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 문 개 요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의 영아반과 유아반 교사가 인식하는 보육신념과 역할수행 인식, 직무만족도가 배경변인에 따라 어떠한지 살펴보고, 영아반과 유아반 교사의 보육신념, 역할수행 인식, 직무만족도간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어린이집 영아반 교사의 보육신념, 역할수행 인식 및 직무만족도는 어떠한가? 2. 어린이집 유아반 교사의 보육신념, 역할수행 인식 및 직무만족도는 어떠한가? 3. 어린이집 영아반과 유아반 교사의 보육신념, 역할수행 인식 및 직무만족도는 차이가 있는가? 4. 어린이집 영아반과 유아반 교사의 보육신념, 역할수행 인식, 직무만족도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서울, 경기에 소재하고 있는 국공립, 법인, 민간, 직장, 가정 어린이집 교사 36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2014년 3월 17일부터 4월 18일까지 어린이집 교사들에게 총 386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최종적으로 361부를 본 연구에 활용하였다. 어린이집 교사의 보육신념을 측정하기 위하여 Schaefer와 Edgerton(1985)의 Parental Modernity Scale of child-Rearing and Educational Beliefs를 이기영(2007)이 교사용으로 번안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어린이집 교사의 역할수행에 관한 인식을 측정하기 위하여 유아교육프로그램평가척도(Assessment Scale for Early Childhood Program: 이은혜, 이기숙, 1996)와 손정순(1994)의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를 김경애(2001)의 연구에서 수정?보완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Jorde-Bloom(1981)의 유치원 직무만족도 측정도구를 기반으로, 유혜정(1996)과 권영자(2009)가 사용한 설문지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 백분율, 평균과 ...
논 문 개 요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의 영아반과 유아반 교사가 인식하는 보육신념과 역할수행 인식, 직무만족도가 배경변인에 따라 어떠한지 살펴보고, 영아반과 유아반 교사의 보육신념, 역할수행 인식, 직무만족도간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어린이집 영아반 교사의 보육신념, 역할수행 인식 및 직무만족도는 어떠한가? 2. 어린이집 유아반 교사의 보육신념, 역할수행 인식 및 직무만족도는 어떠한가? 3. 어린이집 영아반과 유아반 교사의 보육신념, 역할수행 인식 및 직무만족도는 차이가 있는가? 4. 어린이집 영아반과 유아반 교사의 보육신념, 역할수행 인식, 직무만족도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서울, 경기에 소재하고 있는 국공립, 법인, 민간, 직장, 가정 어린이집 교사 36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2014년 3월 17일부터 4월 18일까지 어린이집 교사들에게 총 386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최종적으로 361부를 본 연구에 활용하였다. 어린이집 교사의 보육신념을 측정하기 위하여 Schaefer와 Edgerton(1985)의 Parental Modernity Scale of child-Rearing and Educational Beliefs를 이기영(2007)이 교사용으로 번안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어린이집 교사의 역할수행에 관한 인식을 측정하기 위하여 유아교육프로그램평가척도(Assessment Scale for Early Childhood Program: 이은혜, 이기숙, 1996)와 손정순(1994)의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를 김경애(2001)의 연구에서 수정?보완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Jorde-Bloom(1981)의 유치원 직무만족도 측정도구를 기반으로, 유혜정(1996)과 권영자(2009)가 사용한 설문지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신뢰도, t-검증, F검증, Pearson 상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반과 유아반 교사의 보육신념은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학력과 어린이집 유형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학력이 높고 직장 어린이집에 다니는 영아반과 유아반 교사의 보육신념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영아반과 유아반 교사의 역할수행에 관한 인식은 영아반 교사가 유아반 교사보다 역할수행 전체적으로 높게 인식하며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양육대행자로서의 역할과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에 대해 영아반 교사가 유아반 교사보다 높게 나타났다. 즉, 영아반 교사가 양육대행자로서의 역할과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에 대해 유아반 교사보다 높게 인식하였다. 