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급격한 사회 변화로 청소년들의 심리?정서적 문제가 증가함에 따라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2008년부터 학교상담의 새로운 모델로 학교안전통합시스템(Wee프로젝트)을 구축?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청소년 문제는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학교상담 서비스에 대한 효과성 검증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Wee프로젝트의 1차 안전망인 Wee클래스에서 제공하는 상담서비스 효과성을 상담만족도를 통해 알아보고 이러한 상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상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청소년 개인 특성(상담 기대, 상담 동기), 상담자 태도 특성(공감적 이해, 수용성, 자기노출, 지시성, 외적태도), 상담실 환경 특성(이용 편의성, 비밀보장 구조, 편안한 분위기, 공간의 적절성)을 ...
최근 급격한 사회 변화로 청소년들의 심리?정서적 문제가 증가함에 따라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2008년부터 학교상담의 새로운 모델로 학교안전통합시스템(Wee프로젝트)을 구축?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청소년 문제는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학교상담 서비스에 대한 효과성 검증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Wee프로젝트의 1차 안전망인 Wee클래스에서 제공하는 상담서비스 효과성을 상담만족도를 통해 알아보고 이러한 상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상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청소년 개인 특성(상담 기대, 상담 동기), 상담자 태도 특성(공감적 이해, 수용성, 자기노출, 지시성, 외적태도), 상담실 환경 특성(이용 편의성, 비밀보장 구조, 편안한 분위기, 공간의 적절성)을 독립 변수로 하였으며 성별, 학교급, 학년은 통제변수로 설정하였다. 조사 대상은 김해지역 중?고등학교 19개교의 Wee클래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청소년으로 하여 설문을 실시하였고, 총 295부를 분석에 활용하였으며 빈도분석, t-test, 분산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Wee클래스 이용 청소년들은 자발적인 참여가 55.6%로 가장 많았고, 서비스 종류로는 개인 상담이 43.7%로, 상담 분야로는 학업/진로가 52.5%로 가장 많았다. 전반적인 상담만족도 평균은 4.15로 대체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상담만족도 영향요인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내재적 동기, 지시성, 수용성, 외적태도, 상담공간의 적절성이 높을수록 상담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상담자 태도 중 지시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Wee클래스를 이용하는 청소년들은 상담자가 자신의 문제와 해결 방법에 대한 충고, 조언, 유용한 정보 제공을 많이 할수록 강한 만족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청소년들은 외적태도, 적절한 상담공간 등 비언어적 환경에도 영향을 받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상담을 통해 자신의 변화와 그로부터 오는 즐거움을 얻기 위한 내재적 동기가 높을수록 상담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Wee클래스 활성화 및 상담만족도 향상을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Wee클래스 상담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가 높고 청소년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가장 많아 Wee클래스를 확대 운영할 필요가 있다. 학교(장), 교사 대상 연수를 통한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홍보, 예산 및 전문 인력이 확보되어야하며 청소년들의 흥미와 욕구를 반영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설이 필요하다. 둘째, Wee클래스를 이용하는 청소년들의 내재적 동기 강화를 위해 상담 목표 설정에 있어 청소년 내담자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주체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상담자의 지지와 조력이 필요하다. 셋째, 상담자의 지시성과 수용성이 높을수록 상담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나, 이를 위해 상담자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 기본 소양 등 개인 역량 강화를 위한 지속적이고 전문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넷째, 청소년들은 상담자의 외적태도가 높을수록 상담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 상담자는 청소년 내담자를 만나기 전 스스로 자기 점검과 성찰을 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상담 형태에 따른 공간 분리, 상담자와의 거리 유지가 가능한 충분한 크기, 비밀보장이 가능한 공간 구성 등 적절한 상담공간 역시 마련되어야 한다. 여섯째, 다양하고 복합적인 청소년 문제에 대한 즉각적이고 전문적인 해결을 위해 Wee클래스와 지역의 다양한 기관들과의 정보 공유 및 연계가 활성화 되어야 한다. 핵심어 : Wee클래스, 학교상담, 상담만족도
최근 급격한 사회 변화로 청소년들의 심리?정서적 문제가 증가함에 따라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2008년부터 학교상담의 새로운 모델로 학교안전통합시스템(Wee프로젝트)을 구축?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청소년 문제는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학교상담 서비스에 대한 효과성 검증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Wee프로젝트의 1차 안전망인 Wee클래스에서 제공하는 상담서비스 효과성을 상담만족도를 통해 알아보고 이러한 상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상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청소년 개인 특성(상담 기대, 상담 동기), 상담자 태도 특성(공감적 이해, 수용성, 자기노출, 지시성, 외적태도), 상담실 환경 특성(이용 편의성, 비밀보장 구조, 편안한 분위기, 공간의 적절성)을 독립 변수로 하였으며 성별, 학교급, 학년은 통제변수로 설정하였다. 조사 대상은 김해지역 중?고등학교 19개교의 Wee클래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청소년으로 하여 설문을 실시하였고, 총 295부를 분석에 활용하였으며 빈도분석, t-test, 분산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Wee클래스 이용 청소년들은 자발적인 참여가 55.6%로 가장 많았고, 서비스 종류로는 개인 상담이 43.7%로, 상담 분야로는 학업/진로가 52.5%로 가장 많았다. 전반적인 상담만족도 평균은 4.15로 대체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상담만족도 영향요인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내재적 동기, 지시성, 수용성, 외적태도, 상담공간의 적절성이 높을수록 상담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상담자 태도 중 지시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Wee클래스를 이용하는 청소년들은 상담자가 자신의 문제와 해결 방법에 대한 충고, 조언, 유용한 정보 제공을 많이 할수록 강한 만족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청소년들은 외적태도, 적절한 상담공간 등 비언어적 환경에도 영향을 받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상담을 통해 자신의 변화와 그로부터 오는 즐거움을 얻기 위한 내재적 동기가 높을수록 상담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Wee클래스 활성화 및 상담만족도 향상을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Wee클래스 상담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가 높고 청소년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가장 많아 Wee클래스를 확대 운영할 필요가 있다. 학교(장), 교사 대상 연수를 통한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홍보, 예산 및 전문 인력이 확보되어야하며 청소년들의 흥미와 욕구를 반영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설이 필요하다. 둘째, Wee클래스를 이용하는 청소년들의 내재적 동기 강화를 위해 상담 목표 설정에 있어 청소년 내담자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주체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상담자의 지지와 조력이 필요하다. 셋째, 상담자의 지시성과 수용성이 높을수록 상담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나, 이를 위해 상담자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 기본 소양 등 개인 역량 강화를 위한 지속적이고 전문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넷째, 청소년들은 상담자의 외적태도가 높을수록 상담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 상담자는 청소년 내담자를 만나기 전 스스로 자기 점검과 성찰을 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상담 형태에 따른 공간 분리, 상담자와의 거리 유지가 가능한 충분한 크기, 비밀보장이 가능한 공간 구성 등 적절한 상담공간 역시 마련되어야 한다. 여섯째, 다양하고 복합적인 청소년 문제에 대한 즉각적이고 전문적인 해결을 위해 Wee클래스와 지역의 다양한 기관들과의 정보 공유 및 연계가 활성화 되어야 한다. 핵심어 : Wee클래스, 학교상담, 상담만족도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