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 중심 융합인재교육(STEAM) 수업이 아동의 열전달 개념 형성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Science-Based STEAM Class on the Children's Concept Formation of Heat Transfer 원문보기


박지혜 (경인교육대학교 융합인재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대 사회의 다양한 새로운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여러 학문의 융합이 중요해지고 이와 함께 우리 교육에서 학생들에게 흥미와 비전을 제시하지 못하는 이공계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융합인재교육(STEAM)이 대두되면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학생들의 흥미와 태도 변화 등을 비롯하여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의 긍정적인 효과에 대한 연구가 계속 이루어지고 있으나 실제 학교 현장에 정착하기에는 아직 많은 어려움이 있다. 융합인재교육이 현 교육과정 체제에 정착하기 위해서는 정의적인 목표 뿐 아니라 교육과정에서 다루고 있는 주요 개념 또는 내용적 지식을 바르게 습득하고 적용할 수 있는 인지적 목표의 달성 여부에 대한 고찰도 필요할 것이다. 올바른 개념의 형성은 새로운 개념 형성과 올바른 문제 해결, 창의성 발현의 밑바탕이 되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교과 교육과정 내에서 과학교과를 중심으로 타 교과를 연계한 융합인재교육 수업이 초등학생으로 하여금 현 초등교육과정을 통해 성취해야 하는 과학 개념을 형성하고 이를 적용하는 데 있어 어떤 효과를 나타내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 대상은 인천광역시에 위치한 B 초등학교 4학년 두 개 반으로, 실험반은 남학생 12명, 여학생 13명으로 총 25명이고 비교반은 남학생 12명, 여학생 11명으로 총 23명이다. 본 연구에서 다루는 핵심 과학 개념은 ‘열전달’이다. ...

주제어

#융합인재교육(STEAM) 개념 형성 열전달 전도 대류 복사 단열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지혜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융합인재교육
지도교수 신영준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80p.
키워드 융합인재교육(STEAM) 개념 형성 열전달 전도 대류 복사 단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4982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