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한국인은 5명 중 1명이 SNS를 이용하고 있으며, SNS를 사용하는 시간이 영상·음성통화나 문자를 쓰는 시간보다 긴 것으로 분석된다. 왜 사용자들은 SNS 서비스를 이처럼 지속적으로 이용하는가? SNS를 사용함으로써 많은 것(정보, 재미, 교우관계 등)을 얻기 위해서인가? 아니면, 각 상황별로 목적이 상이하기 때문에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SNS를 사용하는 것인가? 만약 사용자의 심리적인 기재가 사용자의 SNS 사용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면 심리적인 상태에 따라서 사용자의 지속적인 사용 행동양식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는 이처럼 사용자들이 SNS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하는 행동추구양식에 근본적인 물음에 답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목표는 크게 세 가지로 설정하고 이러한 명제를 증명하는 방법을 통하여 논문을 작성하였다. 첫째, 기존의 정보시스템(SNS), 인간행동학, ...
오늘날 한국인은 5명 중 1명이 SNS를 이용하고 있으며, SNS를 사용하는 시간이 영상·음성통화나 문자를 쓰는 시간보다 긴 것으로 분석된다. 왜 사용자들은 SNS 서비스를 이처럼 지속적으로 이용하는가? SNS를 사용함으로써 많은 것(정보, 재미, 교우관계 등)을 얻기 위해서인가? 아니면, 각 상황별로 목적이 상이하기 때문에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SNS를 사용하는 것인가? 만약 사용자의 심리적인 기재가 사용자의 SNS 사용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면 심리적인 상태에 따라서 사용자의 지속적인 사용 행동양식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는 이처럼 사용자들이 SNS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하는 행동추구양식에 근본적인 물음에 답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목표는 크게 세 가지로 설정하고 이러한 명제를 증명하는 방법을 통하여 논문을 작성하였다. 첫째, 기존의 정보시스템(SNS), 인간행동학, 아리스토텔레스의 목적론, 진화심리학 등에서 연구되고 있는 사용자(인간)의 행동추구양식의 개념을 분석하여 그 연관성을 파악하였다. 둘째, 사용자가 다양한 상황에서 SNS을 지속적으로 이용하는 경우 각 상황별로 인식하는 행동추구양식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분석하였다. 셋째, 사용자들이 지속적으로 SNS를 사용하는 심리 기재를 진화심리학의 관점에서 조명하였다. 특히 사용자들이 지속적으로 사용하고자 하는 심리의 기재가 사용자의 목적과 행동 양식에 영향을 미치게 됨을 명제로 제시하였다. 넷째, SNS를 지속적으로 이용하는 사용자들이 지각하는 사용목적과 이를 통하여 얻게되는 느끼는 이득의 관계를 분석하여 사용자의 행동추구양식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오늘날 한국인은 5명 중 1명이 SNS를 이용하고 있으며, SNS를 사용하는 시간이 영상·음성통화나 문자를 쓰는 시간보다 긴 것으로 분석된다. 왜 사용자들은 SNS 서비스를 이처럼 지속적으로 이용하는가? SNS를 사용함으로써 많은 것(정보, 재미, 교우관계 등)을 얻기 위해서인가? 아니면, 각 상황별로 목적이 상이하기 때문에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SNS를 사용하는 것인가? 만약 사용자의 심리적인 기재가 사용자의 SNS 사용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면 심리적인 상태에 따라서 사용자의 지속적인 사용 행동양식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는 이처럼 사용자들이 SNS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하는 행동추구양식에 근본적인 물음에 답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목표는 크게 세 가지로 설정하고 이러한 명제를 증명하는 방법을 통하여 논문을 작성하였다. 첫째, 기존의 정보시스템(SNS), 인간행동학, 아리스토텔레스의 목적론, 진화심리학 등에서 연구되고 있는 사용자(인간)의 행동추구양식의 개념을 분석하여 그 연관성을 파악하였다. 둘째, 사용자가 다양한 상황에서 SNS을 지속적으로 이용하는 경우 각 상황별로 인식하는 행동추구양식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분석하였다. 셋째, 사용자들이 지속적으로 SNS를 사용하는 심리 기재를 진화심리학의 관점에서 조명하였다. 특히 사용자들이 지속적으로 사용하고자 하는 심리의 기재가 사용자의 목적과 행동 양식에 영향을 미치게 됨을 명제로 제시하였다. 넷째, SNS를 지속적으로 이용하는 사용자들이 지각하는 사용목적과 이를 통하여 얻게되는 느끼는 이득의 관계를 분석하여 사용자의 행동추구양식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Currently, every one in five people is the Social Network Services(SNS users. Through an official data analysis, people are spending more time on SNS than on video call, voice call and SMS. Why do users spend so much time on using SNS? Do we use SNS just for fun or for getting information and knowle...
Currently, every one in five people is the Social Network Services(SNS users. Through an official data analysis, people are spending more time on SNS than on video call, voice call and SMS. Why do users spend so much time on using SNS? Do we use SNS just for fun or for getting information and knowledge? Or maybe we are just addicted to it? To explore the users' action of continually using SNS, we suggest a set of propositions in this exploration and put forward three kinds of methods to prove the propositions true. In this paper, we also put forward a new viewpoint according to Aristotle's Teleology, Praxeology and Evolutionary Psychology. We have four main steps in this paper for exploring SNS users' actions of continuance usage and finally try to prove the proposition. First, study the concept of the existing information system, Praxeology, Aristotle's Teleology and Evolutionary Psychology; Second, analysis the behavior patterns of users who continually use SNS; Third, find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concepts and users' actions; Forth, propose propositions and try to prove them true through those correlative analysis.
Currently, every one in five people is the Social Network Services(SNS users. Through an official data analysis, people are spending more time on SNS than on video call, voice call and SMS. Why do users spend so much time on using SNS? Do we use SNS just for fun or for getting information and knowledge? Or maybe we are just addicted to it? To explore the users' action of continually using SNS, we suggest a set of propositions in this exploration and put forward three kinds of methods to prove the propositions true. In this paper, we also put forward a new viewpoint according to Aristotle's Teleology, Praxeology and Evolutionary Psychology. We have four main steps in this paper for exploring SNS users' actions of continuance usage and finally try to prove the proposition. First, study the concept of the existing information system, Praxeology, Aristotle's Teleology and Evolutionary Psychology; Second, analysis the behavior patterns of users who continually use SNS; Third, find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concepts and users' actions; Forth, propose propositions and try to prove them true through those correlative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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