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나라는 저출산 현상 심화, 의료기술 발달, 국민의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도, 생활여건 향상 등으로 평균수명이 늘어나면서 노령인구의 숫자 점차적으로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실버산업에 대한 관심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실버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선호도와 다양한 실버서비스에 대한 실버소비자의 의사선택에 대한 연구모형을 설계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에 앞서, 실버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집...
최근 우리나라는 저출산 현상 심화, 의료기술 발달, 국민의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도, 생활여건 향상 등으로 평균수명이 늘어나면서 노령인구의 숫자 점차적으로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실버산업에 대한 관심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실버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선호도와 다양한 실버서비스에 대한 실버소비자의 의사선택에 대한 연구모형을 설계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에 앞서, 실버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집단을 분류한 결과, 실버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은 ‘성취 지향적’ 유형, ‘자기표현 지향적’ 유형, ‘실현 분투적’ 유형, ‘이상 지향적’ 유형의 4개 집단으로 구분되었으며, 인구 통계적・사회경제적 특성인 성별, 종교, 결혼상태, 교육수준, 소득수준이 라이프스타일 집단에 대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결과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분류된 실버소비자 집단에 따라 주거・의료・금융・여가・생활 관련 분야의 실버서비스에 미치는 선호도가 집단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연구되었으며, 실버산업의 여러 가지 서비스에 대해서 실버소비자들이 의사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하여 알아본 연구에서는 주거관련 분야 실버서비스는 라이프스타일 측정 요인들 중에서 체험형, 확신형, 성취형에 대한 측정요인들이, 의료관련 분야 실버서비스는 실현형, 노력형에 대한 측정요인들이, 여가관련 분야 실버서비스는 체험형, 확신형, 만족형, 노력형에 대한 측정요인들이, 금융관련 분야 실버서비스는 실현헝에 대한 측정요인들이 실버서비스의 의사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생활관련 분야 실버서비스는 영향을 미치는 측정요인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우리나라는 저출산 현상 심화, 의료기술 발달, 국민의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도, 생활여건 향상 등으로 평균수명이 늘어나면서 노령인구의 숫자 점차적으로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실버산업에 대한 관심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실버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선호도와 다양한 실버서비스에 대한 실버소비자의 의사선택에 대한 연구모형을 설계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에 앞서, 실버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집단을 분류한 결과, 실버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은 ‘성취 지향적’ 유형, ‘자기표현 지향적’ 유형, ‘실현 분투적’ 유형, ‘이상 지향적’ 유형의 4개 집단으로 구분되었으며, 인구 통계적・사회경제적 특성인 성별, 종교, 결혼상태, 교육수준, 소득수준이 라이프스타일 집단에 대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결과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분류된 실버소비자 집단에 따라 주거・의료・금융・여가・생활 관련 분야의 실버서비스에 미치는 선호도가 집단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연구되었으며, 실버산업의 여러 가지 서비스에 대해서 실버소비자들이 의사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하여 알아본 연구에서는 주거관련 분야 실버서비스는 라이프스타일 측정 요인들 중에서 체험형, 확신형, 성취형에 대한 측정요인들이, 의료관련 분야 실버서비스는 실현형, 노력형에 대한 측정요인들이, 여가관련 분야 실버서비스는 체험형, 확신형, 만족형, 노력형에 대한 측정요인들이, 금융관련 분야 실버서비스는 실현헝에 대한 측정요인들이 실버서비스의 의사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생활관련 분야 실버서비스는 영향을 미치는 측정요인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proposes a decision model by silver consumers for silver service preference according to their lifestyles. The lifestyles by silver consumers are grouped into the four categories, “achievement-oriented,” “ostentation-oriented,” “realization-oriented,” and “idealization-oriented” based upo...
This study proposes a decision model by silver consumers for silver service preference according to their lifestyles. The lifestyles by silver consumers are grouped into the four categories, “achievement-oriented,” “ostentation-oriented,” “realization-oriented,” and “idealization-oriented” based upon sex, religion, marital status, education, and income which are demographic and socio-economic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lifestyle classified, the preference of housing, health care, finance, leisure, living-related services in the field of silver showed differences. Experiencers type, believers type, achievers type in lifestyle measure factors, have an effect on housing-related sectors in the silver service. Makers type, strivers type in lifestyle measure factors, have an effect on health care-related sectors in the silver service. Experiencers type, believers type, thinkers type, strivers type in lifestyle measure factors, have an effect on leisure-related sectors in the silver service. Makers type in lifestyle measure factors, have an effect on finance-related sectors in the silver service. No type in lifestyle measure factors, have an effect on living-related sectors in the silver service.
This study proposes a decision model by silver consumers for silver service preference according to their lifestyles. The lifestyles by silver consumers are grouped into the four categories, “achievement-oriented,” “ostentation-oriented,” “realization-oriented,” and “idealization-oriented” based upon sex, religion, marital status, education, and income which are demographic and socio-economic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lifestyle classified, the preference of housing, health care, finance, leisure, living-related services in the field of silver showed differences. Experiencers type, believers type, achievers type in lifestyle measure factors, have an effect on housing-related sectors in the silver service. Makers type, strivers type in lifestyle measure factors, have an effect on health care-related sectors in the silver service. Experiencers type, believers type, thinkers type, strivers type in lifestyle measure factors, have an effect on leisure-related sectors in the silver service. Makers type in lifestyle measure factors, have an effect on finance-related sectors in the silver service. No type in lifestyle measure factors, have an effect on living-related sectors in the silver serv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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