교사 배경변인별로 살펴보면 영아반과 유아반 교사 모두 어린이집 유형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경력과 학력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영아반과 유아반 모두 경력과 학력이 높을수록 학습촉진자로서의 역할에서 높게 나타났다. 또한 경력에 따라 영아반 교사가 유아반 교사보다 양육대행자와 생활지도자로서의 역할에서 높게 나타났다. 즉, 경력이 높은 영아반 교사가 유아반 교사보다 양육대행자로서의 역할과 생활지도자로서의 역할을 높게 인식했다. 셋째, 영아반과 유아반 교사의 직무만족도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영아반 교사의 경력이 적을수록 직무만족도 하위영역 중 복지?후생과 보수와 사회적 안정 부분에서 높게 나타났다. 넷째, 영아반과 유아반 교사의 보육 신념, 역할수행 인식, 직무만족도 간의 상관관계는 서로 높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보육신념이 높을수록 역할수행 인식도 높으며, 보육신념 수준이 높을수록 직무만족도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논 문 개 요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의 영아반과 유아반 교사가 인식하는 보육신념과 역할수행 인식, 직무만족도가 배경변인에 따라 어떠한지 살펴보고, 영아반과 유아반 교사의 보육신념, 역할수행 인식, 직무만족도간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어린이집 영아반 교사의 보육신념, 역할수행 인식 및 직무만족도는 어떠한가? 2. 어린이집 유아반 교사의 보육신념, 역할수행 인식 및 직무만족도는 어떠한가? 3. 어린이집 영아반과 유아반 교사의 보육신념, 역할수행 인식 및 직무만족도는 차이가 있는가? 4. 어린이집 영아반과 유아반 교사의 보육신념, 역할수행 인식, 직무만족도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서울, 경기에 소재하고 있는 국공립, 법인, 민간, 직장, 가정 어린이집 교사 36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2014년 3월 17일부터 4월 18일까지 어린이집 교사들에게 총 386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최종적으로 361부를 본 연구에 활용하였다. 어린이집 교사의 보육신념을 측정하기 위하여 Schaefer와 Edgerton(1985)의 Parental Modernity Scale of child-Rearing and Educational Beliefs를 이기영(2007)이 교사용으로 번안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어린이집 교사의 역할수행에 관한 인식을 측정하기 위하여 유아교육프로그램평가척도(Assessment Scale for Early Childhood Program: 이은혜, 이기숙, 1996)와 손정순(1994)의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를 김경애(2001)의 연구에서 수정?보완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Jorde-Bloom(1981)의 유치원 직무만족도 측정도구를 기반으로, 유혜정(1996)과 권영자(2009)가 사용한 설문지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신뢰도, t-검증, F검증, Pearson 상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반과 유아반 교사의 보육신념은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학력과 어린이집 유형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학력이 높고 직장 어린이집에 다니는 영아반과 유아반 교사의 보육신념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영아반과 유아반 교사의 역할수행에 관한 인식은 영아반 교사가 유아반 교사보다 역할수행 전체적으로 높게 인식하며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양육대행자로서의 역할과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에 대해 영아반 교사가 유아반 교사보다 높게 나타났다. 즉, 영아반 교사가 양육대행자로서의 역할과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에 대해 유아반 교사보다 높게 인식하였다. 교사 배경변인별로 살펴보면 영아반과 유아반 교사 모두 어린이집 유형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경력과 학력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영아반과 유아반 모두 경력과 학력이 높을수록 학습촉진자로서의 역할에서 높게 나타났다. 또한 경력에 따라 영아반 교사가 유아반 교사보다 양육대행자와 생활지도자로서의 역할에서 높게 나타났다. 즉, 경력이 높은 영아반 교사가 유아반 교사보다 양육대행자로서의 역할과 생활지도자로서의 역할을 높게 인식했다. 셋째, 영아반과 유아반 교사의 직무만족도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영아반 교사의 경력이 적을수록 직무만족도 하위영역 중 복지?후생과 보수와 사회적 안정 부분에서 높게 나타났다. 넷째, 영아반과 유아반 교사의 보육 신념, 역할수행 인식, 직무만족도 간의 상관관계는 서로 높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보육신념이 높을수록 역할수행 인식도 높으며, 보육신념 수준이 높을수록 직무만족도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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