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 계획에 내재된 유치원 교사의 수업전문성 탐구 원문보기


홍찬의 (중앙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 계획에 내재된 유치원 교사의 수업전문성을 탐구해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교사의 수업전문성 분석틀은 어떠한가?
둘째, 교육 계획에 내재된 유치원 교사의 수업전문성은 어떠한가?
먼저, 유치원 교사의 수업전문성 분석틀을 개발하기 위해서 유치원 교사와 수업전문성에 관한 문헌을 고찰하여 유치원 교사의 수업전문성 분석 영역과 구성 요소를 도출하였고, 구성 요소에 따른 세부 내용을 정리하였다. 이를 유아교육 전문가들로부터 검토 받아 최종 분석틀을 완성하였다.
유치원 교사의 수업전문성 분석틀은 5개 영역, 12개 요소, 41개의 세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ʻ지식ʼ 영역은 유치원 교사의 유아에 대한 이해, 교과에 대한 이해,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분석하는 틀이고, ʻ계획ʼ 영역은 교육 목표 선정과 교육 계획의 구조화에 관련된 수업전문성을 분석하는 틀이며, ʻ실행ʼ 영역은 환경 구성, 학급 운영 및 생활지도, 교수 학습 방법 적용에 관련된 유치원 교사의 수업전문성을 분석하는 틀이다. ʻ평가ʼ 영역은 유아 평가와 교육과정 평가, 교사 평가와 관련된 내용을 분석하는 틀이며, ʻ전문성 발달ʼ 영역은 수업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을 분석하는 틀이다.
다음으로 교육 계획에 내재된 유치원 교사의 수업전문성을 탐구하기 위해 교직 경력 3년의 공립 유치원 교사 1명(안 교사)과 사립 유치원 교사 1명(이 교사)을 대상으로 2013년 3월부터 2014년 2월까지 질적 사례연구방법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교육계획안 분석을 위해 수집된 주요 자료는 두 교사의 일 년치 연간, 주간, 일일 교육계획안이었고, 심층면담은 개별 심층면담 22회, 집단 심층면담 2회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유치원 교사의 수업전문성 분석틀에 따라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얻어진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안 교사의 교육 계획에는 ʻ유아의 연령 적합성을 중심으로 고민하고 그것을 교육 계획에 반영하기 위해 노력한다, 교과가 달라도 같은 교육 방법으로 수업한다,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와 실행이 불일치하기도 한다, 교육 목표 작성에 어려움을 느끼기도 하고, 교육 목표보다는 융통적인 운영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교육 계획의 연계적 구조를 고려하기보다는 매일 매일의 활동에 중점을 둔다, 수업에 필요한 교재·교구를 즉각적이고 융통적으로 활용하나, 실물 자료의 활용이 부족하다, 주도성을 가지고 학급 운영을 하고자 하며, 생활지도를 위해 다양한 방법을 모색한다, 다양한 교수 학습 방법을 사용하나 호기심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into teaching professionalism inherent in the education planning of kindergarten teachers. And this study focuses mainly on the following two questions:
First, what kind of framework should be used for the purpose of analyzing the teaching professiona...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홍찬의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박찬옥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i, 34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4519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