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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대학생들의 SNS중독경향성과 대인관계 만족도의 상관관계

Relationship between SNS addiction proneness and interpersonal satisfaction among undergraduate students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SNS중독경향성과 대인관계 만족도를 파악하고, 두 변수간의 상간관계를 파악하여, 대학생의 대인관계 향상 및 SNS 중독 예방을 위한 중재방안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대상은 D시와 K 지역 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 316명이며, 자료수집 기간은 2017년 6월 30일부터 7월 30일까지였다. 자료수집 방법은 온라인 설문을 이용하여 자가 보고식으로 수집하였고, 자료분석은 SPSS를 이용하여 기술통계, t-test,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SNS중독경향성과 대인관계만족도는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r=-.57, p<.01)를 보여주어 SNS중독경향성이 높을수록 대인관계 만족도가 낮아짐을 알 수 있었다. 성별(t=.05, p=.963), SNS인맥수(t=.66, p=.513), SNS에서만 유지하는 인맥정도(t=-1.24, p=.216)에 따른 SNS중독경향성의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SNS사용목적 중 정보수집을 위해 SNS이용하는 경우 대인관계 만족도가 더 높았지만(t=3.02, p=.030), SNS사용목적에 따른 SNS중독경향성의 유이한 차이는 없었다(t=0.39, p=.759). 따라서 대학생의 대인관계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중재 프로그램 개발 시 본 연구에서 규명된 자료를 기초로 하여 대학생의 SNS중독을 예방하고 대인관계를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에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Abstract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SNS addiction proneness and interpersonal satisfaction among undergraduate students and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se two variables, as well as to establish baseline data for appropriate intervention of SNS addiction prevention.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316 undergraduate students in D and K city, and data were collected between June 30 and July 30, 2017. Data were collected by a self-administered online survey and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s, t-tests, and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using SPSS. The results showed that SNS addiction proneness and interpersonal satisfaction were negatively correlated (r=-0.57, p<0.01), indicating students with higher SNS addiction had lower interpersonal satisfaction.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in SNS addiction proneness and interpersonal satisfaction by gender (t=0.05, p=0.963), number of SNS networks (t=0.66, p=0.513), or number of SNS-only networks (t=-1.24, p=0.216). Students who used SNS for data collection showed significantly higher interpersonal satisfaction (t=3.02, p=0.030); however,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s in SNS addiction proneness among purposes for using SNS (t=0.39, p=.759). The results of this study will be useful baseline data for developing an intervention to improve interpersonal satisfaction and prevent SNS addiction among undergraduate students.

본문요약 

문제 정의(1)
  •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SNS중독경향성과 대인관계 만족도 수준을 확인하고 두 변수 간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SNS중독경향성과 대인관계 만족도 수준을 확인하고 두 변수 간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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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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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Social Network Service)
SNS(Social Network Service)의 정의는 무엇인가?
인터넷상에서 친구,동료 등 지인들과의 인간관계를 보다 강하게 하거나 새로운 인맥을 만들어 폭넓게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

SNS(Social Network Service)란, 인터넷상에서 친구,동료 등 지인들과의 인간관계를 보다 강하게 하거나 새로운 인맥을 만들어 폭넓게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로 정의된다[2]. SNS는 IT기술이 발달함으로써 정보공유와 사회적 관계 유지를 위한 욕구 해소의 새로운 소통방식이 되었다[3].

SNS의 활용과 영향력이 증가됨에 따라 부정적 측면의 사회 현상
SNS의 활용과 영향력이 증가됨에 따라 부정적 측면의 사회 현상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무분별한 정보의 확산,사생활 노출, 지나친 사용으로 인한 대화의 단절과 SNS 중독 문제 등

SNS의 활용과 영향력이 증가됨에 따라 부정적 측면의 사회 현상이 제기되고 있다. 무분별한 정보의 확산,사생활 노출, 지나친 사용으로 인한 대화의 단절과 SNS 중독 문제 등이 그것이다. SNS 사용자가 가장 많은 미국에서는 최근 ‘페이스북, 트위터 중독 장애: Face book,Twitter Addiction Disorder(FTAD)’란 용어가 사 용되면서 SNS중독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했다[5].

SNS의 이용
SNS의 이용의 장, 단점은 무엇인가?
다양한 상황에서 대인관계의 상호작용을 활성화시켜줌으로써 인간이 기본적으로 가지는 ‵연결의 욕구‵를 쉽고 편리하게 충족시켜주는 순기능을 제공해주는 반면, 대인관계를 자신을 드러내기 위한 하나의 ‵스펙(Specification)‵으로 가볍게 여기며 대인관계의 질과 본질적인 친밀감을 저하시키는 심각한 문제를 야기 시키기도 한다.

이처럼 SNS는 영향력이 빠르게 커지며, 광범위하게 보급되어 우리 사회에 다양한 변화들을 가져다준다. 이러한 변화 중 가장 주목할 만 한 점은 SNS가 인간관계 패러다임을 크게 변화시킨 것으로, 하루 평균 이용시간이 1시간 이상으로 이제는 일상에서 떼어놓을 수 없게 된 SNS의 이용[4]은 다양한 상황에서 대인관계의 상호작용을 활성화시켜줌으로써 인간이 기본적으로 가지는 ‵연결의 욕구‵를 쉽고 편리하게 충족시켜주는 순기능을 제공해주는 반면, 대인관계를 자신을 드러내기 위한 하나의 ‵스펙(Specification)‵으로 가볍게 여기며 대인관계의 질과 본질적인 친밀감을 저하시키는 심각한 문제를 야기 시키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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