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 사교육 실태 및 영향 분석
An Analysis of Supplemental Education and Its Influenc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12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400001959
과제고유번호 1105003714
사업명 인문(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4-04-19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400001959

초록

▣ 연구 목적
이 연구는 만 3세에서 초등학교 취학 전까지의 유아에 대한 사교육 및 사교육비 지출 실태를 파악하고, 특히 유아에 대한 사교육비 지출이 가계 경제, 여성의 경제활동 및 출산 의도 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데 일차적 목적이 있다. 나아가 유아 사교육 및 학부모 의식 조사 분석 결과를 토대로 가계의 유아 사교육비 부담을 완화하고, 선진화된 유아교육 지원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언하는 데 있다.
▣ 연구 내용 및 방법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사교육 실태 및 학부모 의식 분석, 사교육비 결정 요인 분석,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supplemental education and its expenses for preschoolers who are between 3 years of age and before they enter into elementary school, which is called preschoolers in this study.
Further this study investigated how parents perceived about relationships betw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차례 ... 23
  • 표 차례 ... 27
  • 그림 차례 ... 38
  • Ⅰ 서론 ... 40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42
  • 2. 연구 내용 ... 44
  • 가. 유아 사교육 분석을 위한 개념 모형 설정 ... 44
  • 나. 유아 사교육 실태 및 학부모 의식 조사 문항 개발 ... 45
  • 다. 유아 사교육 실태 및 영향 분석 ... 46
  • 라. 유아 사교육비 결정 요인 분석 ... 46
  • 마. 전국 유아 사교육비 및 사교육 참여율 추정 ... 47
  • 바. 정책적 제언 ... 47
  • 사. 용어 정의 ... 47
  • 3. 연구 방법 ... 49
  • 가. 문헌 연구 ... 49
  • 나. 설문 조사 분석 ... 49
  • 다. 전문가 협의회 ... 55
  • 라. 학부모 간담회 ... 55
  • Ⅱ 유아 사교육비 분석을 위한 이론적 기초 ... 56
  • 1. 유아 사교육의 개념과 유형 ... 58
  • 가. 사교육의 개념과 유형 ... 58
  • 나. 유아 사교육의 개념과 유형 ... 62
  • 2. 유아 사교육 관련 선행연구 고찰 ... 67
  • 가. 유아 사교육 실태 분석 ... 67
  • 나. 유아 사교육의 결정 요인 분석 ... 70
  • 다. 유아 사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 및 만족도 ... 73
  • Ⅲ 국내・외 유아교육 현황 및 지원 정책 ... 76
  • 1. 우리나라의 유아교육 현황 및 지원 정책 ... 78
  • 가. 우리나라의 유아교육 현황 ... 78
  • 나. 우리나라의 유아교육 지원 정책 ... 85
  • 2. 외국의 유아교육 현황 및 지원 정책 ... 94
  • 가. 미국의 유아교육 현황 및 지원 정책 ... 94
  • 나. 일본의 유아교육 현황 및 지원 정책 ... 105
  • 다. 영국의 유아교육 현황 및 지원 정책 ... 118
  • 라. 요약 및 시사점 ... 125
  • Ⅳ 유아 사교육 실태 및 의식 조사 분석 ... 130
  • 1. 가구별 유아교육 이용 현황 및 교육비 지출 실태 ... 132
  • 가. 응답 가구의 일반적 특성 ... 132
  • 나. 가구별 유아교육 이용 현황 ... 136
  • 2. 자녀별 유아교육 이용 실태 ... 147
  • 가. 조사대상 자녀의 일반적 특성 ... 147
  • 나. 자녀별 유아교육 이용 현황 ... 149
  • 다. 유아교육 이용 유형별 실태 ... 154
  • 3. 유아 사교육 의식 조사 분석 ... 248
  • 가. 자녀의 교육비 지출 및 교육기관 이용에 관한 인식 ... 248
  • 나. 유아교육(비) 지원 정책에 관한 인식 ... 261
  • Ⅴ 유아 사교육 결정 요인 분석 ... 270
  • 1. 분석대상 및 분석방법 ... 272
  • 가. 분석대상 ... 272
  • 나. 분석변수 및 분석모델 ... 275
  • 2. 분석결과 ... 278
  • 가. 총교육비 및 사교육비 결정 요인 ... 278
  • 나. 사교육 이용 유형의 결정 요인 ... 285
  • Ⅵ 유아 (사)교육비 규모 추정 ... 288
  • 1. 유아 (사)교육비 추정 절차 및 방법 ... 290
  • 가. 표본설계 ... 291
  • 나. 추정 방법 ... 294
  • 다. 대체방법 ... 297
  • 라. 가중값 ... 303
  • 2. 유아 (사)교육비 추정 결과 ... 308
  • 가. 대체방법 및 가중값 ... 309
  • 나. 추정 결과 ... 311
  • Ⅶ 유아 사교육 경감을 위한 정책 제언 ... 316
  • 1. 유아 교육비 지원 방안 ... 318
  • 가. 학부모 부담 수혜성 경비 지원 ... 318
  • 나. 유아 보육 및 교육 수당 지급 ... 319
  • 다. 특별활동 지원 ... 319
  • 2. 유아교육 내실화 방안 ... 320
  • 가.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개발・보급 ... 320
  • 나. 유치원 교육과 초등교육의 연계 강화 ... 321
  • 다. 유치원 및 보육시설, 교원에 대한 평가 및 책무성 제고 ... 322
  • 라. 교원 양성 및 연수 체제 개선을 통한 유치원 교사의 질 제고 ... 322
  • 마. 교원 근무 여건 및 처우 개선 ... 323
  • 바. 학부모 참여 및 연수 활성화 ... 324
  • 3. 법적・사회문화적 인프라 구축 ... 325
  • 가. 국・공립 유치원 및 보육시설 공급 및 지원 확대 ... 325
  • 나. 유치원에 대한 교육청의 지원 및 책무성 강화 ... 325
  • 다. 유아 사교육 실태에 대한 국가 수준의 조사 체제 마련 ... 326
  • 라. 유아 대상 관련 학원법 개정 및 관리 감독 강화 ... 326
  • 마. 학부모 운영 위원회 법제화 ... 327
  • Ⅷ 요약 및 결론 ... 328
  • 1. 요약 ... 330
  • 가. 유아 사교육 실태 및 의식 조사 분석 결과 ... 331
  • 나. 유아 사교육비 결정 요인 분석 ... 342
  • 다. 전국 유아 사교육비 및 사교육 참여율 추정 ... 345
  • 라. 정책 제언 ... 346
  • 2. 결론 ... 346
  • 참고문헌 ... 348
  • ABSTRACT ... 359
  • 부 록 ... 364
  • <부록 1> 유아 교육비 규모 추정 결과 ... 366
  • <부록 2> 유아 교육비 의식 설문지(가구용) ... 374
  • <부록 3> 유아 교육비 실태 설문지(대상자녀별) ... 382
  • <부록 4> 의식 및 실태 조사 기초분석표 ... 398
  • 끝페이지 ... 494

표/그림 (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