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실습을 통한 예비 유아교사들의 <수업전문성>에 대한 인식 및 변화 탐색 연구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Improvement of Perception on Teaching Professionalism through Early Childhood Teaching Practice Experience 원문보기

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9 no.2, 2019년, pp.1 - 17  

이승은 (동신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수업전문성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으로서 교육실습 과정을 경험한 예비 유아교사들의 수업전문성에 대한 인식 및 변화를 탐색하고, 예비 교사들의 수업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효율적인 교육과정을 운영을 위한 시사점 도출을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연구대상은 N시의 4년제 대학 유아 교육학과에서 "교육실습"을 이수한 유아교육학과 4학년 학생 41명 및 지도 교사 41명이었고 예비 교사들의 수업전문성에 대한 인식과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하였고, 변화를 탐색하기 위해서 개방형 문항을 내용 분석을 통하여 질적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수업전문성 인식 총점 및 하위요인들의 평균값의 점수가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실습 초반에는 실제 수업의 진행 및 유아와의 상호작용에 다소 어려움을 겪지만 실습기간 중, 지도교사의 안내를 받으며 다양한 유형의 실전수업을 경험하면서, 실습이 마무리 될 무렵에는 수업전문성에 대한 인식이 유의미하게 변화하여 교육실습 경험이 예비교사들의 수업전문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수업전문성 인식 변화를 탐색하기 위하여 예비교사들이 기술한 개방형 설문을 내용분석 한 결과, 예비교사들은 실습과정에서 실제 수업을 처음 수행한 후에는 자신의 부족한 점 보완해야 할 점 등을 인식하고, 이를 바탕으로 가장 마지막으로 이루어진 수업에서는 첫번째 수업에서 나타난 문제점의 발전 방안을 찾고, 적용해보는 과정을 통해 발전된 모습을 스스로 발견하면서 수업전문성 발달이 이루어지는 모습이 드러났다. 셋째 실습 지도교사가 강조한 수업전문성을 내용 분석한 결과, 지도교사들은 수업의 청사진으로서의 수업계획안 작성, 수업의 흐름을 매끄럽게 하기 위한 발문 구성, 철저한 준비를 바탕으로 한 융통성 있는 수업의 운영을 강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perception and its improvement of pre-service teachers regarding teaching professionalism.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41 university students who experiencing early childhood teaching practice and 41 their cooperating teachers. Methods: 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예비 유아교사들의 수업전문성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으로서 교육실습을 경험한 예비교사 들의 수업전문성 인식 및 그 변화를 알아보는 것이 연 구의 목적이다 이를 통해 수업전문성 함양을 위한 기 . 초자료를 제공하여 예비 유아교사들의 수업전문성을 , 높일 수 있는 효율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한 시사 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수행 .
  • 본 연구는 교육실습 과정에서 예비 유아교사들이 자 신의 수업을 평가하는 과정을 통해 수업전문성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는 것이 목적이다 이 .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시의 년제 대학 유아교육학 N 4 과에서 교육실습 을 이수한 유아교육학과 학년 학생 「 」 4 41 3 명 및 실습기간 동안 그 학생들을 지도한 경력 년 이상의 급 유치원 정교사인 실습 지도교사 명을 연 1 41 구대상으로 하였다.
  • 본 연구는 교육실습 과정을 경험한 예비 교사들의 수업전문성 인식과 변화과정을 알아보고 실습지도 교 , 사는 현장수업에서 어떠한 점에 초점을 맞추어 예비 , 교사들을 지도하는지를 탐색하였다 얻어진 연구 결과 . 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예비 유아교사들이 실습을 , 경험한 후 수업전문성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였는지 알 , 아보기 위하여 대응표본 t검정으로 분석하였다 그리고 . 예비 유아교사들의 교육실습을 통한 수업전문성 변화양 상과 반성 그리고 지도교사의 중점 지도사항 등을 질적 분석하기 위해서 개방형 응답자료를 수집하였다 그리 . 고 선행연구들에서 사용한 개방형 질적자료 분석방법 ( , 2016; , 2010) 김영천 박혜경 을 참고하여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각 개방형 문항에 대한 응 .
  • 따라서 본 연구는 예비 유아교사들의 수업전문성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으로서 교육실습을 경험한 예비교사 들의 수업전문성 인식 및 그 변화를 알아보는 것이 연 구의 목적이다 이를 통해 수업전문성 함양을 위한 기 . 초자료를 제공하여 예비 유아교사들의 수업전문성을 , 높일 수 있는 효율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한 시사 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수행 . 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교사의 수업전문성은 어떻게 길러지는가? 예비교사들은 교사양성과정을 통해 수업전문성을 갖 춘 교사로 발달해가며 선행연구들 박창현 전경화 , ( , , 2014; , 2015; Liston, Whitcomb, & Borko, 이성희 2006)은 교사양성과정 중 특히 교육실습을 통해 길러 지는 수업전문성을 강조하고 있다 수업실습이 교육실 . 습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예비교사들은 수업진 , 행을 경험하면서 대학에서 배운 이론을 현장에 적용하 고 이러한 경험이 초임교사로서 수업능력에 결정적인 ,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즉 예비교사들은 실습기간 중에 수업계획 수업 중 수업 후 자신의 수업을 돌이 , , , 켜보고 발생한 다양한 문제들의 원인을 파악하고 더 나 은 방안을 모색하며 이를 실제에 다시 적용해 보는 과 , 정을 통해 수업전문성을 향상시킨다 박성덕 김은정 김 ( , , 경철, 2015).
유아교사 양성기관에서 수업 능력을 기르기 위해 어떤 기회를 제공하는가? 이처럼 최근 증가된 교사 전문성을 다룬 연구들의 경향을 살펴보면 교사의 핵심역량이 수업전문성에 달 , 려있음을 인식하고 수업에 초점을 두고 있음을 알 수 , 있다 유아교사 양성기관에서도 수업 능력을 기르기 위 . 해 교육실습 이전에 교과내용과 연계하여 동료들을 대 상으로 실시하는 모의수업 등을 통해 전공지식을 실제 적 지식으로 재구성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 , , 2014).
유아교사의 수업전문성이란 무엇인가? 요약하면 유아교사의 수업전문성은 유아교육의 특성 , 을 토대로 수업목표의 달성을 위하여 수업계획 전개 , , 평가 관리 등에 대한 전반적인 수업활동을 안정적이고 , 역동성 있게 전개하고 다양한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 전문 지식과 수업 능력 및 교사가 갖추어야 하는 지식, 기술 태도에 관한 모든 능력 임찬빈 이화진 이 , ( , , 2006) 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