have trained more than twelve months are definitely showing higher results than the children who have trained for three months to six months or less than three months. This means that a longer period of time spent on Taekwondo training will positively affect your social skills. Fifth, the frequency of Taekwondo training also creates significant differences in all social skills. It shows a higher result on children who have had Taekwondo training five times a week. Moreover, to know about social effects in childhood, the regression analysis of Taekwondo training days and training frequency had taken. By it results, the effectivity of social aspects in childhood was reserched, and the results are below. First, it showed that the amount of time on training increases all aspects of intelligence, social development, and daily behavior. Second, as the frequency of training increases, intelligence, aspect of daily behavior, and overall of social aspects were also increased. However, it showed that social developments weren't affcted by the amount of time on training.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mpact on social development (intellectually, socially and attitudinally) of Taekwondo training in early childhood. It will also try to identify if Taekwondo training in early childhood gives children excellent interaction both physically and mentally. This study is based on a general survey of the parents of young children in the Seoul area who have Taekwondo training in day-care and kindergarten. This survey identifies the impact on their children's general social behavior and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gender differences don't have an effect on developing young children's social nature. There were slight differences but they were not significant. Second, depending on their age,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in their social nature and attitude. Statistically, it was the highest at age six. The statistics show no difference in intellect. Third, the children who have Taekwondo training show significant differences and higher results on all listed aspects including social nature, attitude and intellect compared to children who do not have Taekwondo training. Fourth, depending on their Taekwondo training period, the statistics show differences on all of the aspects mentioned above, and the children who have trained more than twelve months are definitely showing higher results than the children who have trained for three months to six months or less than three months. This means that a longer period of time spent on Taekwondo training will positively affect your social skills. Fifth, the frequency of Taekwondo training also creates significant differences in all social skills. It shows a higher result on children who have had Taekwondo training five times a week. Moreover, to know about social effects in childhood, the regression analysis of Taekwondo training days and training frequency had taken. By it results, the effectivity of social aspects in childhood was reserched, and the results are below. First, it showed that the amount of time on training increases all aspects of intelligence, social development, and daily behavior. Second, as the frequency of training increases, intelligence, aspect of daily behavior, and overall of social aspects were also increased. However, it showed that social developments weren't affcted by the amount of time on training.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