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 영아반과 유아반 교사의 보육신념, 역할수행 인식 및 직무만족도 원문보기


한선희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논 문 개 요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의 영아반과 유아반 교사가 인식하는 보육신념과 역할수행 인식, 직무만족도가 배경변인에 따라 어떠한지 살펴보고, 영아반과 유아반 교사의 보육신념, 역할수행 인식, 직무만족도간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어린이집 영아반 교사의 보육신념, 역할수행 인식 및 직무만족도는 어떠한가? 2. 어린이집 유아반 교사의 보육신념, 역할수행 인식 및 직무만족도는 어떠한가? 3. 어린이집 영아반과 유아반 교사의 보육신념, 역할수행 인식 및 직무만족도는 차이가 있는가? 4. 어린이집 영아반과 유아반 교사의 보육신념, 역할수행 인식, 직무만족도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서울, 경기에 소재하고 있는 국공립, 법인, 민간, 직장, 가정 어린이집 교사 36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2014년 3월 17일부터 4월 18일까지 어린이집 교사들에게 총 386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최종적으로 361부를 본 연구에 활용하였다. 어린이집 교사의 보육신념을 측정하기 위하여 Schaefer와 Edgerton(1985)의 Parental Modernity Scale of child-Rearing and Educational Beliefs를 이기영(2007)이 교사용으로 번안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어린이집 교사의 역할수행에 관한 인식을 측정하기 위하여 유아교육프로그램평가척도(Assessment Scale for Early Childhood Program: 이은혜, 이기숙, 1996)와 손정순(1994)의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를 김경애(2001)의 연구에서 수정?보완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Jorde-Bloom(1981)의 유치원 직무만족도 측정도구를 기반으로, 유혜정(1996)과 권영자(2009)가 사용한 설문지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 백분율, 평균과 ...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선희
학위수여기관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이문옥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ii, 7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3863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