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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깥놀이 중심의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원문보기


고선아 (중앙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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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바깥놀이 중심의 유아과학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만 5세 유아에게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바깥놀이 중심의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
1-1. 바깥놀이 중심의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는 무엇으로 설정할 것인가?
1-2. 바깥놀이 중심의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어떻게 조직할 것인가?
1-3. 바깥놀이 중심의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은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1-4. 바깥놀이 중심의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떻게 할 것인가?
연구문제 2. 바깥놀이 중심의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2-1. 바깥놀이 중심의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2. 바깥놀이 중심의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호기심 증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3. 바깥놀이 중심의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과학과정기술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바깥놀이 중심의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관련 문헌과 선행연구를 검토하였으며, 이와 더불어 현장관찰과 교사면담을 진행하였다. 이를 토대로 본 프로그램의 시안을 개발하였고, 전문가 협의 및 예비연구를 통해 시안의 적합성과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개발된 프로그램은 목적 및 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로 구성되며, 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바깥놀이 중심의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목적은 주변세계에 호기심을 갖고 창의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며,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네 가지의 구체적인 목표를 선정하였다. 첫째, 실외의 사물과 현상에 대한 지속적 호기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탐구하는 태도를 기른다. 둘째,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른다. 기르기, 셋째, 과학과정기술 활용 능력을 기른다. 넷째, 실외 환경과 관련된 과학 지식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프로그램의 교육내용은 과학교육 내용의 3요소인 지식, 기술, 태도 측면으로 나누어 구성하였으며, 지식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 science education program based on outdoor play for young children an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program. The research question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What is an science education program based on outdoor play for young children?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고선아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조형숙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ii, 26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4533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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