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창의성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현시대에 예술대학 학생들의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무용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생각에서 출발하였으며, 들뢰즈의 신체론 ‘~되기’와 ‘기관 없는 신체’ 두 가지 개념을 바탕으로, 라반의 에포트를 이용한 즉흥무용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 연구를 통해 내・외적인 신체자아를 인식하고, 즉흥무용에 대한 기초적인 마음열기와 다양한 표현방법을 알아가는 중요한 학습과정으로서 즉흥무용에 대한 인식의 폭을 넓히고자 한다. 이 연구의 목적은 즉흥무용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을 통해 신체자기지각, ...
이 연구는 창의성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현시대에 예술대학 학생들의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무용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생각에서 출발하였으며, 들뢰즈의 신체론 ‘~되기’와 ‘기관 없는 신체’ 두 가지 개념을 바탕으로, 라반의 에포트를 이용한 즉흥무용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 연구를 통해 내・외적인 신체자아를 인식하고, 즉흥무용에 대한 기초적인 마음열기와 다양한 표현방법을 알아가는 중요한 학습과정으로서 즉흥무용에 대한 인식의 폭을 넓히고자 한다. 이 연구의 목적은 즉흥무용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을 통해 신체자기지각, 표현능력, 창작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이러한 즉흥무용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를 규명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즉흥무용프로그램 개발 둘째, 예술대학 학생들의 즉흥무용프로그램 참가와 신체자기지각과의 관계 셋째, 예술대학 학생들의 즉흥무용프로그램 참가와 표현능력과의 관계 넷째, 예술대학 학생들의 즉흥무용프로그램 참가와 창작능력과의 관계 다섯째, 예술대학 학생들의 즉흥무용프로그램 참가와 무용에 대한 인식 및 능력과의 관계 이러한 연구내용을 해결하기 위해 경기도에 소재하고 있는 D대학교 예술대학 무용학과와 연극영화학과 학생으로 실험집단 39명, 통제집단 39명 선정하였으며, 설문지를 조사도구로 사용하였다. 이에 따른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양적연구에서는 두 집단 간 비교와 실험집단의 사전 ․ 사후를 검정하기 위한 t-test를 사용하였고, 이 외에 심층면담, 참여 ․ 관찰일지, 비디오 촬영 및 녹취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질적 연구의 자료 분석은 Colaizzi의 분석과정을 통해 긍정심리학 관점에서 분석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 방법과 절차를 통하여 이 연구에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즉흥무용프로그램 개발은 들뢰즈의 ‘기관 없는 신체’와 ‘~되기’의 신체 개념을 바탕으로 라반의 에포트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였고, 단계별 절차와 회기별 구성을 통해 즉흥무용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둘째, 개발된 즉흥무용프로그램은 신체자기지각의 하위변인인 매력적인 몸매, 체력, 동작 유능감, 신체적 컨디션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개발된 즉흥무용프로그램은 표현능력의 하위변인인 표현성과 개성, 의미성, 다양성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개발된 즉흥무용프로그램은 창작능력의 하위변인인 독창성, 다양성, 심미적 감각은 영향을 미쳤으나 무용작품 구성력, 움직임감각 구성력, 예술체험은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다양한 접근방법을 통해 자기만의 움직임 접근 방법과 다양성은 발전되었으나 12주차 안에 여러 가지 방법론을 배우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충분한 활용 시간이 부족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개발된 즉흥무용프로그램은 즉흥무용에 대한 인식 및 능력의 관계에 대한 새로운 요인을 도출하였고, 즉흥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의 변화와 행복감 및 움직임 지각과 확장, 창작능력 향상 등 폭넓고 다양한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후속 연구자들에게 예술전공학생들의 특성에 맞는 연구를 통해 다양한 즉흥무용프로그램 개발과 교수・학습법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기초정보 및 실천적 연구의 장을 제공 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이 연구는 창의성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현시대에 예술대학 학생들의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무용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생각에서 출발하였으며, 들뢰즈의 신체론 ‘~되기’와 ‘기관 없는 신체’ 두 가지 개념을 바탕으로, 라반의 에포트를 이용한 즉흥무용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 연구를 통해 내・외적인 신체자아를 인식하고, 즉흥무용에 대한 기초적인 마음열기와 다양한 표현방법을 알아가는 중요한 학습과정으로서 즉흥무용에 대한 인식의 폭을 넓히고자 한다. 이 연구의 목적은 즉흥무용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을 통해 신체자기지각, 표현능력, 창작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이러한 즉흥무용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를 규명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즉흥무용프로그램 개발 둘째, 예술대학 학생들의 즉흥무용프로그램 참가와 신체자기지각과의 관계 셋째, 예술대학 학생들의 즉흥무용프로그램 참가와 표현능력과의 관계 넷째, 예술대학 학생들의 즉흥무용프로그램 참가와 창작능력과의 관계 다섯째, 예술대학 학생들의 즉흥무용프로그램 참가와 무용에 대한 인식 및 능력과의 관계 이러한 연구내용을 해결하기 위해 경기도에 소재하고 있는 D대학교 예술대학 무용학과와 연극영화학과 학생으로 실험집단 39명, 통제집단 39명 선정하였으며, 설문지를 조사도구로 사용하였다. 이에 따른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양적연구에서는 두 집단 간 비교와 실험집단의 사전 ․ 사후를 검정하기 위한 t-test를 사용하였고, 이 외에 심층면담, 참여 ․ 관찰일지, 비디오 촬영 및 녹취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질적 연구의 자료 분석은 Colaizzi의 분석과정을 통해 긍정심리학 관점에서 분석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 방법과 절차를 통하여 이 연구에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즉흥무용프로그램 개발은 들뢰즈의 ‘기관 없는 신체’와 ‘~되기’의 신체 개념을 바탕으로 라반의 에포트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였고, 단계별 절차와 회기별 구성을 통해 즉흥무용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둘째, 개발된 즉흥무용프로그램은 신체자기지각의 하위변인인 매력적인 몸매, 체력, 동작 유능감, 신체적 컨디션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개발된 즉흥무용프로그램은 표현능력의 하위변인인 표현성과 개성, 의미성, 다양성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개발된 즉흥무용프로그램은 창작능력의 하위변인인 독창성, 다양성, 심미적 감각은 영향을 미쳤으나 무용작품 구성력, 움직임감각 구성력, 예술체험은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다양한 접근방법을 통해 자기만의 움직임 접근 방법과 다양성은 발전되었으나 12주차 안에 여러 가지 방법론을 배우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충분한 활용 시간이 부족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개발된 즉흥무용프로그램은 즉흥무용에 대한 인식 및 능력의 관계에 대한 새로운 요인을 도출하였고, 즉흥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의 변화와 행복감 및 움직임 지각과 확장, 창작능력 향상 등 폭넓고 다양한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후속 연구자들에게 예술전공학생들의 특성에 맞는 연구를 통해 다양한 즉흥무용프로그램 개발과 교수・학습법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기초정보 및 실천적 연구의 장을 제공 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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