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기 부모를 위한 성교육프로그램은 어떤 목적과 내용으로 구성하여야 할 것인가에 대해 문제의식을 갖고,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들이 생활 속에서 유아기자녀의 발달단계에 적합한 효과적인 성교육을 할 수 있도록 성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이를 통해 유아기 부모를 위한 성교육프로그램의 방향과 지향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선행연구와 문헌고찰을 통하여 4개의 주제(임신과 출생, 유아기 성의 발달과 성인식형성과정, 안전한 성을 위한 지도방법, 양성평등교육)로 구성된 총 4회기의 성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유아기부모를 대상으로, 임신과 탄생을 중심으로 인간존중, 생명존중에 초점을 맞추어 기존 프로그램과 차별화된 성교육프로그램으로 개발하고자 하였다. 효과성 분석은 경기도에 위치한 3개 유치원의 유아부모 53명을 대상으로 실험군(26명)과 대조군(27명)으로 구분하여, 실험군에게만 주 1회 2시간 씩 총 4회기의 성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실험군과 대조군은 프로그램 실시 전 동일한 시기에 사전검사로 성지식, 성태도, ...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기 부모를 위한 성교육프로그램은 어떤 목적과 내용으로 구성하여야 할 것인가에 대해 문제의식을 갖고,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들이 생활 속에서 유아기자녀의 발달단계에 적합한 효과적인 성교육을 할 수 있도록 성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이를 통해 유아기 부모를 위한 성교육프로그램의 방향과 지향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선행연구와 문헌고찰을 통하여 4개의 주제(임신과 출생, 유아기 성의 발달과 성인식형성과정, 안전한 성을 위한 지도방법, 양성평등교육)로 구성된 총 4회기의 성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유아기부모를 대상으로, 임신과 탄생을 중심으로 인간존중, 생명존중에 초점을 맞추어 기존 프로그램과 차별화된 성교육프로그램으로 개발하고자 하였다. 효과성 분석은 경기도에 위치한 3개 유치원의 유아부모 53명을 대상으로 실험군(26명)과 대조군(27명)으로 구분하여, 실험군에게만 주 1회 2시간 씩 총 4회기의 성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실험군과 대조군은 프로그램 실시 전 동일한 시기에 사전검사로 성지식, 성태도, 부모효능감을 검사도구로 측정하였고, 4주의 프로그램이 끝난 후 동일한 시기에 사전검사와 동일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실험군과 대조군에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성교육프로그램의 적용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실증분석은 모두 유의수준 p<.05에서 검증하였으며, 통계처리는 SPSS 18ver.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유아기 부모를 위한 성교육프로그램이 부모의 성지식을 향상시키고, 부모의 성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켰으며, 유아성교육에 대한 부모효능감을 증진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 개발한 유아기 부모를 위한 성교육프로그램은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성지식의 향상과 성태도의 긍정적인 변화 그리고 유아성교육에 대한 부모효능감을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이었음을 밝혀내었다. 유아기 부모의 가정 성교육은 단순히 성에 국한되는 교육이 아니라 인간과 성을 연계하는 생명존중, 인간존중이라는 인성교육의 가장 기초가 되는 교육이므로 유아기 부모를 위한 성교육프로그램은 유아자녀에게 성교육을 지도할 수 있는 기술적인 면뿐만 아니라 생명존중과 인간존중이라는 가치관을 함양하는 교육으로서의 지향성을 갖고 구성되어야 한다는 것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기 부모를 위한 성교육프로그램은 어떤 목적과 내용으로 구성하여야 할 것인가에 대해 문제의식을 갖고,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들이 생활 속에서 유아기자녀의 발달단계에 적합한 효과적인 성교육을 할 수 있도록 성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이를 통해 유아기 부모를 위한 성교육프로그램의 방향과 지향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선행연구와 문헌고찰을 통하여 4개의 주제(임신과 출생, 유아기 성의 발달과 성인식형성과정, 안전한 성을 위한 지도방법, 양성평등교육)로 구성된 총 4회기의 성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유아기부모를 대상으로, 임신과 탄생을 중심으로 인간존중, 생명존중에 초점을 맞추어 기존 프로그램과 차별화된 성교육프로그램으로 개발하고자 하였다. 효과성 분석은 경기도에 위치한 3개 유치원의 유아부모 53명을 대상으로 실험군(26명)과 대조군(27명)으로 구분하여, 실험군에게만 주 1회 2시간 씩 총 4회기의 성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실험군과 대조군은 프로그램 실시 전 동일한 시기에 사전검사로 성지식, 성태도, 부모효능감을 검사도구로 측정하였고, 4주의 프로그램이 끝난 후 동일한 시기에 사전검사와 동일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실험군과 대조군에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성교육프로그램의 적용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실증분석은 모두 유의수준 p<.05에서 검증하였으며, 통계처리는 SPSS 18ver.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유아기 부모를 위한 성교육프로그램이 부모의 성지식을 향상시키고, 부모의 성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켰으며, 유아성교육에 대한 부모효능감을 증진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 개발한 유아기 부모를 위한 성교육프로그램은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성지식의 향상과 성태도의 긍정적인 변화 그리고 유아성교육에 대한 부모효능감을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이었음을 밝혀내었다. 유아기 부모의 가정 성교육은 단순히 성에 국한되는 교육이 아니라 인간과 성을 연계하는 생명존중, 인간존중이라는 인성교육의 가장 기초가 되는 교육이므로 유아기 부모를 위한 성교육프로그램은 유아자녀에게 성교육을 지도할 수 있는 기술적인 면뿐만 아니라 생명존중과 인간존중이라는 가치관을 함양하는 교육으로서의 지향성을 갖고 구성되어야 한다는 것을 제시하였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