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개인적 관여도와 개인 심리적 비만도가 조절 변인으로 광고 긍정적 메시지 프레이밍-부정적 메시지 프레이밍과 부정적 메시지 프레이밍-긍정적 메시지 프레이밍 제시순서에 따라 프레이밍의 효과차이를 살펴보는데 있다. 다시 말하면 첫째, 개인적 관여도와 심리적 비만도의 고, 저에 따라서 메시지 프레이밍 효과에 의하여 소비자의 광고태도와 광고에 대한 제품의 <...
본 연구는 개인적 관여도와 개인 심리적 비만도가 조절 변인으로 광고 긍정적 메시지 프레이밍-부정적 메시지 프레이밍과 부정적 메시지 프레이밍-긍정적 메시지 프레이밍 제시순서에 따라 프레이밍의 효과차이를 살펴보는데 있다. 다시 말하면 첫째, 개인적 관여도와 심리적 비만도의 고, 저에 따라서 메시지 프레이밍 효과에 의하여 소비자의 광고태도와 광고에 대한 제품의 구매의도의 차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둘째, 긍정-부정과 부정-긍정 프레이밍 광고 제시순서에 따라 소비자의 광고태도와 광고에 대한 제품 구매의도의 변화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결과는 첫째, 프레이밍 광고 긍정-부정과 부정-긍정으로 제시 순서를 비교해서 긍정-부정적 프레이밍 노출된 광고는 부정-긍정적 프레이밍 노출된 광고보다 긍정적 효과에 영향하기 때문에 부정적 효과가 감소하게 된다. 반면에 부정-긍정적 프레이밍 노출된 광고는 긍정-부정적 프레이밍 노출된 광고보다 부정적 효과에 영향하기 때문에 긍정적 효과가 감소하게 된다. 둘째, 심리적 비만도가 높은 사람은 긍정적 광고에 대한 관심이 있고 심리적 비만도 낮은 집단은 부정적 광고에 대한 관심이 있다. 셋째, 관여도 높은 사람은 긍정적 광고에 대한 관심이 있지만 관여도 낮은 사람은 긍정-부정으로 프레이밍 광고 제시할 때가 효과가 있다. 본 연구의 가장 큰 의미는 개인 관여도와 개인의 심리적비만도에 따른 메시지 프레이밍 효과와 메시지 프레이밍 광고 제시순의 차이에 대해 검증하였다는 점에 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심리적 비만도와 실제 신체 비만여부, 운동 횟수 등 구체적인 변수를 이용해서 사후연구가 촉진되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는 개인적 관여도와 개인 심리적 비만도가 조절 변인으로 광고 긍정적 메시지 프레이밍-부정적 메시지 프레이밍과 부정적 메시지 프레이밍-긍정적 메시지 프레이밍 제시순서에 따라 프레이밍의 효과차이를 살펴보는데 있다. 다시 말하면 첫째, 개인적 관여도와 심리적 비만도의 고, 저에 따라서 메시지 프레이밍 효과에 의하여 소비자의 광고태도와 광고에 대한 제품의 구매의도의 차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둘째, 긍정-부정과 부정-긍정 프레이밍 광고 제시순서에 따라 소비자의 광고태도와 광고에 대한 제품 구매의도의 변화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결과는 첫째, 프레이밍 광고 긍정-부정과 부정-긍정으로 제시 순서를 비교해서 긍정-부정적 프레이밍 노출된 광고는 부정-긍정적 프레이밍 노출된 광고보다 긍정적 효과에 영향하기 때문에 부정적 효과가 감소하게 된다. 반면에 부정-긍정적 프레이밍 노출된 광고는 긍정-부정적 프레이밍 노출된 광고보다 부정적 효과에 영향하기 때문에 긍정적 효과가 감소하게 된다. 둘째, 심리적 비만도가 높은 사람은 긍정적 광고에 대한 관심이 있고 심리적 비만도 낮은 집단은 부정적 광고에 대한 관심이 있다. 셋째, 관여도 높은 사람은 긍정적 광고에 대한 관심이 있지만 관여도 낮은 사람은 긍정-부정으로 프레이밍 광고 제시할 때가 효과가 있다. 본 연구의 가장 큰 의미는 개인 관여도와 개인의 심리적비만도에 따른 메시지 프레이밍 효과와 메시지 프레이밍 광고 제시순의 차이에 대해 검증하였다는 점에 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심리적 비만도와 실제 신체 비만여부, 운동 횟수 등 구체적인 변수를 이용해서 사후연구가 촉진되기를 기대한다.
In this paper, as well as individuals from the world of social co-related to diet and health supplements and research to commercial production began. Consumer involvement and psychological adjustment variables, health-related obesity diet food advertising information, positive an...
In this paper, as well as individuals from the world of social co-related to diet and health supplements and research to commercial production began. Consumer involvement and psychological adjustment variables, health-related obesity diet food advertising information, positive and negative framing of framing information is presented in accordance with the order of the consumer buying diet food health is the impact on the effect of moderating effects of differences in study was performed.
In this paper, as well as individuals from the world of social co-related to diet and health supplements and research to commercial production began. Consumer involvement and psychological adjustment variables, health-related obesity diet food advertising information, positive and negative framing of framing information is presented in accordance with the order of the consumer buying diet food health is the impact on the effect of moderating effects of differences in study was perform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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