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국내·외에서 간호사,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웹기반 간호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한 개별 연구들의 양적 연구결과들을 대상으로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체계적 문헌 고찰 및 메타분석 연구이다. 본 연구는 PRISMA(Preferred Reporting Items for Systematic Reviews and Meta- Analyses) 그룹이 제시한 체계적 문헌고찰 보고지침에 따라 수행되었다. 웹기반 간호교육 프로그램에 대하여 PICO(Participants, Interventions, Comparison, ...
본 연구는 국내·외에서 간호사,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웹기반 간호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한 개별 연구들의 양적 연구결과들을 대상으로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체계적 문헌 고찰 및 메타분석 연구이다. 본 연구는 PRISMA(Preferred Reporting Items for Systematic Reviews and Meta- Analyses) 그룹이 제시한 체계적 문헌고찰 보고지침에 따라 수행되었다. 웹기반 간호교육 프로그램에 대하여 PICO(Participants, Interventions, Comparison, Outcome)을 정하고, 국내·외 검색 데이터베이스에서 문헌을 검색하였다. 논문의 질 평가를 위해서 ‘Cochrane’s Risk of Bias’ 도구를 사용하여 평가하였다. 자료 분석의 대상이 되는 9개의 논문을 분석대상, 출판유형, 표본수, 대상자, 프로그램 유형, 효과영역, 운영기간 등을 주요 범주형 변수로 간주하여 하위그룹분석(sub-group analysis)을 위해 코딩 하였다. 효과크기 산출, 효과크기의 해석, 동질성 검증, 분석모형의 선택 및 하위그룹 분석, 출판편의 검증, 통계적 이상치 처리를 하였다. 웹기반 간호교육 프로그램의 지식에 대한 실험군과 대조군의 전체 효과크기(Z=2.54, p=.01)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하위분석에서 blended 프로그램 중재는 효과가 유의하지 아니하였고, 웹기반 프로그램을 사용한 경우에 0.26점(95% CI: 0.07, 1.46)만큼 효과가 있었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Z=2.62, p=.009). 출판 유형에 따른 하위분석에서 출판된 문헌의 효과크기(Z=2.55, p=.01)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학습자에 따른 하위그룹 분석에서는 대상자가 간호사일 경우와 간호학생일 경우 모두 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총 중재기간에 따른 하위그룹 분석에서 중재기간이 2주인 경우 표준화된 평균차이는 0.68점(95% CI: 0.20, 1.17)으로 효과가 있었고, 효과크기(Z=2.76, p=.006)에 있어서도 유의하였으나, 중재기간이 4주인 경우에는 효과크기(Z=1.20, p=.23)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 웹기반 간호교육 프로그램이 학습자의 지식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내용은 기존 다수의 연구결과를 지지하였으며, 세부 하위그룹에 따라 각기 다른 결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하위 그룹의 지식에 대한 효과크기는 효과적인 프로그램의 구성에 필요한 근거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국내·외에서 간호사,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웹기반 간호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한 개별 연구들의 양적 연구결과들을 대상으로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체계적 문헌 고찰 및 메타분석 연구이다. 본 연구는 PRISMA(Preferred Reporting Items for Systematic Reviews and Meta- Analyses) 그룹이 제시한 체계적 문헌고찰 보고지침에 따라 수행되었다. 웹기반 간호교육 프로그램에 대하여 PICO(Participants, Interventions, Comparison, Outcome)을 정하고, 국내·외 검색 데이터베이스에서 문헌을 검색하였다. 논문의 질 평가를 위해서 ‘Cochrane’s Risk of Bias’ 도구를 사용하여 평가하였다. 자료 분석의 대상이 되는 9개의 논문을 분석대상, 출판유형, 표본수, 대상자, 프로그램 유형, 효과영역, 운영기간 등을 주요 범주형 변수로 간주하여 하위그룹분석(sub-group analysis)을 위해 코딩 하였다. 효과크기 산출, 효과크기의 해석, 동질성 검증, 분석모형의 선택 및 하위그룹 분석, 출판편의 검증, 통계적 이상치 처리를 하였다. 웹기반 간호교육 프로그램의 지식에 대한 실험군과 대조군의 전체 효과크기(Z=2.54, p=.01)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하위분석에서 blended 프로그램 중재는 효과가 유의하지 아니하였고, 웹기반 프로그램을 사용한 경우에 0.26점(95% CI: 0.07, 1.46)만큼 효과가 있었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Z=2.62, p=.009). 출판 유형에 따른 하위분석에서 출판된 문헌의 효과크기(Z=2.55, p=.01)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학습자에 따른 하위그룹 분석에서는 대상자가 간호사일 경우와 간호학생일 경우 모두 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총 중재기간에 따른 하위그룹 분석에서 중재기간이 2주인 경우 표준화된 평균차이는 0.68점(95% CI: 0.20, 1.17)으로 효과가 있었고, 효과크기(Z=2.76, p=.006)에 있어서도 유의하였으나, 중재기간이 4주인 경우에는 효과크기(Z=1.20, p=.23)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 웹기반 간호교육 프로그램이 학습자의 지식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내용은 기존 다수의 연구결과를 지지하였으며, 세부 하위그룹에 따라 각기 다른 결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하위 그룹의 지식에 대한 효과크기는 효과적인 프로그램의 구성에 필요한 근거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Object : This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is aimed to investigate that using Web-based nursing education program increase the Knowledge. Methods : Meta-analysis of studies published from January 2000 until March 2014 were identified through RISS, CINAHL, ProQuest Central, SCOPUS, Embase, Coc...
Object : This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is aimed to investigate that using Web-based nursing education program increase the Knowledge. Methods : Meta-analysis of studies published from January 2000 until March 2014 were identified through RISS, CINAHL, ProQuest Central, SCOPUS, Embase, Cochrane library, Ovid-Medline and Pubmed. Result : Nine studies were eligible for inclusion in the analysis. Three studies were randomized controlled trials and six were non-randomized controlled intervention studies. The results of the meta-analysis demonstrate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observed. Conclusion : In order to present more evidence that supports the effectiveness of web-based nursing education program, further research is warranted.
Object : This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is aimed to investigate that using Web-based nursing education program increase the Knowledge. Methods : Meta-analysis of studies published from January 2000 until March 2014 were identified through RISS, CINAHL, ProQuest Central, SCOPUS, Embase, Cochrane library, Ovid-Medline and Pubmed. Result : Nine studies were eligible for inclusion in the analysis. Three studies were randomized controlled trials and six were non-randomized controlled intervention studies. The results of the meta-analysis demonstrate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observed. Conclusion : In order to present more evidence that supports the effectiveness of web-based nursing education program, further research is warran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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