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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HEMU-430X는 최고속도 430km/h, 운영속도 370km/h를 목표로 개발되고 있는 국내 최초의 동력분산식 고속열차이다. 동력분산식 고속열차는 동력장치가 개별 차량 하부에 장착되어 있기에 더 많은 탑승인원을 태울 수 있는 반면에, 동력장치에서 발생한 진동이 승객에게 보다 용이하게 전달 될 수 있는 구조이다. 따라서 이러한 진동을 저감시키기 위한 노력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실제 시운전 시험을 통해 얻은 승차감 결과를 바탕으로 HEMU-430X의 승차감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승차감에 영향을 주는 진동 가속도의 방향과 주파수 영향을 분석하였으며, 좀 더 세부적인 분석 및 개선책 적용을 위해 HEMU-430X 고속열차 해석 모델을 수립하고 검증하였다. 또한, 승차감 개선에 영향을 주는 ...
저자 | 지형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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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미래첨단교통시스템공학(FutureModernTrafficSystemEngineering) |
발행연도 | 2014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54795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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